본문듣기

청 "트럼프, 문 대통령 판문점 동행 거절? 편견으로 크게 왜곡"

존 볼턴 파트너였던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공식의견'... "미국 측에서 적절한 조치해야"

등록 2020.06.22 11:57수정 2020.06.22 11:57
6
원고료로 응원
a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019년 6월 30일 오후 판문점 남측 자유의 집에서 회동을 마친 뒤 문재인 대통령과 함께 군사분계선으로 이동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존 볼턴 전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이 자신의 회고록에서 지난 2019년 6월 30일 남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 직전에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문재인 대통령의 판문점 동행 제안을 거절했다고 주장한 가운데, 청와대는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으로 사실을 크게 왜곡하고 있다"라고 반박했다.   

오는 23일 출간될 존 볼턴 전 보좌관의 회고록 <그 일이 일어난 방>(The Room Where It Happened)에 따르면, 2019년 6월 30일 남북미 정상의 판문점 회동 직전에 열린 한미정상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이 한국 땅에 들어섰을 때 내가 그곳에 없다면 적절하게 보이지 않을 것이다"라고 판문점 동행을 제안했다. 이는 문 대통령이 판문점에 동행해 김 위원장에게 인사하고, 김 위원장을 트럼프 대통령에게 넘겨준 후에 떠나겠다는 뜻이었다.

이에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이 참석하기를 바라지만 북한이 요청하는 대로 할 수밖에 없다"라고 에둘러 거절의 의사를 드러냈다. 북한이 '남북미 정상회담'이 아닌 '북미 정상회동'을 요청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미국 대통령과 한국 대통령이 DMZ에 함께 가는 것은 처음이다"라며 트럼프 대통령을 설득했다. 

결국 문 대통령은 판문점 자유의집까지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회 위원장을 안내했고, 4분 정도의 역사적인 남북미 정상회동이 이뤄졌다.

정의용 "협상의 신의 심각하게 훼손"... 청 "편견과 선입견으로 왜곡"
  
하지만 존 볼턴 전 보좌관의 한국측 파트너였던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22일 오전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통해 발표한 '공식의견'을 통해 "볼턴 전 보좌관이 그의 회고록에서 한국과 미국 그리고 북한 정상들 간의 협의 내용과 관련한 상황을 자신의 관점에서 본 것을 밝힌 것이다"라고 평가했다.

정의용 실장은 "(이는) 정확한 사실을 반영하고 있지 않다"라며 "상당부분 사실을 크게 왜곡하고 있다"라고 반박했다.

이어 정 실장은 "정부간 상호 신뢰에 기초해 협의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공개한 것은 외교의 기본 원칙을 위반한 것으로 향후 협상의 신의를 매우 심각하게 훼손할 수 있다"라며 "미국 정부가 이러한 위험한 사례를 방지하기 위한 적절한 조치를 취할 것을 기대한다"라고 '조치'를 요구했다.


정 실장은 "이러한 부적절한 행위는 앞으로 한미동맹 관계에서 공동의 전략을 유지·발전시키고 양국의 안보 이익을 강화하는 노력을 심각하게 저해할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이러한 정 실장의 '의견'은 전날(21일) 저녁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에 전달됐다고 윤도한 수석이 전했다.

정 실장의 의견과 별도로 청와대도 "한반도 평화와 남북관계 발전에 관한 한미 정상간의 진솔하고 건설적인 협의 내용을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을 바탕으로 왜곡한 것은 기본을 갖추지 못한 부적절한 행태다"라고 존 볼턴 전 보좌관을 비판하는 '공식의견'을 냈다. 

"문 대통령 생각이 조현증적? 본인이 그럴 수 있는 것 아닌가"
 
a

2019년 7월 24일, 존 볼턴 당시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보좌관이 서울 용산구 국방부를 방문,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안내를 받으며 이동중 취재진에 인사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존 볼턴 전 보좌관이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의 판문점 동행을 거절했다"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 청와대의 한 고위관계자는 "존 볼턴 전 보좌관 자신의 편견과 선입견을 바탕으로 주장한 것이다"라고 거듭 반박하면서 "그래서 뭐가 사실이고 사실이 아닌지 밝히지 않겠다고 말한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여러분들이 작년 판문점 회담 당시 상황을 한번 화면이나 보도를 통해 살펴보면 존 볼턴 전 보좌관의 역할이 무엇이었는지 저희가 말하지 않아도 확인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라고 덧붙였다.

이어 이 관계자는 "정상간 대화 또는 외교관계에서 있었던 협의과정 등은 밝히지 않는 것이다"라며 "그래서 기본을 망가뜨렸다고 한 거다"라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볼턴 전 보좌관이 여러 가지를 (주장)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 하나하나 사실관계를 다투는 것조차 부적절한 것으로 판단된다"라며 "저희도 회고록 전체를 보지는 못했는데 어느 부분이 (우리와) 관련돼 있는지 파악 중이다"라고 전했다.

특히 정의용 실장이 미국 측에 요구한 '조치'와 관련, 이 관계자는 "통상적으로 대통령의 참모들에게는 직을 수행하면서 비밀 준수 의무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며 "한국, 미국뿐만 아니라 전세계가 그러한 제도를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한 제도를) 특정한 것은 아니지만 그런 것을 포함해서 사실이 아닌 부분들이 미국 쪽에서 일어난 일들이니 미국 쪽에서 판단해서 (조치)할 일이라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존 볼턴 전 보좌관이 "문재인 대통령의 조현증적인(schizophrenic) 생각들"이라고 표현한 것에는 "그것은 자신이 판단해 봐야 할 문제다"라며 "본인이 그럴(조현증적일) 수 있는 것 아닌가 싶다"라고 꼬집었다.
#존 볼턴 #정의용 #그 일이 일어난 방 #조현병 환자 #윤도한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1970년 전남 강진 출생. 조대부고-고려대 국문과. 월간 <사회평론 길>과 <말>거쳐 현재 <오마이뉴스> 기자. 한국인터넷기자상과 한국기자협회 이달의 기자상(2회) 수상. 저서 : <검사와 스폰서><시민을 고소하는 나라><한 조각의 진실><표창원, 보수의 품격><대한민국 진보 어디로 가는가><국세청은 정의로운가><나의 MB 재산 답사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3. 3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4. 4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