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통합당의 외교·안보 강공... 중도층에 먹힐까?

비대위·특위에서 연일 강성 메시지... 지지율 상승, 효과 지속력은 '글쎄'

등록 2020.06.23 20:17수정 2020.06.23 20:27
4
원고료로 응원
a

김종인 '목숨 바쳐 구한 나라, 굳게...'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6·25 전쟁 납북인사 가족협의회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그 뒤로 '목숨 바쳐 구한 나라, 굳게 지키겠습니다'라고 적은 백드롭이 보인다. ⓒ 남소연


"나도 6.25 전쟁통에 할머니께서 공산주의자들에게 총살을 당하는 광경을 겪은 사람이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 정책을 비판했다.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은 23일 오전 국회에서 '6.25 전쟁 납북인사가족협의회 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그는 납북 유가족 등 이산가족 문제를 언급하며 "그 문제에 대한 해결을 북한 측과 제대로 협의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말로는 남북관계가 비교적 과거에 비해 원활하게 대화가 이행되고 있다지만 이러한 납북인사 문제에 대해선 별다른 진척이 없다"라는 것이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남북관계에 대화를 주장하는 정부 역시 특정한 정치 목적에 사로잡혀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전혀 진척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미래통합당은 앞으로 이 문제에 대해서 보다 많은 관심을 갖고 어떻게 하면 납치를 당한 이산가족들의 슬픔을 조금 달랠 수 있을까 노력하려고 한다"라고 이야기했다.

김종인 위원장의 이 같은 발언은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최근 남북관계가 급속히 악화되는 정국에서, 김 위원장을 필두로 통합당은 외교·안보 분야 메시지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정부·여당의 책임을 물으면서 당 지지율 견인 동력으로 이용하려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상임위 밖에 무대 만들어 외교·안보 이슈 주도하려는 통합당

통합당은 6.25 전쟁 70주년을 맞아 이번 주를 '안보 주간'으로 삼고 이슈 파이팅에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앞서 22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자리에 6.25 참전 용사들을 초청한 것도 이런 일환이다. 

존 볼턴 전 미국 국가안보보좌관의 회고록 내용을 두고 논란이 이는 가운데, 통합당은 이 이슈 역시 놓치지 않았다. 김기현 의원(4선, 울산 남구을)은 2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볼턴의 주장이 사실이라면 북한 비핵화 회담은 청와대가 국민의 생명과 국가의 안보를 담보로 야바위 도박판을 벌인 안보 참사"라며 "당장이라도 여당이 국정조사를 받아들이고, 우리 당도 국회 정상 가동에 협조하는 것으로 물꼬를 터 나가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a

미래통합당 외교안보특별위원회 박진 위원장과 위원들이 19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조태용 위원, 박진 위원장, 신원식 위원. ⓒ 남소연

  
특히 지난 15일 출범시킨 외교안보특위를 중심으로 연일 강경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원 구성 협상이 지연되는 가운데, 통합당의 불참으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나 국방위원회 등은 제대로 가동되지 못하고 있다. 통합당은 대신 당 내 특위라는 무대를 만들어 이슈를 끌고 간다는 전략이다. 


외교안보특위는 23일 논평에서 '국군포로 송환 문제'를 끌어올렸다. "김일성이 스탈린과 모택동의 지원 하에 일으킨 6.25전쟁은 아직 끝나지 않았다"라며 "인류의 보편적 가치인 인도주의를 정면으로 위배하는 반인륜적·반민족적인 범죄행위"라는 것이다. 

또한 "문재인 정부 역시 세 차례의 남북정상회담에서 국군포로 송환 문제에 대해 일언반구 없었다"며 "그 어떤 선언과 합의에서도 국군포로 문제는 도외시한 채 '우리민족끼리 잘해 보자'는 말만 가득할 뿐"이라고 꼬집었다. 지난 21일에는 "외교안보 정책의 총체적 실패에 책임이 있는 외교안보 라인을 전면 교체하라"라고 요구하기도 했다.

같은 날 열린 2차 회의에서 신원식 의원(초선, 비례)은 "북한의 핵 능력이 고도화된 지금, 이 문제를 제대로 평가하지 않고 인위적 시한에 쫓겨서 (전시작전권을) 전환하겠다는 건 잘못된 정책"이라고 성토했고, 조태용 의원(초선, 비례)은 "나토나 이스라엘, 일본과 미국이 맺고 있는 높은 수준의 미사일 협력"을 요구했다.

그보다 앞선 17일 회의에서도 강한 발언은 쏟아졌다. 한기호 통합당 외교안보특위 부위원장은 "핵무기는 핵무기밖에 대응책이 없다"라며 "다음 정권부터 통일부를 없애는 것도 고려해야 한다"라는 등의 주장을 내세웠다. (관련 기사: "통일부 폐지, 핵무기엔 핵무기로" 통합당은 냉전시대)

대변인 논평도 줄을 이었다. 6.15 남북공동선언 20주년이자 제1연평해전 21주년인 6월 15일을 기점으로, 23일 현재까지 외교·안보 관련 논평만 13차례 있었다. 수위도 상당했다. 북한 인권문제에 대해서는 "'평화' '인권증진'이라는 꿈결 같은 말로 갈음할 뿐, 인권침해를 인권침해라 말하지 못하는 '홍길동' 남한"이라고 꼬집는가 하면(김은혜 대변인, 23일),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운전자론을 향해 "각본에 의한 '굴욕적 드라마'"라고(황규환 부대변인, 22일) 지적했다.

통합당 지지율 호재... 하지만 일시적 효과?
 
a

머리 맞댄 김종인-박진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6·25 전쟁 납북인사 가족협의회 간담회에서 박진 당 외교안보특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 남소연

  
최근 북한 관련 이슈가 정부·여당에 악재로 작용하고 있다는 건 대체로 사실인 듯 보인다. YTN이 여론조사전문기관 리얼미터에 의뢰한 6월 3주차 정당 지지도를 보면, 더불어민주당이 전주 대비 1.7%p 하락한 40.6%였고, 미래통합당은 1.2%p 상승하며 29.1%를 기록했다. 일간 지지도 변화를 보면, 북한이 개성공단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16일 당일 양당의 지지도는 41.8%와 28.0%로 13.8%p의 격차를 보였다. 이후, 조금씩 차이가 좁혀지며 19일에는 39.3%와 31.6%로 7.7%p까지 줄어들었다.

통합당의 강력한 외교·안보 드라이브는 지지율 상승과 중도층 공략에 도움이 될까.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소장은 "북한의 개성공단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폭파에 따라 중도층 일부가 보수층으로 이동하는 등 보수층이 다소 결집한 것으로 보인다"라면서도 "일시적인 현상일 뿐, 장기적으로 효과적인 전략으로 보기는 어렵다"라고 평가했다.

엄경영 소장은 "북한 이슈는 과거에 비해 상대적으로 파괴력이 낮다. 시간이 흐를수록 영향력이 더 작아질 것"이라면서 "통합당이 중도층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외교·안보 이슈보다 국회 원 구성 협상 등 과거와는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게 훨씬 중요하다"라고 지적했다.

장성철 공감과논쟁정책센터 소장 역시 "남북관계가 파국으로 흐르면서 문재인 정부에 대한 실망이 커지는 데서 얻은 일종의 반사이익"이라고 봤다. "외교·안보 이슈는 보수정당이 지속적으로 관심을 기울여야 할 중요한 이슈"라면서도 "통합당이 잘해서 오른 지지율이 아니기 때문에, 향후에도 큰 효과는 없을 것"이라고 내다보았다.

장 소장은 "통합당이 문재인 정부의 대북정책을 비판하더라도 국민들은 '너희는 과거에 무엇을 했느냐'라고 물을 것"이라며 "통합당은 비호감도가 여전히 굉장히 높은 정당이다, 메시지가 전달되기 위해서는 과거와는 다른 '대안 세력'으로서의 면모를 보여야 하는데 아직 부족하다"라고 비판했다.
덧붙이는 글 인용한 여론조사는 지난 15일(월)부터 19일(금)까지 5일 동안 전국 18세 이상 유권자 5만6383명에게 통화를 시도해 최종 2509명이 응답을 완료, 4.4%의 응답률을 보였다. 무선 전화면접(10%), 무선(70%)·유선(20%) 자동응답 혼용방식, 무선전화(80%)와 유선전화(20%) 병행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했으며, 통계보정은 2020년 4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 연령, 권역별 림가중 부여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2.0%p이다.
#미래통합당 #김종인 #외교안보특위 #북한
댓글4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