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G7 틀 유지하는 게 중요"... 한국 참여 사실상 반대

스가 관방장관, 즉답 피했지만 반대 의사로 읽혀... "미국이 결정할 것"

등록 2020.06.29 17:37수정 2020.06.29 17:37
0
원고료로 응원
일본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주요 7개국(G7: 미국, 일본, 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캐나다 등) 정상회의 확대 구상에 대해 29일 '지금의 G7 체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한국 참여를 사실상 반대한 것이다.

일본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 대변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날 정례회견에서 "올해 G7 정상회의 개최 형식을 의장국인 미국을 비롯해 회원국들과 논의해왔다"라며 "일본으로서는 G7 틀 자체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라고 밝혔다.
 
a

지난 5월 18일 오전 일본 총리관저에서 기자회견을 하는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사진). ⓒ 연합뉴스


스가 장관은 "최종적으로 어떤 개최 형식이 될 것인가는 (G7 의장국인) 미국이 조정하는 것"이라며 "그 이상의 자세한 내용은 외교상의 소통이기 때문에 논평을 삼가겠다"라며 구체적인 언급을 피했다.

그러나 이런 발언은, 현 체계를 유지해야 한다고 밝히면서 사실상 한국의 참여를 반대한다는 입장을 나타낸 것으로 풀이된다.

전날 <교도통신>은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한국, 인도, 러시아 등을 초청해 G7 정상회의를 확대하고 싶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구상에 대해 일본 정부가 반대한다는 뜻을 미국 정부에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스가 장관은 그러나 이 보도의 사실 여부에 대해선 답변을 회피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일본은 아시아의 유일한 G7 회원국'이란 지위를 유지하려는 게 아베 신조 총리의 의도다. 국제무대에서 한국이 일본의 역사 문제를 제기할 가능성을 경계하는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미국은 일본 측에 "트럼프 대통령이 최종적인 판단을 할 것"이라고 답한 것으로 전해졌다. 
#G7 정상회의 #도널드 트럼프 #일본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