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민주노총 "코로나19 틈탄 해고 절대 안 돼"

▲모두에게 재난지원금 ▲해고없는 부산 등 2대 요구안 발표

등록 2020.07.01 14:36수정 2020.07.01 14:40
0
원고료로 응원
a

민주노총 부산본부가 1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코로나19 재난극복을 위한 2대 요구안을 발표하고 있다. ⓒ 김보성



각종 경제지표가 악화하면서 노동자들이 생존의 위기에 내몰리자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해고 금지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실업자 수 9만1천명, 경제활동참가율 58.8%, 고용률 54.9%, 소득만족도 12.1%...

최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 5월 기준 부산의 각종 경제지표는 악화일로다. 경제활동 참가율과 고용률 등이 전국 최하위권으로 코로나19에 따른 심각한 지역 경제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자일대우상용차(대우버스) 울산 공장 폐쇄와 대형마트 점포 매각설, 한진중공업 희망퇴직 등으로 고용 불안감도 커지는 분위기다.

대우버스 울산공장을 폐쇄하면 최소 8개 이상의 부산 협력업체가 직간접적 영향을 받는다. 롯데마트 금정점과 홈플러스 가야·동래점 등의 매각설에 마트 노동자들은 대량실직을 걱정하고 있다.

이처럼 구조조정 논란이 커지자 민주노총 부산본부는 최근 논의를 통해 2대 요구안을 마련했다. 1일에는 부산시청 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산 노동자 모두에게 해고없는 부산 ▲부산시민 모두에게 재난지원금 지급 등 관련 내용을 발표했다.


부산본부는 7조4천여억 원에 달하는 부산 10대 매출기업의 사내유보금 현황을 공개하며 "해고 금지 노력과 지역에 대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강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코로나19 위기를 틈탄 구조조정과 매각, 부동산 개발 시도는 노동자들의 일방적 희생을 부를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특혜 논란이 계속된 센텀2지구 문제도 언급했다. 부산본부는 "부지보상비만 1조4천억으로 코로나19 판국에 시민의 호주머니를 털어 재벌그룹의 이윤을 보장해주겠다는 것이 과연 정상이냐"고 지적했다.

참가자들은 적극적인 대응을 다짐했다. 최승환 부산본부 재벌체제개혁 특별위원장은 "구조조정 대응팀을 구성해 투쟁해나갈 것"이라며 "기업과 부산시 등은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재남 부산본부 수석부본부장도 "막대한 세금을 투입하는 조건으로 해고를 금지하고, 공적 자금을 투입한다면 공기업화해 공공일자리를 창출하는 것도 대안"이라며 "노동자와 시민의 희생으로 배를 불린 뒤 먹튀 하는 투기 자본은 퇴출하는 것이 맞다"고 목소리 높였다.  
 
a

민주노총 부산본부가 1일 부산시청 광장에서 코로나19 재난극복을 위한 2대 요구안을 발표하고 있다. ⓒ 김보성

#민주노총 부산본부 #부산 구조조정 #대우버스 #홈플러스 매각설 #해고금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특혜 의심' 해병대 전 사단장, 사령관으로 영전하나
  2. 2 "윤 대통령, 달라지지 않을 것... 한동훈은 곧 돌아온다"
  3. 3 왜 유독 부산·경남 1위 예측 조사, 안 맞았나
  4. 4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5. 5 창녀에서 루이15세의 여자가 된 여인... 끝은 잔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