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청 뜰, 전두환 동생 전경환 기념식수 표지석 없애야"

1983년 12월 기념식수 ... 진보당 경남도당, 경남도-도의회에 항의문 전달

등록 2020.07.09 12:42수정 2020.07.09 13:40
0
원고료로 응원
a

전두환 전 대통령의 동생인 전경환 전 새마을운동중앙본부 사무총장이 1983년 12월 16일 경남도청 뜰에 소나무를 심고 설치한 표지석이 그대로 있다. ⓒ 윤성효

  
a

전두환 전 대통령의 동생인 전경환 전 새마을운동중앙본부 사무총장이 1983년 12월 16일 경남도청 뜰에 소나무를 심고 설치한 표지석이 그대로 있다. ⓒ 윤성효

 
전두환 전 대통령의 동생인 전경환(77)씨가 경남도청 뜰에 1983년 기념식수하며 설치해 놓은 표지석을 없애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적폐청산과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대표 하원오)와 진보당 경남도당(위원장 박봉열)은 9일 경남도청에 '전두환 잔재 청산 서한문'을 전달하면서 표지석부터 없애라고 했다.

전경환씨는 새마을운동중앙본부 사무총장으로 있던 1983년 12월 16일 경남도청을 방문하고, 뜰에 소나무로 기념식수했다. 그 앞에는 이름과 직책, 날짜를 새긴 표지석이 그대로 있다.

전경환씨는 새마을운동중앙본부 사무총장과 명예회장 등을 지냈고, 73억 6000만원 횡령과 새마을신문사의 10억원 탈세, 4억 1700만원의 이권 개입 등 7가지 죄목으로 기소되어 징역형을 살았다.

경남운동본부는 "전경환씨는 학살자 전두환의 힘을 등에 업고 횡령과 탈색, 이권 개입을 일삼았다"며 "경남도가 전두환 관련 적폐 청산에 의지가 있다면 표지석부터 빨리 없애야 할 것"이라고 했다.

전경환씨 표지석은 경남도청 누비자터미널 바로 앞 뜰에 있다.

"범죄자 전두환 관련 기념물 청산" 요청
  
a

박봉열 진보당 경남도당 위원장과 하원오 적폐청산과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 대표가 7월 9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전두환 잔재 청산'을 요구하며 경남도에 전달할 서한문을 들고 있다. ⓒ 윤성효

 
적폐청산과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와 진보당 경남도당은 이날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경수 지사는 학살자 전두환 관련 기념물 철거와 '조례 개정'으로 적폐 쳥산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경남운동본부는 지난 6월 17일 경남도와 경남도의회, 창원시, 합천군, 창녕군에 공문을 보내 "범죄자 전두환 관련 기념물 청산"을 요청했었다.

경남운동본부는 "6월 말까지 답변을 줄 것을 요청하였지만, 확인을 해보니. 경남도와 도의회는 공문발송 자체도 확인하지 못하고 있었다"고 했다.

창원시는 창원NC파크에 있는 '화합의 탑'(1983년 건립) 비문을 철거하고 새 안내판을 세우기로 했다.

경남운동본부는 "창원시는 처음에 비문 일부 문구를 지우고 덧씌우기 하기로 했다는 답변을 했고, 진보당 경남도당은 덧씌우기가 아니라 기념물 자체를 철거 해야한다고 재요청하였다"고 했다.

이어 "그 결과 창원시는 마산회원구 양덕동에 위치한 창원NC파크 '화합의 탑' 비석을 철거하기로 결정했다. 경남에서 학살자 전두환 적폐청산의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합천군은 지난 6일 경남운동본부에 보낸 공문을 통해 '일해공원' 명칭 변경 여부에 대해 '국민 정서에 부합하는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하고, 생가 안내판 내용을 수정하겠다고 밝혔다.

경남운동본부는 경남도와 경남도의회가 아무런 답변이 없자 이날 다시 항의문을 들고 찾아간 것이다. 경남운동본부는 경남도지사 비서실과 경남도의회 김하용 의장한테 항의문을 전달했다.

이들는 "김경수 도지사는 올해가 5.18 민중항쟁 40주년이 되는 해라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며 "제대로 된 적폐청산과 역사청산 없이는 새로운 미래로 나아갈 수 없듯이, 경남지역 내 적폐의 잔재들을 청산해나가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전직대통령 예우에 관한 법률에는 '금고 이상의 형을 확정받은 경우 경비와 경호를 제외한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를 모두 박탈당한다'라고 명시되어 있다"며 "내란수괴를 비롯하여 특정범죄가중처벌등에관한법률 위반 등으로 선고를 받은 학살자 전두환은 그에 따라 예우가 박탈당해야 마땅하다"고 했다.

경남운동본부는 "범죄자 전두환 관련 경남지역 기념물 조사 및 잔재 청산과 관계 법령에 따라 경상남도 전직 대통령 기념사업 지원에 관한 조례개정을 다시금 요청한다"고 했다.

경남운동본부는 경남도가 전경환씨 표지석을 철거하지 않을 경우 파내는 직접 행동에 들어갈 것이라고 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하원오 대표는 "전두환의 만행은 광주만이 아니라 부산 형제복지원, 청송보호소 등 수없이 많고, 아직도 해결되지 않고 있다"며 "전두환 관련 기념물을 모두 정리해야 한다. 독재자 전두환과 같은 경남에 산다는 게 부끄럽다"고 했다.

석영철 전 진보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1980년부터 1987년까지 전두환의 악행은 이루 말할 수 없다"며 "전두환 잔재는 올해 안에 끝장을 봐야 한다. 김경수 지사와 경남도의회가 적극 나서서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a

진보당 경남도당과 적폐청산과민주사회건설 경남운동본부는 7월 9일 경남도청 정문 앞에서 '전두환 잔재 청산'을 요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a

전두환 전 대통령의 동생인 전경환 전 새마을운동중앙본부 사무총장이 1983년 12월 16일 경남도청 뜰에 소나무를 심고 설치한 표지석이 그대로 있다. ⓒ 윤성효

#전두환 #전경환 #적폐청산 #경남도청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