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용수 할머니 소녀상 깜짝 방문 "많이 힘들제..."

종로 일본대사관 앞 연좌농성 중인 학생들 찾아와 격려... 정의연 폭로 후 첫 방문

등록 2020.07.09 16:09수정 2020.07.09 16:10
8
원고료로 응원

이용수 할머니가 9일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을 응원하기 위해 예고 없이 현장을 찾아 학생들을 격려했다. ⓒ 독자제공


"고맙다. 힘내라. 많이 힘들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이자 여성인권운동가인 이용수(92) 할머니가 9일 오후 2시경 서울 종로구 일본 대사관 앞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 회원들을 찾았다. 

이용수 할머니는 반아베반일 청년학생공동행동을 응원하기 위해 예고 없이 현장을 방문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아베반일 청년학생 공동행동 회원들은 보수단체의 집회 우선신고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주변에서 수요시위를 열 수 없게 되자, 소녀상을 지키기 위해 17일째 연좌농성을 벌이고 있다.

이날 이용수 할머니의 예고치 않은 방문과 응원에 회원들은 "저희가 꼭 해야 할 일이에요, 걱정 마세요"라며 "할머니 건강은 괜찮으세요?"라고 안부를 물었다. 

이에 이 할머니는 "밥은 꼭 챙겨먹고 하라"며 이들을 걱정하며 자리를 떠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이 할머니는 지난 3일 대구의 한 찻집에서 이나영 정의기억연대(정의연)이사장 등 위안부 피해자 운동 활동가들을 만나 향후 운동방향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할머니는 ▲ 수요시위 방식의 변화 ▲ 평화의 소녀상 세우기 운동 지속 ▲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로 명칭 통일 ▲ 위안부 역사 교육 활성화 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1일 1446차 정기 수요시위에서 이나영 이사장은 "이용수 인권활동가와 (정의연이) 공통 과제를 확인했다"며 "이용수 인권활동가가 피해자들이 생존해 있는 지역 단체들과 함께 더 가열차게 수요시위를 진행해 달라고 하셨다"고 밝힌 바 있다. 
#소녀상 #이용수 #반아베반일청년학생공동행동 #수요시위 #정의연
댓글8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