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통합당, 행정수도 이전 '찬성론' 솔솔... 오세훈 "긍정 검토해야"

장제원 "우리가 주도해야"... 충청권에선 "국면전환용이지만 반대는 안 해"

등록 2020.07.22 13:42수정 2020.07.22 13:42
3
원고료로 응원
a

오세훈 전 서울시장이 22일 오전 미래통합당 '명불허전 보수다' 초청 강연에 참석, 시간을 확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지난 20일 국회 교섭단체 대표 연설에서 '행정수도 이전' 재추진을 천명한 가운데, 미래통합당에서도 긍정적인 반응이 나오고 있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2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명불허전 보수다' 강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분명 깊이 있게 검토해볼 가치가 있는 화두"라고 평가했다. 오 전 시장은 "부동산 광풍 와중에 이 이슈가 제기 돼서 굉장히 오해의 소지가 생겼다"라면서도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우리 당이 긍정적으로 검토했으면 좋겠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그는 "수도 이전 문제만 가지고 부동산 가격 양극화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라면서도 "유일한 해법은 아니지만, 이 화두 자체가 매우 국민적 관심사가 높은 문제이기 때문에 우리 당이 긍정적으로 깊이 있게 검토했으면 좋겠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장제원 통합당 의원(부산 사상, 3선) 역시 같은 날 페이스북을 통해 "우리 당이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론을 왜 반대로 일관하고 일축하고 있는지 이해가 가질 않는다"라며 "민주당의 국면전환용이라는 이유로 일축하고 있다면 결국 손해보는 쪽은 우리일 것"이라고 지적했다.

장 의원은 "지금의 수도권 집중현상을 이대로 방치하고 국가의 미래를 논할 수 있는가? 쇠락하고 있는 지방을 이대로 방치할 것인가?"라고 물으며 수도권 과밀화와 지방 공동화를 우려했다.

이어 "헌법재판소의 16년 전 판결이 영원한 판결은 아니다"라며 "통합당은 국가대개조 차원에서 행정수도 완성론을 넘어, 공공기관들의 대규모 지방 이전을 비롯한 지방자주재원 확대 등 종합적인 지역균형발전 전반에 대한 논의를 오히려 민주당보다 더 강한 목소리를 내며 주도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제안했다.

통합당 공식 입장은 부정적... "이전 자체엔 반대 안 해" 충청권 목소리도 
 
a

미래통합당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사진은 지난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는 모습. ⓒ 남소연

 
아직까지 통합당의 공식 입장은 부정적이다. 배준영 당 대변인은 이날 "청와대의 광화문 이전 약속도 못지키면서 웬 수도 이전"이라는 제목의 논평을 내고 "2km도 이동 못한다면서 150km는 어떻게 이동한다는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배준영 대변인은 "부동산 헛발질로 대통령의 지지율이 곤두박질 치고, 더 이상 쏟아낼 정책 및 추진 역량이 부족하니 어떻게 해서든 혹세무민해 표를 얻어보겠다는 선동"이라며 행정수도 이전론을 비판했다.


이어 "개헌이 필요한 국가적 아젠다를 논의와 국민적 동의없이 던지고 보는 여당의 무책임에 세종시 땅값만 들썩이고 대전·청주 주민들까지 불안하기만 하다"라며 "아무리 무책임하고 무능한 정부라지만 동문서답 그만하라"라고 덧붙였다.

주호영 원내대표 역시 전날 있었던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마치고 기자들에게 "행정수도는 이미 헌법재판소에서 위헌 결정이 나지 않았나"라고 이야기했다. "수도권 집값 상승하니 행정 수도 문제로 관심 돌리려고 꺼낸 주제"라며 "위헌성 문제가 해결되고 난 뒤에 논의돼야 할 문제"라고 주장했다. 김종인 통합당 비대위원장 역시 20일 기자들의 질문에 "이제 와서 현법재판소 판결을 뒤집을 수 없는 것 아니냐"라고 일축했다.

하지만 민주당의 행정수도 이전 재추진이 정략적이라며 경계하면서도, 이전 자체에는 찬성하는 목소리도 있다.

충청권 중진인 이명수 통합당 의원(충남 아산시갑, 4선)은 <오마이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의 국면전환용이라고 본다. 내용도 절차도 문제"라며 "정말로 행정수도 이전을 재추진할 것이라면, 과거에 무엇 때문에 잘 안 됐고, 이번에는 어떤 규모로 어떻게 추진하려고 하는지 사과와 향후 구체적인 계획을 들고 와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충청권 주민들은 예전부터 행정수도가 이전된다고 강하게 믿었다가 실망한 전례가 있다"라며 "이 정권이 이번에도 충청권 주민들을 기대하게 했다가 실망을 줄 까봐 걱정"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 정부가 할 의지가 있다면, 제대로 해야 한다. 지금처럼 하면 안 된다"라면서도 "행정수도 이전 자체에 반대하는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미래통합당 #행정수도 #오세훈 #장제원 #이명수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남자들이 부러워할 몸이네요"... 헐, 난 여잔데
  5. 5 고립되는 이스라엘... 이란의 치밀한 '약속대련'에 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