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쾌도난마' 이재명 앞에 놓인 두 가지 질문

[엄경영의 정치읽기] 그의 정치적 힘은 '분노'에서 나오지만

등록 2020.07.23 08:08수정 2021.01.29 07:27
22
원고료로 응원
a

이재명 경기도지사. ⓒ 이희훈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불안'과 '분노'를 딛고 성장했다. 이재명 지사 데뷔무대는 2016년 말 느닷없이 찾아온 '촛불정국'이었다. 초기 다수 정치인들이 머뭇거리고 있을 때 이 지사는 맨 먼저 치고 나갔다. 광장 민주주의를 활짝 연 것이다. 이 지사는 한 자릿수 초반이던 차기 대선주자 지지율을 10% 내외까지 끌어올렸다.

이 지사 두 번째 도약도 '불안'과 '분노' 속에서 이뤄졌다. 코로나19가 급속히 확산하던 올해 봄이었다. 대상은 일종의 성역인 '종교시설'이었다. 이 지사는 망설이지 않고 직진했다. 이 지사의 단호한 선방에 저항은 해체됐다. 이재명표 행정 민주주의의 성과인 셈이다. 이 지사 지지율은 10% 중반 내외까지 상승했다.

이 지사는 시장으로 재직하던 시기 성남에서 가장 '정치적인 인물'로 통했다. 윤여준 전 환경부장관은 이 지사를 '준비된 선동가'라고 평가했다. 이 지사는 기회 포착에 탁월하고 동물적인 정치 감각을 지녔다. 어떤 경우에는 생각보다 행동이 앞서는 것처럼 보이기도 할 정도다. 이 지사는 경기도를 넘어 대한민국에서 가장 정치적인 인물이 됐다.

지지율 급상승의 배경 : 불공정에 대한 분노

이재명 지사 정치적 힘은 '분노'에서 나온다. 이 지사도 언론 인터뷰 때마다 자신의 정치적 원천은 '불공정에 대한 분노'라고 언급해왔다. 마침 대한민국은 수년간 공정·정의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흙수저 출신, 장애, 자수성가까지 이 지사의 삶은 자체로 소통 키워드이기도 하다. 그래서 이 지사는 젊은층, 서민과 자연스럽게 어울린다.

이 지사는 대법원의 사실상 무죄판결 직후 실시된 리얼미터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 18.7%를 기록해 1위 이낙연 의원을 오차범위 내에서 추격했다(YTN 의뢰·17일 1000명 대상·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1%p·자세한 개요 리얼미터·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 지사는 '불공정에 대한 분노'와 맞닿아 있는 젊은층, 진보성향, 정의당 지지층, 무당층 등에서 선호도가 높았다.

이 지사는 대법원 판결 이전에 실시된 한길리서치 대선주자 여론조사에서도 20.0%를 획득해 만만치 않은 경쟁력을 입증했다(쿠키뉴스 의뢰·4∼7일 1004명 대상·95% 신뢰수준 표본오차 ±3.1%p·자세한 개요 한길리서치·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 지사는 40대 이하, 정의당 지지층, 중도 등에서 상당히 약진했다. 50대, 60대 이상에서는 각각 16.5%, 11.6%에 그쳤다.
 
a

이재명 경기지사 지지율 세부분석(단위:%) ⓒ 리얼미터/한길리서치 정리

 
이재명 지사 경쟁력은 '역동성'에서 나온다. 그가 정치 원천으로 삼고 있는 불공정에 분노하는 40대 이하가 주요 지지기반이다. 여야 1위 이낙연 의원보다는 다소 왼쪽으로 분류할 수 있다. 무당층과 정의당 지지층, 진보성향 등 진보확장성도 갖추고 있다. 이 지사는 여권 주류와도 차별화돼 있다. 문재인 대통령 부정평가 층에서도 상당한 지지를 얻고 있기 때문이다.


이 지사에겐 추가 상승 가능성도 열려 있다. 세대는 '감정공동체'다. 특히 젊은층에선 이런 경향이 강하게 표출된다. 2040은 어느 한쪽으로 쏠릴 가능성이 있다. 이들이 이 지사 쪽으로 기운다면 이낙연 의원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다는 예측도 가능하다.

그러나 이 지사 지지율이 더 높아진다고 해서 민주당 차기 대권주자 경쟁이 끝난 것은 아니다. 이 지사는 두 가지 근본적인 질문에 해답을 요구받고 있다.

[질문 ①] '이재명 민주주의'는 무엇인가 
 
a

마스크 벗으며 밝은 표정 짓는 이재명 지사.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6일 오후 경기도 수원 경기도청에서 대법원의 허위사실 공표 혐의 무죄 취지 파기환송 선고와 관련해 입장 발표를 마친 뒤 지지자들을 향해 밝은 미소를 보이고 있다. ⓒ 권우성

 
하나는 민주주의와 관련이 있다. 범진보 계열 대통령들은 민주주의를 한 단계씩 발전시켜 왔다. 김대중 전 대통령은 독재와 싸워 민주주의를 지켜냈다. 김 전 대통령의 삶은 민주주의를 향한 도도한 여정이었다. 그는 민주주의를 위해 모든 것을 걸었다. 그로 인해 대한민국 민주주의는 비로소 자리 잡을 수 있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만연한 근대적 민주주의를 현대적으로 탈바꿈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노 전 대통령은 임기 내 탄핵, 분당, 창당 등의 정치적 위기가 계속됐지만 원칙과 상식, 분권, 수평적 리더십과 같은 민주주의 가치에 주목했다. 일부는 서거 이후 실현되기도 했지만 노 전 대통령이 남긴 정신은 면면이 이어지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2년 대선출마, 촛불정국을 거치면서 노 전 대통령 적통을 이어받은 것으로 평가받았다. 나아가 문 대통령은 민주주의 심화·발전에 기여했다. 공정·정의는 문재인 정부를 관통한다. 코로나19가 확산하면서 우리사회 곳곳에서 공정·정의는 도전받고 있다. 민생은 여전히 취약하다. 기득권 저항도 계속되고 있다. 문 대통령 평가는 2년 뒤에 다시 내려질 것이다.

첫 번째 의문은 '이재명 지사의 민주주의는 무엇인가?'다. 불공정에 대한 분노, 기본소득, 단호한 행정 이외에 선뜻 생각나는 게 부족하다. 절차는 번잡스럽다. 지금까지는 효율성으로 충분했다. 성과가 있다면 시민들은, 도민들은 이해할 수도 있었다.

그러나 국가는 다르다. 길고 지루한 절차를 인내해야 한다. 여의도 정치경험이 많지 않은 이 지사에게 분노 이후 민주주의의 구상은 무엇인가. 나아가 이 지사는 민주주의자인가? 이런 의문에 직면할 수 있다.

[질문 ②] '본선 경쟁력'이 있는가... 50대 이상에서 취약하다 
 
a

지난 16일 오후 대법원이 '친형 강제입원'과 관련해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기소된 이재명 경기지사 사건을 무죄 취지로 파기환송한 가운데, 이 지사가 오후 4시 30분께 경기도 수원시 경기도청 본관앞에서 입장발표를 했다. 이 지사를 지켜보던 지지자들이 환호하고 있는 모습. ⓒ 권우성

 
두 번째 의문은 '본선 경쟁력'이다. 김 전 대통령은 기적적으로 승리했다. 김 전 대통령은 지역연합을 통해 공고한 지역구도, 주류를 차지했던 산업화 세대, 덧씌워진 이미지를 넘어 승리 기반을 마련했다. 노 전 대통령은 영남후보론으로 승부했다. 범진보가 승리하기 위해선 호남+수도권 진보+영남개혁세력이 필요하다는 주장이다. 노 전 대통령은 결국 불리한 선거지형을 이겨냈다.

이 지사 본선 약점은 여론조사 지지율에도 반영돼 있다. 50대 이상에서 취약하다. 50대 이상 유권자는 지난 4월 총선에서 47%를 넘었다. 2022년이 되면 49%에 근접할 수 있다. 이들은 투표율도 상대적으로 높다. 50대 이상에서 사실상 승부가 결정될 수 있다. 50대 이상도 진보성향 비중이 늘면서 과거와 달라졌다. 그러나 50대는 안정감을 선호하는 특성도 함께 지니고 있다.

범진보 계열 대선후보들은 늘 불안한 이미지에 시달려 왔다. 이 지사의 과감한 추진력, 기본소득은 장점이기도 하지만 불안한 이미지를 부추길 수도 있다. 이 지사는 역동성으로 젊은층과 소통한다. 이는 고령층에서 거꾸로 작동할 수 있다.

통합당 변화, 중도·보수 재편 가능성도 변수다. 범보수가 전열을 재정비하고 국민신뢰를 회복한다면 대선은 치열한 접전 양상으로 흐를 수 있다. 올해 총선에서 의석수로 보면 민주당은 압승했다. 그러나 보수진영도 득표율에선 쉽게 물러서지 않았다. 통합당은 더디기는 하지만 나름대로 변화를 꾀하고 있다. 선거가 임박할수록 범여권 지지층은 이 지사에게 본선 경쟁력 입증을 요구할 수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 #지지율
댓글2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시대정신연구소 소장 또바기뉴스 발행인 자유기고가 시사평론가 국회, 청와대, 여론조사기관 등에서 활동 북한대학원대학교 박사과정 수료 연대 행정대학원 북한·동아시아학과 졸업 성균관대학교 중문학과 졸업 전북 전주고등학교 졸업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