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인천지역 기자회견

인천지역 61개 시민사회단체, 차별금지법 제정 촉구 기자회견

등록 2020.07.23 16:43수정 2020.07.23 17:34
0
원고료로 응원

기자회견을 진행중인 참가자들 ⓒ 주영민

23일 오후, 인천광역시청사 앞에서 인천지역의 61개 시민사회단체, 노동조합, 정당들이 연합하여 포괄적 차별금지법이 21대 국회에서 제정되기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하였다.

차별금지법이 지난 6월 29일 발의가 되고. 이어서 국가인권위원회가 다음날 6월 30일 국회에 '평등 및 차별금지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라고 의견을 표명한 것을 지지하고 제정을 촉구하기 위해 인천지역의 시민단체, 노동조합, 정당들이 나선 것이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첫 연대발언을 맡은 인천차별금지법제정연대 정인해(녹색당인천시당 운영위원)씨는 "무수히 쏟아지는 혐오와 공존해야하는 공간에서 그 누구도 안전할 수 없고, 건강할 수 없다. 그렇기에 우리는 침묵하지 않을 것"이라며 연대를 주장했다. 또 "감춰지고, 지워지는 이들이 동료시민으로 함께 사는 세상을 꿈꾸며, 단 한 사람도 놓치지 않는 평등의 세상을 향한 걸음을 멈출 수 없다"고 외쳤다.

이어 연대발언을 맡은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 권명복 공동집행위원장은 "민주당을 180석 만들어준 이유가 있다, 그들을 지지하고 좋아해서 시민들이 거대 여당을 만들어준 것이 아니다"라며 비판했다.

이어 "답답하고 화가 난다. 포괄적 차별금지법은 바로 제정되어야 한다. 소외된 자들을 위해서 제정되어야 한다"며 "야당인 미래통합당은 발목잡기를 멈춰라, 국민을 위해 일하라고 국회에 보낸것이지, 발목잡기 하라고 국회에 보낸 것이 아니다. 할일을 다하라"라고 야당도 거세게 비판하였다.

정의당 인천시당도 연대발언에 함께했다. 정의당 인천시당 김응호 위원장은 2007년부터 차별금지법을 제정시도 했다가 폐기된 날짜들을 언급하며, "차별금지법이 제대로 제정되지 못하고 폐기된 날짜다. 부끄러운 역사다. 세계인권선언과 헌법에서 차별은 없다"며 주장했다.

또한 정의당 인천시당은 "코로나 시대에서 느낀 것은 사회 약자에 대한 차별이다. 국가가 나서야 한다, 차별을 없애는 것은 국가의 책무이다"며 차별금지법 제정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이야기 했다. 이어 정의당 인천시당은 "정부는 평등권 보장에 대한 자세한 방안을 수립하라,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에도 촉구한다. 차별금지법 제정에 함께하라. 정의당 인천시당은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정부와 야당에 차별금지법 제정에 함께할 것을 촉구했다.


당사자들의 발언도 이어졌다. 인천장애인차별철폐연대 신영노 공동대표는 "장애인 이동권 문제야말로 차별이다. 정부는 장애 당사자를 시해와 동정의 시선으로 보고있다"면서 "장애인들도 차별금지법이 빨리 만들어지길 바란다. 같이 살아갈 수 있길 바라며 연대하겠다"라고 차별금지법 제정에 함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또한 이주민 당사자인 한국이주인권센터 와하의 나자트 올라 운영위원은 "난민을 포함한 외국인을 받아들이는 한국에 감사하다. 한국과 전 세계에서 많은 희생자들이 발생하는데 그 원인은 차별에 있다"면서 "차별은 인간의 존재 자체가 아닌 잘못된 생각과 무지와 오해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라며 차별의 원인을 짚었다.

나자트 올라 운영위원은 마지막으로 차별금지법이 부당한 생각과 이유로 야기되는 차별들을 줄일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원한다며 발언을 마쳤다.

인천퀴어문화축제 이혜연 공동조직위원장도 성소수자 당사자로서 발언에 함께하였다. 이혜연 위원장은 코로나19와 차별금지법으로 사회에서 혐오에 관한 논의가 커져가면서, 사회에서 성소수자 혐오는 가히 심각하다는 상황을 이야기했다.

이 위원장은 "이제는 성소수자 당사자뿐만 아니라 성소수자와 함께하는 연대인들도 공격받는다"고 말하며, 연대인 대상의 공격 사례로 제2회 인천퀴어문화축제 당시 성소수자 축복식을 진행한 영광제일교회 이동환 목사가 감리교 본부에 동성애 찬성으로 종교재판에 기소된 것을 언급하였다. (관련 기사 : 성소수자 위해 기도한 목사 재판대 세우는 감리교 http://omn.kr/1o14u)

이어 이혜연 위원장은 "논의의 자리마저 마련하지 않는 것은 변명이며, 직무유기이다"면서 "차별금지법 제정으로 누구도 빠짐없이 평등한 사회가 되기를 바란다"며 차별금지법 제정을 촉구했다.   이날 61개의 단체 연대체들은 기자회견문을 발표하며 인천지역 더불어민주당 소속 11명의 국회의원들에게 차별금지법에 대해 명확한 입장을 밝히고, 제정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것을 요구했다. 또 일부 반대의견과 '사회적 합의'를 이유로 제정에 나서지 않는다면 국민들의 심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서 단체들은 회견문을 통해 "차별금지법 제정이 차별을 종식하는 마침표가 아닌 반차별 운동이 지속해서 걸어가야 할 길이 될 것이며, 모두를 위한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에 정치권은 응답할 것"을 촉구했다.

61개의 단체 연합체들은 앞으로도 인천지역에서 포괄적 차별금지법 제정을 위해 시민들과 함께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을 선언했다.
#차별금지법 #인천시 #성소수자 #장애인 #이주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2. 2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