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고향 경남, 그의 흔적 지우기 전수조사해야"

경남도의회 김영진 의원 "수치스럽게도 대표적인 곳이 경남” 밝혀

등록 2020.07.23 15:47수정 2020.07.23 15:52
0
원고료로 응원
a

경남 합천군청 뜰에 있는 전두환 전 대통령 기념식수 표지석. ⓒ 윤성효

 
경남도의회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의 흔적을 지우기 위한 전수조사를 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김영진 의원(창원)은 23일 오후 열린 임시회 본회의에서 5분자유발언을 통해 "전두환 흔적 지우기를 위한 전수조사"를 촉구했다.

경남에는 전두환씨 고향인 합천을 비롯해 곳곳에 여러 흔적이 있다. 특히 합천에는 그의 아호를 딴 '일해공원'과 생가, 합천군청 뜰의 '기념식수 표지석', 창의사 현판 등이 있다.

김영진 의원은 "올 해가 5.18광주민주항쟁 40주년이지만, 신군부의 쿠데타와 민간인 학살 주범을 떠받드는 불감증 역사는 아직도 진행 중이다"며 "바로, 전두환씨를 두고 하는 말이다"고 했다.

전두환씨는 1997년 대법원에서 내란및내란목적 살인, 반란수괴, 뇌물 등의 혐의로 무기징역을 확정 받았다.

김 의원은 "전 씨는 한국 민주주의의 총체적 역행자로서 역사와 대법원이 그렇게 지목했고, 판결했다"며 "당연히 전직 대통령에 대한 예우는 박탈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전국에 아직도 전 씨를 기리는 사업과, 잔재들을 여전히 혈세로 관리한다"고 했다.

"수치스럽게도 대표적인 곳이 경남"이라고 한 김 의원은 "합천에 새천년생명의숲 공원은 전 씨의 호를 따서 '일해공원'으로 바꾸었고, 재임 당시 지은 전두환 생가는 합천군이 몇 해 전 초가지붕 교체에 2천만 원을 썼고, 해마다 청소비에 900여만 원을 쓴다"고 했다.

생가 안내판에 대해, 김 의원은 "'내란수괴', '살인', '뇌물'로 무기징역이 선고된 것은 빼버리고, '퇴임 후 정치적 공격을 받아 유폐생활을 했지만, 평화적 정권이양을 위해 모든 어려움을 감내했다'고 왜곡, 미화까지 시켰다"고 했다.


또 그는 "창녕 남산호국공원은 전두환 집권 당시 군수가 '알아서 갖다 바친' 역사왜곡 현장"이라며 "이곳에 전두환의 14대 조상 '전제장군충절사적비'가 설치됐는데, 전제는 임진왜란 당시 의병장 곽재우 밑에서 복무한 영산현감으로, 역사적 근거도 없이 업적을 과도하게 부풀려, 곽재우를 능가하는 수준까지 미화시켰다"고 했다.

김영진 의원은 "전 씨가 과거를 뼈저리게 반성하고 과오를 털고 갈 수 있도록 돕는 것, 그것이 바로 '어머니의 마음'입니다. 망각은 존재를 부정하는 오욕의 역사를 낳고, 그 오욕의 역사마저도 우리는 직시하고 있는 게 현실"이라고 했다.

그는 "전 씨의 잘못을 똑똑히 기억해서 단죄해야 하는 것도 당위다"고 했다.

그는 "기념해둬서는 결코 안 될 자의 기념물, 이제는 치워야 하지 않겠느냐"며 "친일매국, 독재 비호세력에게는 과거사와 관련된 일들이 그저 '자 학'의 역사로 보이겠지만, 우리 '대한사람'에게는 조국광복과 민주주의를 위해 피 흘려 쟁취한 높고 거룩한 역사"라고 했다.

김영진 의원은 "우리가 그 과정에서 왜곡된 역사흔적을 올바르게 잡는 것. 그것은 민주주의를 더 확고히 하는 당위성이다"며 "경상남도와 교육청에 전두환 흔적과 관련된 전수조사를 강력히 촉구한다"고 했다.
#전두환 #경남도의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