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 북측 1개 도시 선정해 교류협력 한다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과 업무협약 체결... 화성시 자원 이용한 5-10대 협력 지원 계획

등록 2020.07.29 14:42수정 2020.07.29 14:43
0
원고료로 응원
 

화성시와 남북경협 협약체결 화성시는 북측 1개 도시와 항구적 협력을 가능한 이른 시일에 추진한다는 내용을 협약서안에 담았다. ⓒ 화성시민신문

 
경기도 화성시(시장 서철모)가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이사장 임종석, 이하 경문협)과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남북 도시간 교류협력의 기틀을 마련한다.

29일 오전 화성시청 대회의실에서 임종석 경문협 이사장과 서철모 화성시장이 협약식을 체결했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인사말에서 "남북갈등에서 정부와 지자체간 각자 역할을 고민해야 할 시점에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해 협약을 맺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화성시가 적극적 역할을 통해 평화번영을 위한 남북 교류 기틀을 만드는 점에서 뜻 깊은 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남북 교류협력의 새로운 기틀 마련" 서철모 화성시장은 협약식 인사말에서 화성시의 적극적 역할을 통해 남북교류 기틀을 새롭게 만들 것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 화성시민신문

 
서 시장은 "남북교류협력에 있어 지자체가 보다 많은 역할을 한다면 남북협력에 물꼬를 틀 것이며 지자체의 유연성과 자율성을 발휘해 보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교류협력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임종석 이사장은 "풀뿌리 민주시민의 기초단체인 자방자치단체가 남북교류의 중심이 되어준다면 남북관계가 지속적이고 안정된 협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인사말에서 전했다.

임 이사장은 남북경제문화협력재단 이사 중 유일한 지자체 단체장인 서철모 시장의 적극적 의지에 감사를 표했다.

임종석 이사장은 "큰 욕심보다는, 기초적이고 생활적인 농업과 산림협력, 보건의료 분야 등 필수협력분야를 다른 나라 신세지지 말고 민족끼리 스스로 협력해 나가는 것을 기반으로 튼튼한 신뢰를 쌓아나가는 것이 중요한 취지"라고 말했다.

서철모 화성시장과 임종석 경문협 이사장이 교차 서명한 이후 민주평통 화성시협의회의 협약기념 퍼포먼스가 이어졌다.


이재현 민주평통 협의회장은 "한반도 평화를 위한 마중물이 되길 바라며 85만 시민과 함께 활동지원모금사업에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이어진 기자회견 질의응답시간에서 서철모 화성시장은 화성시가 준비하는 구체적 협력사업에 대해 "평화 컨셉"이 기본방향이라고 밝혔다.

서철모 시장은 "화성시에서 분단의 아픔을 나눌 수 있는 평화의 공간을 제암리에 독립운동가를 주측으로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실적 자문을 경문협에서 해주면 방향성을 잡아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며 선도적으로 5대사업을 정해도 북측과 맞지 않으면 진행하기 어려우니 협약으로 이해해줬으면 좋겠다"는 입장도 전했다.
 

서철모 화성시장과 임종석 경문협 이사장 서철모 화성시장이 임종석 이사장을 배웅하고 있다. ⓒ 화성시민신문

 
화성시가 최초 선정된 이유에 대한 질의에 임종석 이사장은 서철모 화성시장의 열정과 강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선정됐음을 밝혔다.

'화성시가 북측 1개 도시와의 협약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이 있는가'라는 질의에 서철모 시장은 "화성시 갯벌을 남사르 습지 등재하는 것 등을 추진하고 있는데 북한과 공동 생태연구 등을 진행하면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어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북한과 함께 영화 공동촬영 제작 등의 협력사업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협약은 지난해 개정된 인도적 대북지원사업 및 협력사업 처리에 관한 규정에 따라 지자체가 민간단체를 통하지 않고도 직접 대북지원사업을 추진할 수 있게 되면서 마련됐다.

임종석 이사장은 향후 전국 30여개 지자체들과 공동협력사업 추진을 지속적으로 협약 맺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화성시민신문 #서철모 #임종석 #남북경협 #지자체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밑빠진 독 주변에 피는 꽃, 화성시민신문 http://www.hspublicpress.com/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