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과후학교 재개하라"-"학교 재량, 2학기 실시"

방과후강사노조 "생계대책 적극 나서야" ... 경남도교육청 "코로나19 안정화 되어야"

등록 2020.07.30 16:39수정 2020.07.30 16:46
0
원고료로 응원
"교육청은 방과후학교 수업 재개와 강사 생계대책에 적극적으로 나서라."
"코로나19가 안정화 되면 방과후학교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컨설팅 하겠다."

30일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방과후강사노동조합 경남지부와 경남도교육청이 방과후학교에 대해 각각 밝힌 입장이다.

방과후강사 "그야말로 큰 위기에 봉착"
  
a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방과후강사노동조합 경남지부는 7월 30일 경남도교육청 현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 윤성효

 
방과후강사노조 경남지부는 이날 경남도교육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생계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코로나19 와중에 전국 12만 방과후학교 강사들은 그야말로 큰 위기에 봉착했다"고 했다.

6월 등교개학 이후 방과후학교 수업이 정상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전남, 전북, 제주 지역을 제외한 경남, 부산, 울산, 충북, 강원, 서울, 경기는 일부만 수업이 재개되고 있는 상황이라는 것이다.

방과후강사노조는 "많은 강사들이 9월 이후로 방과후학교가 미뤄짐에 따라 벌써 6개월 이상 방과후학교 수업 없이 변변찮은 고용지원금이나 방역 등의 일자리로 생계를 이어가고 있다"고 했다.

이어 "하지만 9월 2학기 방과후학교 수업 재개조차도 불확실한 지금 교육부, 교육청, 학교 그 어디에서도 방과후학교 강사들의 수업권과 생계문제에 대해 책임있는 태도를 보이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방과후강사들은 "정규수업 이후에 다양하고 풍부한 배움과 돌봄의 장인 방과후학교는 코로나19 대유행에도 '교육은 멈출 수 없다'는 교육공동체 수레의 엄연한 한 바퀴임에 분명한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럼에도 불구하고 교육부와 교육청, 일선학교 간의 코로나19 재난에 대한 책임 회피식 자율성 공방에 휘말려 그 역할를 수행하지 못하고 있고 방과후학교 강사는 물론 교육 당사자인 우리 아이들이 누려야 할 '교육평등'의 절대적 기본권까지 좌초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덧붙였다.

방과후강사노조는 경남교육청에 대해 "방과후학교 수업재개를 위해 보다 적극적인 행동과 조치를 마련하라", "방과후학교 강사 생계지원에 구체적인 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교육부에 대해 이들은 "휴업기간 무급인 방과후학교 강사들의 강사료를 보장하라"고 요구했다.
  
a

방과후학교 강사들이 진주교육지원청 앞에서 '수업 재개'를 요구하며 선전전을 벌였다. ⓒ 윤성효

 
교육청 "학교가 결정하고 있다"

경남도교육청은 방과후학교 운영과 관련해 "학교 구성원의 요구를 반영하여 학교가 결정하고 있다"고 했다.

현재 초등학교 519곳 중 309곳 3119명, 중학교 266곳 중 141곳 1168명, 고등학교 193곳 중 172곳 3585명이 방과후수업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2학기에는 초중고교 978곳 중 961곳에서 방과후수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도교육청은 밝혔다.

교육청은 "코로나19가 안정화될 경우 2학기부터는 방과후학교 운영을 재개할 계획이므로 별도의 방과후학교 운영 재개를 권장하는 공문 발송은 불필요하다"고 했다.

또 교육청은 앞으로 "3차 추가경정예산 확보하여 원격학습과 긴급돌봄을 지원하고, 코로나19가 안정화 되면 방과후학교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컨설팅 하겠다"고 했다.
#방과후학교 #코로나19 #경남도교육청 #방과후강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캐나다서 본 한국어 마스크 봉투... "수치스럽다"
  2. 2 황석영 작가 "윤 대통령, 차라리 빨리 하야해야"
  3. 3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4. 4 300만명이 매달 '월급 20만원'을 도둑맞고 있습니다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