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여름방학 교원 역량강화 심화연수 진행

원격수업 내실화를 위해 쌍방향 화상수업과 교사 자체 콘텐츠 제작 지원

등록 2020.08.03 13:11수정 2020.08.03 13:11
0
원고료로 응원
a

인천시교육청 청사. ⓒ 인천시교육청


인천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2학기 원격수업 내실화를 위해 쌍방향 화상수업과 교사 자체 콘텐츠 제작 지원을 늘리고, 교원 역량강화 심화 연수를 8월 하계방학 동안 집중적으로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2학기에도 온‧오프라인 병행 수업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내실 있는 원격수업이 안착 되도록 한층 업그레이드 된 원격수업 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전 교사에게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교원 심화 연수는 세 가지 방향의 맞춤형으로 진행된다.

첫째, 8개의 거점형 연수학교를 운영한다. 인천부평동초, 인천청라초, 광성중, 인송중 등 지역별 8개 학교를 원격수업 연수학교로 지정하고 선도교원 및 희망교사 1000명을 대상으로 원격수업 하드웨어 설치부터 소프트웨어 활용법까지 실질적인 수업 운영 노하우를 전수할 예정이다. 

둘째, 단위학교로 직접 찾아가는 맞춤형 연수를 운영한다. 8월 한 달 동안 200개교 이상의 학교를 대상으로 60명의 강사 인력풀이 다양한 연수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연수는 △언택트 교실 A to Z △온라인 수업 핵심 3과정 △바로 시작하는 쌍방향 화상수업 △교사를 위한 쉬운 동영상 만들기 등 7가지 엄선된 핵심 과정을 학교의 요구에 맞추어 기초부터 활용까지 제공할 예정이다. 

셋재, 학교별 선도교원을 통해 자율 연수를 추진한다. 원격수업 내실화를 위한 기본 가이드를 제시해 학교의 자구 노력과 교사간 협력을 이끌어내 전체 교사의 교육력을 높여 나간다는 것이다. 
  
김동호 인천시교육청 창의인재교육과장은 "2학기에는 그간의 학교현장 경험과 학생‧학부모의 요구를 적극 반영하여 온‧오프라인에서 학생들의 질 높은 학습권 보장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이라면서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언택트 교육'을 선도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시교육청은 교원 역량강화와 더불어 △전 교실 무선 인프라 구축 △교원 노후 PC교체 △원격수업 물품 지원 사업을 추진해 전 교실이 쌍방향 화상수업과 수업 녹화가 가능할 수 있도록 미래교육 환경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다.
#인천시교육청 #교원연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