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인도인들도 오토바이 타고 오는 선망의 여행지

[스물셋의 인도] 영화 세얼간이 촬영지 판공초와 메락마을

등록 2020.08.06 10:29수정 2020.08.06 10:29
0
원고료로 응원

인도영화 <세 얼간이> 촬영지로 유명한 판공초 ⓒ 이원재

어쩌면 이번 인도여행에서 내디뎠던 모든 걸음은 모두 판공초를 가기 위한 것은 아니었을까. 한국에서도 꽤 인지도가 있었던 인도영화 <세 얼간이>의 마지막 장면을 장식한 촬영지로 유명한 곳.

이를 증명하듯 길목의 휴게소에는 영화의 주인공의 사진이 걸려있었다. 또 수도 델리에서 라다크, 판공초에 이르는 오토바이 여행이 인도 남자들 사이에서 로망인데, 그래서인지 오토바이를 탄 인도인 여행자도 꽤 있었다.


실제로 영화 촬영지를 그대로 재현해놓은 장소에서는 외려 인도인들이 바가지를 당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판공초는 현지인과 외국인을 막론하고 모두에게 선망의 여행지였음이 분명했다.
 

작은 언덕에서 바라본 메락마을 전경 ⓒ 이원재

우리가 숙소로 정한 곳은 호수를 따라 비포장도로를 타고 한 시간 정도 들어가야 나오는 메락(Merak)이라는 마을이었다. 가구 수도, 숙소도 몇 없는 조용하고 작은 마을. 불교사원이 있는 작은 언덕에 올라가니 마을과 호수가 한눈에 들어왔다. 자동차 소음과 같이 사람으로부터 비롯된 여타 소음은 하나 들리지 않고 소 울음소리만 들리는 이곳. 메락 마을엔 오직 고요함만이 감돌 뿐 그 어느 것도 없었다.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자리한 염수호가 바로 판공초인 만큼, 실제 호수 물의 맛은 소금기 머금은 짠맛이었다. 하지만 바닷물처럼 완벽하게 짠맛은 아니었다. 담수의 비중이 더 높은, 짭조름함에 더 가까운 맛. 그 맛을 느끼니, 이전에 이곳이 바다였으며 대륙판의 충돌과 융기로 호수가 되었다는 사실을 새삼 실감했다. 

인간의 역사보다 훨씬 오래되었을 시기에 형성된 호수임에도 아직도 염분이 남아 있다는 게 놀라웠다. 그 때문인지 호숫가엔 소금 결정이 보였고, 그 결정이 닿은 곳엔 생명력을 잃은 식물이 늘어져 있었다. 호수에 한 번 담갔더니 발을 담갔더니 피부가 갈라져 상처가 여럿 생기기도 했다. 이 때문에 '신성한 호수'라고 말하며, 절대 들어가지 말라고 하는 걸까?
 

은하수와 끝없는 별이 수놓인 새벽 4시의 하늘 ⓒ 김민식

달이 완벽하게 지고 새벽이 되자 하늘엔 은하수와 끝없는 별들이 수놓였다. 오전 4시, 유난히 늦게까지 떠 있던 달이 지고 날이 밝아지기 전 오직 그 짧은 시간에만 볼 수 있는 풍경이었다.

북두칠성 외엔 그 어떤 별자리도 알지 못하고, 이전에 갔던 몽골처럼 지평선 끝까지 별의 향연이 펼쳐진 건 아니었지만 사실 그게 뭐가 중요할까. 별을 볼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혼자만의 사소한 감상이 아니라 여러 사람들과 지금의 감정을 나눌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그저 좋았다.
  

판공초를 떠나던 길에 마주한 마모트 ⓒ 류승연

판공초를 눈앞에 둔 마을에서의 2박 3일, 인터넷이 되지 않아 바깥 세상과는 동떨어졌다. 하지만 일상 속에서든, 여행하면서든 지금 내가 마주한 풍경에 오롯이 집중하게 될 순간이 과연 얼마나 될까. 판공초만큼은 아니겠지만, 앞으로 가게 될 여행지에서도 내 앞에 펼쳐질 풍경만 집중할 수 있길 바랄 뿐이다.
#인도여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이상을 마음에 품고 현실을 바라봅니다. 열아홉 살의 인도와 스무 살의 세계일주를 지나 여전히 표류 중에 있습니다. 대학 대신 여행을 택한 20대의 현실적인 여행 에세이 <우리는 수평선상에 놓인 수직일 뿐이다> 저자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