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IS 전 임원 "조선일보의 무리한 업무지시, 돌아온 건 '퇴사강요'"

언론시민단체 조선일보 앞 기자회견... <조선>측 일감몰아주기, 부당거래행위 등 조사 사법당국에 촉구

등록 2020.08.08 14:15수정 2020.08.08 15:28
1
원고료로 응원
 

조선일보 앞 기자회견 20여개 언론시민단체들이?조선일보?미디어 그룹계열사들의?부당거래,?일감 몰아주기,?횡령?등?불법경영의혹에?대한?전면 수사를?촉구했다. ⓒ 김철관


언론시민단체들이 조선일보 미디어 그룹계열사들의 부당거래, 일감 몰아주기, 횡령 등 불법경영의혹에 대한 전면 수사를 촉구했다.

민언련(민주언론시민연합), 민생경제연구소, 언론노조, PD연합회, 인터넷기자협회 등 20여 개 언론시민단체들이 7일 오후 1시 30분 서울 중구 조선일보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조선미디어그룹 및 사주 일가에 대한 불법 비리 의혹에 대해 조사를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방상훈·방정오 사주 일가와 조선미디어그룹의 불법 행위, 계열사 조선IS(조선일보가 설립한 종합 광고 대행사)에 대한 부당거래 강요, 윤석열 검찰총장의 조선일보 방상훈 사장 비밀회동 수마 무마 등의 의혹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일감 몰아주기, 부당거래, 횡령, 배임, 불공정행위 강요, 인사 갑질 등 조선미디어그룹 계열사와 사주 일가의 불법·비리 의혹은 그야말로 '불법·비리 종합세트'라고 할 정도로 다양하다"며 "그러나 지금까지 고발된 사건에 대한 사법기관 수사는 한 건도 진행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이런 가운데 조선일보와 그 계열사는 부당 및 불공정거래, 불법 특혜, 갑질 등을 지속하며 막대한 수익을 올리고 있고, 재승인 심사 때마다 막말·편파·오보·왜곡 논란으로 방송 공정성과 공적 책임에서 낙제 점수를 받아 재승인 취소 위기에 몰렸던 TV조선은 보수 정권의 '봐주기 특혜'에 힘입어 기사회생해 매출률, 점유율에서 상위를 기록하며 호황을 누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 기사]
조선일보 앞 기자회견에서 '윤석열' 거론된 이유
"TV조선-방정오 일감 몰아주기 조사 못 하면 공정위 문 닫아야"

기자회견문을 통해 이들은 "조선일보, TV조선을 포함한 조선미디어그룹의 부당거래, 일감 몰아주기, 횡령, 배임, 불공정행위 강요 등의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시민단체 '세금도둑잡아라'는 7월 10일 방정오 전 TV조선 대표이사가 최대 주주로 있는 '하이그라운드'에, TV조선이 300억 원가량 일감 몰아주기를 했다며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했다"며 "TV조선이 2018년부터 드라마 외주제작을 주면서 '하이그라운드'를 공동제작사로 끼워 넣는 방식으로 일감 몰아주기를 했다"고 밝혔다.


이어 "하이그라운드 매출액 98%가 TV조선과 거래에서 발생하고 있다"며 "방상훈 조선일보 대표이사의 차남인 방정오 전 대표이사는, 현 TV조선 및 디지틀조선일보 사내이사를 각각 맡고 있기도 하다"고 밝혔다.

특히 "조선미디어그룹 다양한 불법 행위가 오랜 시간 횡행할 수 있는 배경에는 정기적인 세무조사 등을 받는 일반기업과 달리, 이들이 '언론 자유'라는 미명 아래 기본적인 법·제도의 관리 감독조차 받지 않는 특혜를 누린다는 데 있다"며 "공정거래위와 검찰, 경찰은 이제라도 조선미디어그룹과 사주 일가의 불법 행위에 대하여 전면 조사 및 철저한 수사를 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에서 발언에 나선 김서중 민주언론시민연합 상임대표는 "조선일보 내부 구성원들이 만들어 온 기사는 말할 것도 없고, (경영진도) 불법경영을 한 조직 속에서 불법 사실을 알고는 있는지 모르겠다"며 "알고 있다면 어떻게 가만히 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언론인으로서 사회를 비판한다고 하는 그들이 자신들의 조직에서 불법경영을 하는 것에 대해 가만히 있는 것은 앞뒤가 맞지 않는 일"이라며 "알고도 모른 척한다면 언론인 자격이 없다"고 강조했다.

조선미디어그룹 방씨 일가 300억대 부당거래 의혹을 공정거래위원회에 고발한 하승수 세금도둑잡아라 공동대표는 "TV조선은 방송사로서 지켜야 할 상식인 공익성과 공영성을 지켜야 한다, 종편 채널을 방씨가 아주 철저하게 자신의 사적 이익을 추구하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TV조선에서 방씨가 대주주로 있는 하이그라운드라는 외주제작사에 지난 2년 동안 300억 원 이상 일감을 몰아줬다, 2018년 109억, 2019년 191억 등 300억 원이라는 대한 일감을 몰아줬다"고 주장했다.

이어 "재벌기업에서 이런 일감 몰아주기를 했다면, 이미 공정위에서 조사해 제재에 들어갔을 것이다, 단순한 일감몰아주기를 떠나 더 문제가 되는 것은 외주제작을 공동제작 형식으로 하이그라운드를 직접 끼워 넣기를 해, 통행세를 받을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이라며 "이는 일감몰아주기에서 악질적이고 가장 죄질이 나쁘다고 할 수 있는 행위"라고 강조했다.

조선IS 전 임원의 공익제보 편지 읽기도

이날 조선일보 내부고발자인 조선IS 전 임원의 공익제보 편지 '나는 왜 조선일보를 고발하는가'도 낭독됐다. '슈퍼 갑인 조선일보에 대해 을이 답변을 촉구한다'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글쓴이는 "조선일보는 1등 신문을 자처하는 가장 큰 언론사인데, 계열사 조선IS에 손실을 전가하는 무리한 업무를 요구했다"며 "조선IS는 슈퍼 갑인 조선일보의 무리한 요구도 수용할 수밖에 없는 '을'이었다"고 전했다.

이어 "회사 사정이 어려워지고 감당하기 어려운 요구가 계속되자 저는 목소리를 낼 수밖에 없었다"며 "조선일보에 면담을 요청하고 부적절한 업무지시에 대한 개선을 요구했다, 방상훈 조선일보사장 면담도 요청했고 편지도 보냈다, 조선일보는 묵묵부답이었고 아무런 대답을 들을 수 없었다, 조선미디어그룹 울타리 밖으로 선언을 하겠다고 해도 반응이 없었다"고 피력했다.

특히 그는 "(발언 뒤) 날아온 것은 인사보복이었다. 함께한 팀원들이 인사이동을 당했고, 조선IS 대표를 징계하기에 이르렀고, 금기야 저에게 퇴사를 강요했다. 거기서 2~3년을 버텼지만, 압박에 못 이겨 결국 회사를 나오게 됐다"고 강조했다.

박석운 진보연대 대표는 "지금까지는 민언련 등에서 조선일보의 보도 태도 등을 가지고 모니터링을 해왔다"며 "이젠 보도 패악질을 뒷받침해주는 조중동의 불법 편법 위법 등 경영행태에 대해서도 주권자인 국민들이 나서 사회적 감시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방학진 민족문제연구소 기획실장은 "조선일보는 본인들이 3.1운동의 성과로 만들어진 민족지라고 100주년 특집호를 통해 얘기했다"며 "하지만 조선일보 발기인이고 초대 사장인 예종석은 3.1운동 당시에 조선인이 만세를 부르면, 불량 서민들이 만세를 부르면 주변 경찰관에게 신고하라고 했던 인물"이라며 "방씨 일가의 100년이 넘은 적폐들을 이제는 끊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오정훈 전국언론노조위원장은 "2008년 신문사가 방송을 겸영하게 됨으로써 신·방 겸영이라는 역대 찾아볼 수 없는 일들을 특혜를 받아 이명박 정부에서 만들어 줘 사익을 추구해 왔다"며 "사익추구의 끝판은 국민을 분열시키고 여론 다양성을 저해하고 편파 왜곡 악성 보도를 일삼는 행태로 진화해 왔다"라고 밝혔다.

이어 "2020년인 지금 조선·동아가 100년이 됐다, 100년 동안 누려온 조중동 등 수구 언론들이 누려왔던 언론으로서 특혜와 독점적 권한들이 이제 다양한 미디어 등장과 1인 미디어 등장으로 무너져 가고 있다"라며 "하지만 그들만의 족벌언론의 폐해를 지키려고 끝까지 노력하고 있다, 그 상징적인 것이 바로 300억가량의 일감 몰아주기 부당거래 행태"라고 꼬집었다.

이날 방씨 일가 의정부 가족묘 불법행위를 밝힌 이희주 의정부시항일독립운동기념사업회 공동위원장은 "현재 방씨 일가 묘비가 조성된 곳은 개발제한구역으로 지정된 녹지지역"이라며 "개발제한구역은 원칙적으로 개인소유라고 하더라도 토지 분할, 형질변경, 공작물 설치, 토목 심기, 분묘 등 어떤 행위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어 "행위를 하고자 할 때는 해당 기관의 허락을 받도록 법률로 정해져 있다"라며 "조선일보 방씨 일가의 해당 묘지는 해당법을 어긴 시설이며, 이행 부과금이라는 행정상의 명령을 이행하지 않고 있다"라고 강조했다.

기자회견 사회를 본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은 "조선일보는 우리 사회 끼치는 해악이 너무나 많다"며 "최근 재벌 총수 일가들을 흉내 내는 범법 범죄 행위들을 계속해서 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조선일보와 관련해 현재 확인된 것만 일곱 건이 검경에 고발돼 있고 공정위에 두 건이 접수돼 있다"라며 "이 외에도 윤석렬 검찰총장과 방상훈 조선일보 사장의 비밀회동도 알려져 있다, 고 장자연 사건 등에서도 보면 검경이 유독 조선일보에 대해서는 너무나 형편없는 모습을 보여줬던 것이 사실이다. 조선일보 관련 모든 사건에 대해 철저하게 공정위 조사와 검경 수사를 촉구한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불법강요 갑질신문, 조선일보 수사하라', '사주일가 횡령 배임, 신속하게 수사하라', 'TV조선일감 몰아주기 의혹, 철저하게 조사하라', '불법조선 가짜방송 TV조선 퇴출하라', '태생부터 불법이다, 부당거래 조사하라', '불법경영 인사보복, 족벌신문 해체하라', '친일신문 가짜뉴스, 국민들은 안 속는다' 등의 구호를 외쳤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최근 3년간 조선미디어그룹 관련해 사법당국에 여덟 번 신고된 고발 내용도 다음과 같이 밝혔다.

▲TV조선 일부 간부와 박근혜 정부 청와대 안종범 정책수석의 언론 농단 사건(2018.09.03)
▲방정오 TV조선 대표이사 일가의 운전기사 갑질과 업무상 배임·횡령 의혹 사건(2019.02.24)
▲조선일보와 로비스트 박수환의 기사거래 의혹 사건(2019.03.18)
▲TV조선 출범 당시 조선일보 사주 방상훈 대표이사 사돈인 이인수 총장 소속 수원대학교 법인과 조선미디어그룹의 불법적 주식거래 의혹 사건(2019.06.04)
▲조선일보의 정의기억연대 관련 가짜뉴스 불법행위 고발 사건(2020.06.11)
▲TV조선의 '하이그라운드'에 대한 300억대 일감몰아주기 및 부당거래 의혹 사건(2020.07.10)
▲조선일보의 조선IS, 조광프린팅, 조광출판인쇄 등 관계사에 대한 부당거래 강요·사주 이익편취 및 보복인사 갑질 의혹 사건(2020.07.28.)
▲방정오 전 TV조선 대표이사의 영어유치원 부당대여에 대한 배임혐의 사건(2020.08.03)

기자회견 동참 단체는 80년 해직언론인협의회,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 미디어기독연대, 민생경제연구소, 민족문제연구소, 민주언론시민연합, 사월혁명회, 새언론포럼, 세금도둑잡아라, 시민연대 함께, 아웃사이트,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자유언론실천재단, 전국언론노동조합, 조선동아폐간을위한무기한시민실천단, 표현의자유와언론탄압공동대책위원회, 한국PD연합회, 한국방송기자연합회, 한국인터넷기자협회, 한국진보연대 등이다.
#조선일보 그룹 일감몰아주기 #조선 불법비리의혹 세무조사 촉구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문화와 미디어에 관심이 많다. 현재 한국인터넷기자협회 상임고문으로 활동하고 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