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장애인·비장애인이 함께 즐기는 '슐런'을 아시나요

간단한 도구 갖추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스포츠... 서산시 중심으로 확산

등록 2020.08.10 09:31수정 2020.08.10 09:31
2
원고료로 응원

슐런은 우리나라 전통놀이인 윷놀이와 마찬가지로 네덜란드 전통놀이에서 유래된 오래된 스포츠로 국내에는 지난 2014년 처음 도입됐다. ⓒ 신영근

한국어울림슐런협회 서산시지회는 매주 30여 명의 회원들이 모여 자체대회를 개최하고 붐 조성에 나서고 있다. 연습장을 찾은 지난 9일 슐런 보수교육이 있었다. ⓒ 신영근


'슐런(Sjoelen)'은 점수가 새겨진 네 개의 관문에 퍽을 집어넣는 스포츠다. 특히, 슐런은 우리나라 전통놀이인 윷놀이와 마찬가지로 네덜란드 전통놀이에서 유래된 오래된 스포츠로, 국내에는 지난 2014년 처음 도입됐다.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참여할 수 있는 스포츠로, 도입 역사가 짧음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장애인을 중심으로 폭넓게 확산돼왔다.

슐런 도구를 살펴보면 슐런보드(Sjoelbak, 슐박), 퍽, 심판 막대로 구성돼 있으며, 각 경기당 30개의 퍽을 사용해 관문에 넣으면 된다. 1 경기당 3차 시기를 기본으로 하며, 이때 관문에 들어간 퍽의 개수를 합산해 점수로 계산한다.

간단한 도구만 있으면 나이에 상관없이 좁은 장소에서 즐길 수 있는 슐런은 노인과 장애인 재활 그리고 집중력을 요구하는 학생에게 적합한 운동이다.
 

'슐런' 도구를 살펴보면 슐런보드(Sjoelbak, 슐박), 퍽, 시점 막대로 구성돼 있으며, 각 경기당 30개의 퍽을 사용해 관문에 넣으면 된다. ⓒ 신영근

1경기당 3차 시기를 기본으로 하며, 이때 관문에 들어간 퍽의 개수를 합산해 점수로 계산한다. 간단한 도구만 있으면 나이에 상관없이 좁은 장소에서 즐길 수 있는 '슐런'은 노인과 장애인 재활 그리고 집중력을 요구하는 학생에게 적합한 운동이다. ⓒ 신영근


그래서일까. 전국농아인협회 소속 각 지부에서는 슐런 동아리를 운영하고 있다. 슐런은 지난해 전국장애인체육대회와 전국장애학생체육대회 등에 정식종목으로 채택됐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차별 없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스포츠로, 네덜란드에서 2년마다 슐런 월드컵이 개최되기도 한다.

슐런에 대해 한지영 한국어울림슐런협회 서산시지회장은 "슐런은 남녀노소 구분 없이 누구나 함께 어울려 즐길 수 있다"면서 "차별없고 평등한 스포츠로 이런 평등한 운동은 슐런밖에 없을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슐런은 앉아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노인들도 즐길 수 있다"며 "특히, 장애인들도 휠체어를 타고 일반인들과 경기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슐런은 관문에 퍽을 집어넣는 것이 관건이다. 기자도 간단한 설명을 듣고 처음 슐런에 도전했지만 148점 만점에 50점이라는 저조한 성적을 기록했다.
 

기자가 연습장을 찾은 지난 9일 슐런 보수교육이 있었다. 이 자리에서는 장애인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슐런' 스포츠 특성상 난청으로 인해, 언어장애를 갖는 청각 장애인(청각, 언어)을 위해 이들과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수어 교육이 있었으며 보수교육후 이들은 각자 팀을 이뤄 경기를 치렀다. ⓒ 신영근

한국어울림슐런협회 서산시지회는 매주 30여 명의 회원들이 모여 자체대회를 개최하고 붐 조성에 나서고 있다. 모임을 마친 회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 신영근


이같은 '슐런'이 최근 장애인뿐만 아니라 충남 서산시민을 중심으로 붐이 일고 있다.

한국어울림슐런협회 서산시지회는 매주 30여 명의 회원들이 모여 자체대회를 개최하고 붐 조성에 나서고 있다.

특히, 이들 회원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으로 구성돼 있으며 전원 심판 자격증을 취득했다. 기자가 연습장을 찾은 지난 9일 슐런 보수교육이 있었다.

이 자리에서는 난청 또는 언어장애를 갖는 청각 장애인(청각, 언어)과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수어 교육이 열렸으며, 보수교육 후 이들은 각자 팀을 이뤄 경기를 치렀다.

이날 자체대회를 마친 한 지회장은 기자와 인터뷰를 통해 "(슐런으로) 장애인들이 안에서 밖으로 나와 일반인들과 소통하고 장애인 스스로 자존감이 높아져 삶의 질이 현저히 높아진다"라고 설명했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에겐 집중력 향상에도 좋고, 어르신들에게는 치매 예방에 좋다"면서 "이렇게 전 국민이 즐길 수 있는 스포츠인 슐런이 활성화되기를 바란다"는 소망을 덧붙였다.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네이버 채널에서 오마이뉴스를 구독하세요

진실과 정의를 추구하는 오마이뉴스를 후원해주세요!

후원문의 : 010-3270-3828 / 02-733-5505 (내선 0)

오마이뉴스 후원하기

AD

AD

인기기사

  1. 1 굴·바지락·게에서 나온 '하얀 물체'... 인간도 위험
  2. 2 10살 초등학생 성폭행... 스포츠계에선 흔한 일이었다
  3. 3 11~15살 학생 수백 회 강간… 이런 일 가능했던 이유
  4. 4 가사도우미에게 재판서 진 고위공직자... 추악한 사건 전말
  5. 5 농구선수로 11년 살아온 제가 '최숙현의 절규'에 답합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