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정당 지지율 역전에... 김부겸 "주춤거리면 더 위험해"

민주당 지지율 하락 원인으로 부동산·청년실업·젠더 이슈 대처 등 꼽아

등록 2020.08.14 14:22수정 2020.08.14 14:23
2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당대표에 도전하는 김부겸 전 의원. 사진은 지난 7월 14일 오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도전에 나선 김부겸 후보(전 의원)가 14일, 더불어민주당 지지율이 미래통합당에 역전당했다는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원인과 대안을 제시했다.

김 후보는 "지지율이 높다고 교만해서는 안 되듯, 떨어졌다고 성급하게 뒤뚱거리면 더 위험한 상황으로 몰리게 된다"면서 "주춤거리지 말고 개혁 법안은 더 자신감을 갖고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날 조사 결과와 관련해 페이스북과 당원 대상 밴드 등 여러 소셜미디어에 글을 올리고 "(민주당 지지율이 통합당에) 역전 당했다는 여론조사 결과에 종일 기자들의 전화가 폭주한다. 당원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어 이 글을 쓴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또한 "민주당은 최근 부동산 3법과 공수처 후속법안을 통과시켰다"면서 "지난 총선에서 국민이 180석을 만들어준 덕분인데, 개혁법안은 더 자신감을 갖고 추진해야 하며 여기서 주춤거리면 더 큰 위험에 빠진다"라고 덧붙였다.

김부겸 "부동산 대책, 장기적으로 분명히 성과 있을 것"

김부겸 후보가 올린 글의 제목은 '지지율 역전의 원인과 대안'이다. 제목처럼 김 후보는 지지율 역전에 대한 해법을 찾기 위한 원인을 분석했다.

김 후보가 제시한 지지율 역전 원인은 첫째, 수도권 부동산(아파트값) 불안정이다. 그는 "서울에서 통합당(지지율이)이 민주당을 제쳤다. 20% 이상 폭등한 건 사실이고, 시민의 분노가 심상치 않다"고 썼다.


그러면서 "해법은 수요를 묶고 공급은 늘려야 한다는 두 날개"라면서 "수요 억제책은 이미 정부가 내놨고 대규모 공급책도 내놨다"면서 "장기적으로 분명히 성과가 있을 것이다. 지금 당장 지지율이 떨어졌다고 정책을 뒤틀면 더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다주택자는 (주택으로) 돈을 벌 수 없도록 하고, 1주택자는 피해가 없도록 하며, 무주택자의 주택 구입을 쉽게 하고, 청년 등 임대가 필요한 임대인에게는 세 부담을 주지 않아야 한다"면서 "원칙을 분명히 하고 일관된 신호를 주어야 시장이 안정된다"고 밝혔다. 

그 대안으로는 "공급 면에서는 역세권을 중심으로 고밀도 개발이 필요하며, 생애 최초 주택 구입자들에 대한 금융 지원은 제한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는 지지율 역전의 두 번째 원인으로, 코로나19로 침체한 경제 상황과 사회적 우울감을 들었다. 

그는 "행사, 공연, 항공, 서비스업, 관광 등 대면 사업 분야가 엄청나게 어려운 상황"이라면서 "지난 2월 이후 모든 국민이 코로나19 방역에 최선을 다해왔고 저도 7개월 이상 마스크를 쓰고 다니니 보통 지치는 게 아니다. 거기다 경제 사정이 전반적으로 어려워지면 강자는 그럭저럭 살지만, 사회적 약자는 정말 죽을 지경"이라고 지적했다. 

대안으로 김 후보는 "취약계층을 우선 대상으로 지원책을 내놓아야 한다"면서 '전 국민 고용보험의 조기 시행을 제안하지만, 이것만으론 부족하다. 긴급재난지원금 추가 지급을 검토하는 동시에 전 국민을 위로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환기할 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든 지지율 역전 원인 세 번째는 '청년실업 심화'다. 그는 그 대안으로 "국토균형발전 2기 전략으로 초광역 상생경제권을 국가발전전략으로 제안한다"면서 "개별 광역지자체 수준에서는 수도권 중력에 맞설 수 없기에 광역들이 서로 연합하는 초광역 수준의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젠더 이슈에 대한 대처를 네 번째 원인으로 들면서 "저는 '성인지 감수성 교육 의무 이수제'를 제안했다"면서 "일정 교육을 받지 않으면 공천권을 주지 않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당 차원의 냉정한 성찰 필요... 성인지 교육 없이는 공천도 없게 해야"

김부겸 후보는 마지막으로 "당 차원에서 냉정한 성찰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는 "그동안 우리 민주당이 잘했다기보다 미래통합당이 너무 못했기에 받아온 반사이익이 있으며 당원들께서도 동의하실 것"이라면서 "김종인 대표 체제에서 조금씩 달라지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민주당이 정말 정신 바짝 차려야 될 때가 온 것"이라고 짚었다.

또한 "지난 몇 년간, 민주당은 정치개혁에 매진해 왔다"면서 "이제 더욱더 철저하게 민생을 챙기는 정책 정당의 면모를 보여주어야 한다. 민주당이 부동산 정책, 경제 정책, 사회적 약자에 대한 복지정책을 선도하는 것이 위기를 극복하는 길"이라고 제시했다.

그러면서 김 후보는 "지지율이 역전된 오늘부터 심기일전해 차근차근 과제를 해결해가면 된다"면서 "집권당으로서 민주당이 중간축이 돼 당·정·청이 원활히 맞물려 돌아가면 더 큰 민주당이 될 것이다. 책임지는 당 대표가 되겠다"라고 글을 마무리했다.
#지지율 역전 #민주당 #김부겸 #통합당 #부동산
댓글2
이 기사의 좋은기사 원고료 1,000
응원글보기 원고료로 응원하기

울산지역 일간지 노조위원장을 지냄. 2005년 인터넷신문 <시사울산> 창간과 동시에 <오마이뉴스> 시민기자 활동 시작.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