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 "한미연합훈련 축소 아닌 중단해야"

파주 임진각에서 성명서 통해 남북합의사항 이행 및 한미연합훈련 중단 촉구

등록 2020.08.14 16:55수정 2020.08.14 16:55
0
원고료로 응원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는?14일 오후?2시,?남북관계의 상징적 공간인 파주 임진각 자유의 다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과 남북합의사항 이행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 ⓒ 박정훈

 
"평화와 안전이야말로 우리의 가장 소중한 가치입니다."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는 14일 오후 2시 남북관계의 상징적 공간인 파주 임진각 자유의 다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미연합군사훈련 중단과 남북합의사항 이행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대한민국 사회의 근원적 개혁을 모색하는 교수연구자들의 조직인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는 "8월 16일부터 28일까지 예고된 한미연합군사훈련은 남북합의 사항인 군사적 적대행위 금지를 정면으로 위배하는 것"이라며 "한반도의 평화를 직접적으로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어 "더욱이 역대 최장 장마로 나라 전체가 홍수재난에 직면한 상황에서 지금은 군사훈련이 아닌 수해복구에 집중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또 "문재인 정부가 남북관계의 획기적 전환을 위해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 철도 연결 등 구체적 실천에 나설 것을 축구한다"며 "남과 북은 세계가 지켜보는 가운데 70년 정전체제를 끝내고 종전선언, 평화협정을 맺기로 했다. 그 약속을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한미워킹그룹은 신속하게 해체해야 한다"며 "한반도 평화와 안전에 기여해야 할 본래의 사명을 저버리고 오히려 정반대의 역할을 했음을 스스로 드러냈다"고 주장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서울대 우희종 교수를 포함 진보적 성향의 교수 20명이 참석했다.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는 대한민국 사회의 근원적 개혁을 모색하는 교수연구자들의 조직으로 발기인으로 국내외 교수연구자 1117명이 참여하였고 지난 6월 5일 광주 김대중컨벤션 센터에서 출범식을 열고 공식 발족했다.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는 지난해 가을 '검찰개혁시국선언'에 참여했던 7000여명의 국내외 교수연구자들이 모태가 되어 창립된 조직이다. 이들은 향후 정부와 21대 국회가 국민의 뜻에 따라 검찰, 언론, 사법, 사학 등 사회전반에 걸친 근원적 개혁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적 대안을 제시하고 여론형성에 나설 계획이다. 
#사회대개혁지식네트워크 #문재인 #한미연합훈련 #남북합의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