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노영민 "부동산 안정 시작... 월말엔 다주택 비서관 없을 것"

국회 운영위서 여야 고성... 통합당 "정권 스스로 눈 귀 가렸다"

등록 2020.08.25 16:53수정 2020.08.25 16:53
2
원고료로 응원
a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답변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 "현재 부동산 집값 상승에 대해 정부가 내놓은 여러 부동산 안정화 정책에 대해 국민 다수가 지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김정재 미래통합당 의원 : "그러니까 귀 막고 눈 감는다는 소릴 듣는 겁니다!"
...(중략)...
김 의원 : "본인이 강남 살다가 3년 만에 아파트 차액으로 5억 벌고 나니 몇 억이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느껴지시나 봅니다."
노 실장 : "제가 그 아파트에 15년 살았습니다."
김 의원 : "온 국민이 부동산으로 분노하고 있습니다! 서울 평균 집값이 얼마입니까?"
노 실장 : "10억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김 의원 : "장난합니까?"
노 실장 : "무슨 말씀을 그렇게 합니까! 제가 이 자리에서 장난합니까!"
김 의원 : "늘 장난합니다!"

 
25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회 운영위원회 전체회의는 시작부터 고성이 오갔다. 노영민 비서실장 등 청와대 책임자들이 21대 국회 개원 이후 처음 국회에 출석했지만 여야는 격앙된 목소리로 설전을 벌였다.  

노영민 "부동산, 안정화되기 시작" - 김정재 "정권 스스로 눈 귀 가렸다"
 
노 실장은 이날 회의에서 정부의 8.4 부동산 대책 효과로 부동산 가격이 안정화되고 있다고 평가했다. 
 
노 실장은 "그동안 정부는 집값 안정을 위해 대출 규제와 세제·공급 대책을 마련했고 국회에서도 임대차 3법과 종부세법 등 부동산법들을 통과시켰다"라며 "세제·금융·공급·임차인 보호 등 4대 정책 패키지가 완성돼 작동하기 시작하면서 주택 시장 가격 상승률도 둔화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특히 감정원에서 발표되는 통계 자료를 분석해 본 바에 의하면 현재 부동산 가격이 안정화 추세로 가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다"라며 "주간 통계를 보면 2주 연속으로 서울, 특히 강남에서 아파트 가격 상승은 없는 것으로 보고 있다"고 했다.
  
a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가 2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미래통합당은 반발했다.

김정재 통합당 의원(경기 포항 북구)은 "지금 서울 평균 집값이 얼마인 줄 아냐", "이게 안정된 거냐"라고 따졌다. 김 의원은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로 집 가진 자가 죄인이 되고 내 집 마련의 꿈이 그야말로 꿈이 됐다"라며 "이쯤 되면 정권 스스로 눈을 막고 귀를 가린 게 아닌가 의심된다"고 했다.
 
이어 "(부동산 정책에 대해 국민들이 다 동의한다면)문재인 정부 지지율이 왜 이렇게 떨어졌나"라며 "대체 정부 부동산 정책의 목표가 뭐냐"라고 반문했다.
 
한편, 노 실장은 청와대 고위 공직자들의 다주택 소유 논란과 관련해 "작년 12월 말 청와대 비서관급 이상 공직자 중 다주택자가 20명이었지만 올 7월말에는 7~8명으로 줄었다"라며 "이달 말엔 비서관급 이상 다주택 문제가 다 해소될 것"이라고 밝혔다.
 
노 실장은 '청와대 고위공직자들에게 불가피한 사유가 없으면 이른 시일 내에 다주택을 처리하라는 지시가 현재 얼마나 이행됐나'란 곽상도 미래통합당 의원(대구 중구남구)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노 실장은 '다주택자인 (김외숙)인사수석과 (황덕순)일자리 수석도 이달 말까지 해소된다는 말인가'란 곽 의원 질문에 "네 그렇다"고도 확인했다.
 
노 실장은 그러면서 "고위 공직자들에게 솔선수범 차원에서 (다주택 소유 해소를)권고했고 현재 자연스럽게 '뉴 노멀'로 정착되는 것 아닌가 생각하고 있다"라며 "상당히 많은 고위 공직자들이 현재도 다주택 문제를 해소하고 있다"고 말했다. 다만 '정부 고위공직자 중 몇 퍼센트(%)가 다주택을 처분했나'란 곽 의원 질문엔 "구체적인 숫자까지 확인하진 못했다"라며 "실태파악을 하는 대로 적절한 시점에 국민께 공개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고만 했다.
 
앞서 지난 7월 충북 청주의 아파트를 팔고 서울 강남의 아파트를 소유하려다가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노 실장은 "(서울 강남)반포 아파트는 이미 매매 계약을 체결했고, 아직 등기는 넘어가지 않았다"고 밝혔다. 
#노영민 #부동산 #김정재 #곽상도 #운영위원회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