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통합당 '태극기 손절' 여론... 김진태 "의리 없다"

광복절 집회 참가 김진태·민경욱·차명진 등 섭섭 토로 "힘 합쳐야 하는데 돌 던져"

등록 2020.08.25 18:55수정 2020.08.25 18:55
43
원고료로 응원
a

전광훈 목사, 보건소 차량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랑제일교회 전광훈 목사가 지난 17일 오후 서울 성북구 사랑제일교회 사택을 나와 성북보건소 차량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는 모습. ⓒ 연합뉴스

  
"이렇게 의리가 없으면서 무슨 정치를 하겠나?"
 

광복절 집회에 참여했던 미래통합당 전직 국회의원들이 당을 비판하고 나섰다. 통합당이 광복절 집회와 '정치적 거리두기'에 나서며 선을 긋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 15일,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담임목사가 주도한 광복절 집회를 기점으로 코로나19 환자가 급증하며 2차 대유행의 기폭제가 됐다. 현역 의원 중에서는 홍문표 통합당 의원(충남 홍성예산)이 현장에 있었고, 지난 4.15 국회의원 총선거에서 낙선한 김진태‧민경욱‧차명진 등 일부 전직 의원들은 집회에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마이크를 잡고 직접 연설에 나선 이들도 있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 등 당 지도부는 전광훈 목사 및 광복절 집회와 통합당이 "관계가 없다"라고 수차례 항변하고 있다(관련 기사: "우리가 전광훈과 무슨 상관?" 통합당 재차 '손절').

민경욱 "부정선거 진상 몰라"... 차명진 "우파는 의리 없다" 
 
a

규탄사 하는 김진태 김진태 전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은 2019년 10월 19일 오후 서울 광화문 세종문화회관 앞에서 열린 '국민의 명령, 국정대전환 촉구 국민보고대회'에서 규탄사를 하고 있는 모습. ⓒ 남소연

 
현재 통합당의 강원춘천화천철원양구갑 당협위원장인 김진태 전 의원은 25일 오후 자신의 페이스북에 "8.15 광화문집회 참가자들을 희생양으로 삼기위한 광풍(狂風)이 점입가경"이라며 "이 정권의 후안무치함은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닌데, 문제는 제1야당의 어정쩡한 자세"라고 꼬집었다.

김진태 전 의원은 "당 공식논평에 전광훈 목사는 통합당과 아무런 관계가 없으며 오히려 '응분의 조치'를 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라면서 "이렇게 의리가 없으면서 무슨 정치를 하겠나? 정치도 다 사람이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가 전광훈 목사 보러 광화문에 나간 것도 아니다. 정권의 폭주에 저항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나간 것"이라며 "독재에 맞서 싸우려면 다함께 힘을 합쳐도 모자랄 판에 같이 돌을 던지고 있다"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어 "이러면서 국민에게 우리를 따르라고 할 수 있겠나?"라며 "이런 당이라면 국민도 언제 손절(주가가 더욱 하락될 것으로 예상될 때 현재의 손해를 감수하고 주식을 매도한다는 '손절매'의 준말 - 기자 주)할 지 알 수 없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사회주의 독재정권은 바로 이렇게 우파 분열을 노린다"라며 "전광훈 목사에 대한 공과(功過)는 나중 문제, 지금은 마녀사냥으로부터 광화문 집회 참가자들을 구하는 게 먼저 아닐까?"라고도 덧붙였다.
 
a

국회 기자회견장 찾은 민경욱 전 의원 민경욱 전 미래통합당 의원. 사진은 지난 6월 3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 도착해 기자들과 인사하고 있는 모습. 민 전 의원은 이날 대법원에 수개표 실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 남소연

  
당의 인천연수을 당협위원장인 민경욱 전 의원 역시 비슷한 서운함을 표했다. 그는 지난 24일 페이스북에 같은 당 박수영 의원(부산 남구갑, 초선)이 YTN라디오 <출발 새아침>에 출연한 내용을 거론했다. 그는 "아침에 덜 좌파스러운 라디오 방송을 듣는데, 낯선 목소리의 초선 의원이 말씀을 똑똑하게 잘 하시더라"라면서 "다 좋은데, 태극기 부대가 이끄는 집회에는 동조할 수 없다고, 단식하고 삭발하는 식은 곤란하다고 하더라"라고 말을 꺼냈다.

민경욱 전 의원은 "워워워"라며 "그대가 보기에는 아래 청년들이 태극기 부대의 이른바 '틀딱'(틀니로 딱딱 거리는 소리를 낸다는 뜻으로 노년 및 기성세대를 조롱하는 말 - 기자 주)으로 보이나? 저들이 단식하고 삭발을 했나?"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박 의원은 아마 부정선거의 진상을 잘 알지 못하는 것 같고, 부정선거 규탄시위에 단 한 번도 나오지 않은 건 분명한 것 같다"라며 "모르는 사실에 대해서는 말씀을 삼가시기 바란다"라고 꼬집었다.


지난 4.15 총선 이후 탈당한 차명진 전 의원 역시 지난 19일 자신의 부인에게 전하는 말을 페이스북에 올리며 "도대체 우리 편이라는 사람들은 이 난국에 다 어디 갔고, 내가 25년 몸 담았던 통합당에서 대놓고 '그 사람은 이미 우리 당 아니다' 소리 하는 거 보고 당신이 무슨 생각했을까?"라고 한탄했다.

그는 "평소에 가만히 숨죽이고 있다가 이 참에 8.15 집회에 저주를 퍼붓는 자칭 우파들은 또 뭘꼬?"라며 "내가 얼마 전에 '우파는 의리가 없다'면서 '괜히 우파로 전향했다'고 하자 당신이 손가락을 위로 가리키며 저 분이 있잖아, 하던 말 기억나오?"라고도 덧붙였다.

지도부의 거리두기는 계속... 당무감사에서 교체될 가능성도 
 
a

마스크 벗는 주호영 미래통합당 주호영 원내대표가 지난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마스크를 벗고 있다. ⓒ 남소연

 
하지만 이같은 전직 의원들의 비난에도, 통합당 지도부의 정치적 거리두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주호영 통합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에도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8.15 광화문 집회와 관련해 사실 저희 당은 대단히 억울하다"라고 호소했다(관련 기사: 주호영, 광복절 집회 간 당원 검사 권고 거부).

주 원내대표는 "저희들이 그 집회를 주최한 것도 아니고 참여를 독려한 것도 아니고 연설한 것도 아니다"라며 "전광훈 목사님과는 당도 달리하고 있고 사실은 지난 4.15 총선에서 저쪽(기독자유통일당)에서 후보를 내고 하는 바람에 오히려 (통합당의) 표를 좀 갉아먹은 측면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전신인 자유한국당 시절부터 이어진 전광훈 목사와의 관계를 계속해서 부정하는 셈이다.

이날 방송에서 진행자는 김진태‧민경욱 등 당협위원장 자리에 있는 전직 의원들을 예정된 당무감사에서 교체할 의사가 있는지도 물었다. 주 원내대표는 "당무감사라면 여러 평가 지표들이 있고 그 지표에 따른 점수의 합산으로 결정을 할 텐데 (광복절 집회 참여 논란 등과 같은) 그런 항목들도 평가에 들어가 있는지, 아직까지 자세한 채점 기준이 안 나와서 답변드리기가 적절하지 않다"라고 이야기했다.

하지만 당 내부에서는 이번 기회에 명확하게 이들을 잘라내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한 통합당 비상대책위원회 관계자는 25일 <오마이뉴스>의 질문에 "곧 있을 당무감사에서 교체될 가능성이 꽤 있다"라며 "김종인 비대위 체제에서 행해지는 첫 당무감사이고, 내년에 있을 재보궐 선거를 앞두고 시행되는 마지막 당무감사인만큼 '태극기'로 대표되는 이들과 명확한 거리두기를 할 가능성이 높다"라고 전했다.
#김진태 #민경욱 #차명진 #태극기부대 #광복절집회
댓글4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