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화문 집회' 명단제출 거부 인솔자 경찰 압수수색

부산 경찰, 28일 수사관 보내 자료 확보 중... ‘방역 방해’ 등 혐의

등록 2020.08.28 12:06수정 2020.08.29 18:33
0
원고료로 응원
a

부산지방경찰청. ⓒ 김보성


경찰이 광복절 집회 참가자의 명단 제출을 거부한 인솔자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이고 있다.

부산경찰청은 "각 경찰서 지능팀에서 28일 오전 지난 15일 광화문 집회 참석 인솔 책임자의 자택 등에 수사관을 보내 압수수색을 진행 하고 있다"고 이날 밝혔다. 교회 목사나 장로 등으로 알려진 인솔자들은 부산시의 행정명령을 이행하지 않는 등 코로나19 방역을 방해한 혐의를 받는다.

앞서 부산시 보건당국은 사랑제일교회, 광화문발 감염자가 잇따르자 전수검사에 이어 명단 제출 의무화 행정명령을 발동했다. 전광훈 목사 등 보수·개신교 단체가 주최한 광화문 집회에 부산에서는 1400여 명이 40여 대의 전세버스로 나눠 탑승해 상경한 것으로 파악됐다.

그러나 연락을 끊거나, 제출을 거부하는 등 인솔자의 비협조가 계속되자 보건당국은 지난 21일 32명에 대한 경찰 수사를 공식 의뢰했다. 경찰이 이들에 대한 압수수색에 나선 것은 이후 1주일 만이다.

감염병예방법은 감염병 예방, 전파 차단을 위한 정보 요청과 정당한 사유없이 역학조사 거부하거나 방해하는 행위 등의 금지를 규정하고 있다. 이를 어기면 2년 이하 징역 또는 2천만 원 이하 벌금을 부과한다.

부산경찰청 관계자는 "끝까지 명단 제출을 협조하지 않은 인솔자에 대한 압수수색"이라며 "명단이 있음에도 제출할 수 없다거나 심지어 지웠다는 사람도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나 인솔자로 같이 간 사람이 연락처가 없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면서 "실제 참석자 연락처를 확보하는데,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찰은 압수물이 확보되는 대로 디지털 포렌식 분석을 통해 명단 파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참석자 명단 폐기 등 증거인멸 여부도 들여다본다.
#광화문집회 #인솔책임자 #방역방해 #경찰 수사 #압수수색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보성 기자입니다. kimbsv1@gmail.com/ kimbsv1@ohmynews.com 제보 환영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