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통일부 "남북 이산가족 상봉 준비, 다 끝내놨다"

제재 면제, 화상상봉장 개·보수, 물품 구입 등 마쳐... "재개 준비에 6주가량 소요"

등록 2020.09.03 12:10수정 2020.09.03 12:17
0
원고료로 응원
a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지난 2일 오후 서울 중구 대한적십자사를 찾아 이산가족 영상 편지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 연합뉴스


정부가 남북 이산가족 상봉 재개에 따른 모든 준비를 마쳐놨다고 밝혔다.

3일 통일부 당국자에 따르면, 지난 2018년 9월 19일 '평양공동선언' 합의 이후 정부는 ▲대북제재 면제 확보 ▲국내 화상상봉장 13곳 개·보수 ▲물품 구입 등 내부 준비를 모두 마쳤다고 밝혔다.

이인영 통일부장관은 지난 2일 신희영 대한적십자사 신임 회장을 예방한 자리에서 "추석을 계기로 해서 우선 화상 상봉이라도 시작하는 물꼬가 열렸으면 좋겠다는 생각"이라며 "기회가 되면 북한 측에 이런 우리의 뜻을 잘 전달해달라"고 말한 바 있다.

당국자는 특히 "화상상봉 추진은 남북 정상이 약속한 사항인 만큼 대북물품 전달을 포함 후속협의가 조속히 이뤄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산가족 상봉 관련 대북 물품은 현재 도라산 물류센터에 보관 중이며 남북간에 합의가 이뤄질 경우 기본점검 후 즉시 북측에 전달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상봉을 준비하는 데 드는 기간에 대한 질문에는 "대북 물품 전달과 상봉대상자 인선 및 생사확인 등 관련 준비에 약 6주 정도의 준비기간이 소요될 것"이라고 답해, 사실상 올 추석(10월 1일)에는 상봉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8년까지 남북간에는 총 21차례의 이산가족 상봉과 7차례의 화상 상봉이 진행됐다. 하지만 이후 남북관계가 악화됨에 따라 중단된 상태다. 현재 이산가족 상봉 신청자는 5만7000여 명이지만 생존자의 60% 이상이 80세 이상의 고령자다. 


"대북 쌀 5만톤 지원, 올해안에 미집행시 사업비 환수"

통일부 당국자는 지난해 북한이 거부하면서 무산됐던 쌀 5만 톤에 대해서는, WFP(세계식량계획)에 운송비·장비비·모니터링비 등으로 약 138억 원을 지급했으며 쌀 구매 관련 예산은 미집행 상태라고 밝혔다.

정부는 작년 WFP를 통해 총비용 1270억 원 상당의 대북 쌀 지원 계획을 결정했으나 북한이 한미연합훈련을 이유로 거부하는 바람에 더 이상 진행되지 않고 있다.

당국자는 "금년 중 사업이 진행되지 않고 종료될 경우 WFP에 송금한 사업관리비는 환수하는 방향으로 WFP와 협의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남북협력기금 집행률이 극히 낮은 데 대해 "남북관계가 회복되고 교류협력이 활성화되면 기금의 집행률도 제고될 것으로 본다"라며 "실제 사업이 추진되기 전까지는 재정투입이 없기 때문에 예산낭비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라고 답했다. 

올해 남북협력기금은 1조2056억 원으로, 지난 7월 기준 집행률은 1.6%(196억 원)에 불과하다.

한편, 이 당국자는 "북한은 지난해 태풍 '링링' 때에는 정규방송 시간대 내에서 관련 보도를 특별 편성했지만, 이번 태풍 '마이삭' 북상에 대해서는 방송시간을 심야시간대로 연장하고 실시간 방송과 근접하는 수준에서 보고하고 있다"라며 북한 방송의 바뀐 모습을 전했다.
#이인영 #이산가족 #이산가족상봉 #화상상봉 #쌀지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