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재명 이번엔 '공정수당'... "비정규직 차별해소 위한 노력"

'경기도 비정규직 공정수당' 준비 착수... 고용 불안정성에 비례해 기본급 5~10% 차등 지급

등록 2020.09.15 17:31수정 2020.09.15 17:31
6
원고료로 응원

이재명 경기도지사 ⓒ 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5일 정규직-비정규직 간 임금 차이 극복을 위한 '공정수당'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나섰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비정규직 공정수당이) 공공부문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면 민간부분까지 확대되어 갈 것"이라며 "비정규직 차별이 없는 세상이 바람직하지만 쉽지 않으니 조금이라도 개선 노력은 해야 하지 않겠느냐"면서 추진 의지를 나타냈다. 

이어 "경기도에서 시작하지만 국민의힘 윤희숙 위원장(비상대책위원회 산하 경제혁신위원회)님도 이 정책을 받겠다고 하니 허언이 아닐 것으로 믿는다"면서 "민주당과 중앙정부에 채택을 건의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경기도는 15일 경기도형 비정규직 고용불안정성 보상제도의 공식 명칭을 '경기도 비정규직 공정수당'으로 확정하고 사업시행을 위한 본격적인 준비 작업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비정규직 고용불안정성 보상제도'는 "고용이 불안정한 노동자가 보수까지 덜 받는 것은 중복차별"이라며 "공공부문만이라도 정규직보다는 비정규직에게, 비정규직 중 고용기간이 짧을수록 더 많은 보수를 줘야 한다"는 이재명 지사의 정책의지에 따라 민선7기 경기도가 도입을 추진하는 정책이다.

경기도 및 도 공공기관 비정규직인 기간제노동자에게 근무기간 등 고용 불안정성에 비례한 '보상수당'을 기본급의 5%에서 10%까지 차등지급하겠다는 것이 정책의 골자다. 

도는 이번 제도 명칭 확정을 시작으로 향후 도의회와 협의를 거쳐 해당 예산을 확정해 오는 2021년부터 시행에 들어갈 방침이다.
#이재명 #경기도 #공정수당 #비정규직
댓글6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