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민주당 "이례적인 통지문 왔지만, 규탄 결의안 계속 추진"

"북한군 행위 규탄"... 진상규명·재발방지 등 요구

등록 2020.09.25 17:39수정 2020.09.25 17:39
0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가 2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더불어민주당은 25일 '어업지도 공무원 피살 사건'의 경위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사과를 담은 조선노동당 통일전선부 통지문에 대해 "이전과는 다른 경우"라고 긍정 평가하면서도 국회 차원의 대북 규탄 결의안 채택 등은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홍정민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어떤 이유로도 비무장 민간인을 사살하는 행위는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우리 당은 북한군의 행위에 대하여 규탄한다"고 밝혔다.

다만 "오늘 김정은 위원장이 통지문을 통해 민간인 피살사건과 관련해 우리 국민에게 사과의 뜻을 전달했다"며 "앞서 청와대가 북한에 진상규명과 사과, 재발방지를 요구한 것에 대한 즉각적인 답변과 김 위원장의 직접 사과는 이전과는 다른 경우여서 주목한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북한에서는 통지문에 이어, 우리 국민들이 신뢰할 수준까지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발표 등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북한의 반문명적이고 야만적인 만행" 등 격앙된 어조로 북한을 규탄했다가 북측 통지문이 전달된 뒤엔 한결 정제된 입장을 내놓은 셈이다.

"북측 변화는 있지만 재발방지, 진상규명 더 요구해야"

홍 원내대변인은 이후 질의응답에서 '내주 초 국회 본회의를 열어 여야 합의로 대북 규탄 결의안을 채택한다'는 기존 입장에서 변한 건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북측의) 통지문이 오기 전에 민주당·국민의힘 등 양당 원내수석부대표끼리 회동해 논의했다"며 "저희는 다음주 초 '원포인트' 본회의를 열자고 했고, 야당의 답변을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북측 통지문 도착으로) 대북 규탄 결의안 관련 입장이 바뀌진 않느냐"는 질문엔 "현재로써는(변동이 없다)"고 답했다.

또 "(북측이) 판문점 도끼만행 사건이나 (금강산관광) 박왕자씨 사건 등을 다룰 때 오히려 남측의 사과를 요구한다는 식이었는데, (이번엔) 즉각적으로 사과했고 재발방지를 포함한 청와대의 요구에 성의 있게 답변을 해서 (북측의) 변화는 있는 것 같다"며 "다만, 아직까지 민간인 피살 부분에 대해 (국민들이) 굉장히 분노하는 상태라서 재발방지와 진상규명 부분을 좀 더 (북측에) 요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앞서 북측은 통지문을 보내 "(어업지도 공무원이) 우리 측 군인들의 단속명령에 계속 함구하고 불응해 2발의 공포탄 사격 후 도주할 듯한 상황이 조성돼 해상경계근무 행동준칙에 따라 사격했다"며 "사격 후 시신은 발견하지 못했고 침입자(어업지도 공무원)가 타고 있던 부유물을 국가비상방역 규정에 따라 해상 현지에서 소각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우리(북한) 측 수역에서 뜻밖에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해 문재인 대통령과 남녘 동포들에게 커다란 실망감을 더해 준 데 대해 대단히 미안하게 생각한다'라는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입장을 함께 전했다.
#더불어민주당 #홍정민 #어업지도 공무원 피살사건 #북한 #대북 규탄 결의안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