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한무경·김웅 등 허위재산 신고 의혹, 선관위가 조사해야"

경실련, 재산 변동 사유 불분명한 여야 의원 8명 조사 요청

등록 2020.09.28 11:05수정 2020.09.28 11:06
2
원고료로 응원
 
a

경제정의실천연합 윤순철 사무총장(왼쪽 두번째) 등 관계자들이 지난 14일 서울 종로구 동숭동 경실련 사무실에서 21대 국회의원들의 재산 신고가액 비교분석 결과를 발표하는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공직후보자의 신고재산에 대한 철저한 검증을 촉구하고 있다. 경실련은 20대 국회의원들의 선관위 등록 때와 당선 후의 재산 신고 내역을 비교분석한 결과 1700억원의 차이가 난다며 선관위 허위 신고 여부에 대한 조사를 요구했다. ⓒ 연합뉴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허위 재산 신고 의혹이 있는 국회의원 8명에 대해 선거관리위원회의 직접 조사를 요청했다.

경실련은 28일 경기도 과천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의원 후보 시절 재산과 당선 후 재산의 신고액 차이가 크고, 변동 사유가 불분명한 국회의원 8명에 대한 선관위 추가 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조사 요청 대상은 국민의힘 소속 한무경, 백종헌, 이주환, 이용, 조명희, 김웅, 배준영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소속 최혜영 의원 등 총 8명이다. 앞서 경실련은 지난달 28일 21대 신규 등록한 국회의원 175명의 재산 신고액이 후보자 시절 신고금액과 당선 후 신고금액이 총 1700억원(1인당 10억) 차이가 났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경실련은 3억 이상 재산(부동산재산)이 증가하거나, 부동산 재산이 1건 이상 늘어난 의원 12명에게 소명을 요청했다. 이중 소명자료를 통해 의혹이 해소된 4명 의원을 제외한 나머지 8명은 허위 신고 여부에 대한 충분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선관위에 조사를 요청하기로 했다.

경실련은 김웅 의원과 최혜영 의원은 건물 신고 건수 증가, 배준영 의원은 부동산 신고가액 증가, 백종헌, 이용, 이주환 의원은 예금신고액 증가, 조명희 의원과 한무경 의원은 토지 신고 건수 증가 등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경실련은 "자료 조사 과정에서 선관위가 공직자윤리법에 따라 후보자 재산 신고 내역의 심사 권한이 있음에도 검증을 전혀 하지 않아 허위 재산 신고를 방조했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며 선관위가 직접 나서 국회의원 재산 허위 신고에 대한 의혹을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또 허위신고 의혹이 큰 김홍걸 무소속 의원과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을 공직선거법 제250조(허위사실공표죄) 위반 혐의로 29일 서울 중앙지검에 고발할 예정이다.
#경실련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