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질 수 있는 자투리 천이 꼭 필요한 마스크로"

[현장] 2020년 주민참여 업사이클 지역사회 모델만들기 마스크 전달식

등록 2020.10.09 15:39수정 2020.10.09 17:15
0
원고료로 응원
 

업사이클마스크전달식1 ‘2020년 주민참여 업사이클 지역사회 모델만들기’ 마스크 전달식이 진행되고 있다. ⓒ 황정욱

 
대한민국 1인당 연간 플라스틱 쓰레기 소비량이 세계 1위라고 한다.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더욱 심각해졌다. 의료폐기물이 어쩔 수 없이 증가했고, 비대면 시대 택배물량이 증가하면서 포장용도 쓰레기가 증가하고 있다.

이런 쓰레기 대란 속에서 생산, 유통, 소비 과정에서 발생하는 '자투리', '이젠 쓸모없는 물건' 등을 꼭 필요한 물건으로 재창조하는 과정을 안산 지역에서 시도하고 있다. 특히 지역사회 내 소규모 동아리, 단체 등과 협업해 주민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그 과정이 지역사회 순환모델로 만들어 보고자 하는 시도이다.

안산녹색소비자연대가 주관하고 경기해복마을관리소·안산YMCA·우리동네연구소 퍼즐협동조합·안산시사회적경제지원센터·자원순환사회연대가 참여한 '2020년 주민참여 업사이클 지역사회 모델만들기' 프로젝트는 지역 주민들을 대상으로 자원순환의 필요성과 업사이클 제품만들기 교육을 15회, 총 155명 진행했다. 그 과정을 통해 주민들이 직접 업사이클 마스크를 1077개를 만들어 지역 사회에 기부하기도 했다.

'2020년 주민참여 업사이클 지역사회 모델만들기'에 참여했던 단체, 주민들이 8일 오후 3시 마스크 전달식을 열어 프로젝트 과정을 공유하고, 서로를 격려하는 시간을 가졌다. 더불어 기부처인 굿파트너즈, 한태글로벌 문화센터, 지구인의 정류장, 행복마을관리소에 업사이클 마스크를 직접 전달했다. 기부된 마스크는 각 기관을 통해 다문화 가정, 태국의 취약계층, 이주 노동자, 안산 지역 일동·광덕·와동 내 취약계층에 전달된다고 한다.
 

업사이클마스크 전달식2 ‘2020년 주민참여 업사이클 지역사회 모델만들기’ 마스크 전달식이 진행되고 있다. ⓒ 황정욱

 
마스크 전달식을 주관한 안산녹색소비자연대 이금자 공동대표는 "올해 닥쳐온 코로나19라는 어려움 속에 우리가 이런 과정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다면 기쁠 것이고, 오늘 전달 받는 분들도 우리의 성의를 반갑게 받아주시고 서로 잘 극복해 가는 과정이 됐으면 좋겠다"고 격려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프로젝트와 교육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했는데, 자투리를 모아 만드는 업사이클 마스크 만들기 활동에 대해 약 90%가 만족했다고 한다. 그리고 93%의 응답자가 향후에도 자원순환 활동에 참여할 의사가 있다고 응답하기도 했다.

한 참가자는 "입지 않는 옷을 가지고 마스크를 만들어, 꼭 필요한 곳으로 보내지게 되어 이웃에 도움이 된 것 같아 활동이 만족스럽다"며 소감을 밝혔다.
#안산 #업사이클 #마스크 #코로나19 #안산녹색소비자연대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경기도 안산에서 직장다니며 오마이뉴스 시민기자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오마이뉴스 속에서 시민들과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하는 역할을 해보고 싶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