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강원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에 경남도 방역 비상

경기-강원 양돈 관련 일시이동중지 명령 발동... 경남도, 강화된 방역조치 시행

등록 2020.10.09 17:06수정 2020.10.09 17:21
1
원고료로 응원
a

경상남도청 전경. ⓒ 이희훈

 
강원도 화천 양돈농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1년여 만에 다시 발생한 가운데, 경남도도 비상이 걸렸다. 경남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지역 유입 방지를 위해 한층 강화된 방역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농림축산검역본부는 강원 화천 농장 정밀검사 결과, 9일 새벽 최종 양성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 농장에서는 8일 철원군 소재 도축장에 출하 후, 계류 중이던 모돈 돼지의 임상검사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 추정되는 유사 임상증상이 있어, 도축을 전면 중단하고 실험실 검사를 해 2마리에서 항원양성으로 나온 것이다.

강원 화천의 ASF 발생 농장은 지난 7월 야생멧돼지 폐사체(686차)가 발견된 지점에서 불과 250m 밖에 떨어져 있지 않아 중점관리지구에 포함돼 있던 농장이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야생멧돼지에서 지속적으로 항원양성 폐사체가 발견되는 경기와 강원 지역에 이날 새벽 5시를 시작으로 48시간 일시이동중지(standstill) 명령을 내렸다.

경남도는 방역대책을 강화하고 있다. 이미 경남도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지역 유입 차단을 위해 2019년 9월 17일 이후 발생지역을 중심으로 살아있는 돼지와 사료 등에 대한 단계별 반입·반출 제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경남도는 "현재 경기 북부권역, 강원 북부권역, 인천 강화군의 반입·반출을 제한했고, 지역 20개소의 거점소독시설을 운영해 축산차량에 대한 소독을 빈틈없이 해오고 있다"고 했다.


야생멧돼지에 의한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을 차단하기 위해 포획·수렵 인력 630명을 투입하고, 포획틀 218개소를 설치해 지금까지 1만 7304마리를 포획했다고 경남도가 밝혔다. 포획 개체에 대한 검사결과는 모두 아프리카돼지열병 '음성'으로 나왔다.

경남도는 유입차단을 위해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 상황실 운영 강화, △도내 출입 축산차량 소독철저 및 소독필증 확인 강화, △관내 도축 돼지에 대한 생체·해체 검사 강화와 도축장 내·외부 소독 철저에 나선다.

또 경남도는 ▲ 매일 축사 내외부 소독과 생석회 영역 구축 ▲ 축산차량 위치확인시스템(GPS) 부착과 운영 여부 확인 ▲ 역학 관련 농장과 시설 확인시 이동제한·예찰 강화를 해나가기로 했다.

야생동물 침입방지 울타리 설치 지원 사업 또한 경남도 자체적으로 진행되고 있다.

경남도는 "역학조사 분석결과,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은 야생멧돼지에 의한 바이러스 유입 위험도가 높은 것으로 파악되었다"며 "북부권역 시·군 소재 양돈농가를 대상으로 이 사업을 우선 시행하고, 순차적으로 다른 시·군으로 확대해 나갈 방침"이라고 했다.

정재민 경남도 농정국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백신이 개발되지 않아, 무엇보다도 차단방역이 중요하다"면서 "양돈농가에서는 손 씻기, 장화 갈아신기 등 개인 위생과 더불어 주기적인 농장 소독, 축사주변 생석회 도포 등 농장 기본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당부했다.

경남지역에서는 지난해뿐만 아니라 지금까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하지 않았다.
#아프리카돼지열병 #강원도 #농림축산검역본부 #경상남도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