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베를린 소녀상 철거, 일단 중지... 당국 "해결책 논의해보자"

'소녀상 철거 명령 중지' 가처분 접수... 법원 판단 기다려야

등록 2020.10.14 06:50수정 2020.10.14 06:50
1
원고료로 응원

독일 베를린 미테구의 '평화의 소녀상' 철거 명령 논란을 보도하는 <베를리너 차이퉁> 갈무리. ⓒ 베를리너 차이퉁

 
독일 수도 베를린 당국이 '평화의 소녀상'을 둘러싼 갈등과 관련해 본격적인 논의를 하자고 나섰다.

베를린 미테구의 슈테판 폰 다쎌 구청장은 13일(현지시각) 소녀상 철거 명령에 항의 시위를 하는 시민들 앞에 나와 "법원에 철거 명령 중지 가처분 신청이 접수되어 소녀상을 당장 철거할 수 없게 됐다"라며 이같이 밝혔다.

공식적으로 철거 명령을 철회하지 않았으나, 소녀상 설치를 주도한 독일 내 한국시민단체 코리아협의회(Korea Verband)의 가처분 신청으로 집행이 중지되자 이 기회를 통해 대화로 갈등을 풀어보자는 것이다.

다쎌 구청장은 "최근 며칠간 위안부와 관련한 한국과 일본의 역사 갈등에 대해 많이 배웠다"라며 "특히 시민들의 참여에 깊은 인상을 받았다"라고 말했다. 또한 "구청의 임무는 평화로운 공존이 이뤄지도록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소녀상 철거 명령을 내린 것이 여성에 대한 성폭력을 반대하지 않는다는 오해를 받아서는 안 된다"라고 강조했다. 

지난달 28일 미테구에서는 독일 내 공공장소로는 처음으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소녀상에 세워지고 제막식이 열렸다. 그러자 일본 정부는 가쓰노부 관방장관, 모테기 도시미쓰 외무상 등이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철거를 요청했다.

결국 "한국과 일본 간의 중립을 유지해야 한다고 판단했다"라고 소녀상 철거를 명령했고, 일본 정부는 즉각 환영의 뜻을 나타냈다. 하지만 철거 명령에 반대하는 청원이 쏟아졌고, 법원에 가처분 신청까지 접수되면서 미테구는 곤혹스러운 처지가 됐다.


다만 다쎌 구청장은 일본 정부의 끈질긴 로비와 압력 때문에 소녀상 철거 명령을 내렸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라고 주장했다.

그는 "베를린에 거주하는 많은 일본인 시민으로부터 소녀상에 반대한다는 서한을 받았다"라며 "(일본 정부가 아닌) 독일 연방정부와 베를린 주정부에서도 엄청난 압박을 가했다"라고 밝혔다.

베를린 유력 지역신문 <베를리너 차이퉁>은 이날 다쎌 구청장이 속한 녹색당과 베를린 시장이 속한 사민당도 소녀상 철거에 반대한다는 입장이라고 전했다.  

이 신문은 "일본 정부가 마지못해 위안부의 강제성을 인정했지만, 우익 세력과 역사 수정주의자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이를 막으려고 한다"라며 "이들의 압력으로 (독일뿐 아니라) 여러 나라에서 소녀상 설치가 무산됐다"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미테구는 국제적 분쟁의 무대가 됐다"라며 "소녀상 철거 여부는 독일에서 '표현의 자유'에 대한 잣대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평화의 소녀상 #위안부 #일본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