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표 기본소득' 미 경제지 월스트리트저널 집중 조명

이 지사 “코로나19가 4차 산업혁명시대 양극화 앞당겨”

등록 2020.10.14 10:44수정 2020.10.14 10:44
0
원고료로 응원
 

WSJ의 이재명 경기지사 인터뷰 영상 캡처 ⓒ 박정훈

 
미국에서도 보수적인 경제 언론으로 분류되는 <월 스트리트 저널>이 대한민국 경기도의 기본소득과 지역화폐 정책이 지역경제에 미치는 효과에 주목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이 지난 9일 경기도와 대한민국의 기본소득 정책을 다뤘다.

이는 한국의 코로나19 방역과 경제부양 모델이 세계적인 우수 사례로 꼽히는 가운데, 지역경제를 부양하는 경제정책으로 기본소득의 효과성에 대한 해외의 높은 관심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저널은 이날 '경기부양을 위한 한국의 기본소득 실험(South Korea's Universal Basic Income Experiment to Boost the Economy)'이라는 제목의 6분 44초 분량의 동영상 기사를 통해 경기도의 기본소득과 지역화폐 정책, 최근 한국 내 기본소득의 정책방향과 국민들의 반응을 전했다.

기사는 경기도가 추진한 '경기도 청년기본소득'을 소개하고 청년 수혜자 인터뷰 내용을 소개했다. 또, 코로나19에 대응해 경기도가 도민 1300만명에게 지급한 '재난기본소득'을 지급한 사실도 보도했다.

월 스트리트 저널은 경기도의 정책을 통해 기본소득에 대한 중앙정부의 관심이 높아지고, 일부 정치권에서는 매월 430달러를 지급하자는 제안이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에서 기본소득의 논의가 뜨거운 이유로 한국이 전 세계에서 가장 높은 수준의 자동화가 이루어진 데다가 2024년까지 한국의 일자리 중 약 15%가 자동화될 것이라는 MIT 공대의 분석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WSJ가 경기도의 보편적 기본소득과 지역화폐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 박정훈

 
이어 한 상인과의 인터뷰를 인용해 '지역화폐를 통해 평소 전통시장을 찾지 않는 젊은 세대가 시장을 찾고, 이를 통해 지역화폐 가맹점의 매출이 비가맹점 대비 45% 상승했다'고 소개했다. 


월 스트리트 저널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기본소득과 지역화폐 정책 방향을 듣기 위해 지난 달 18일 경기도청을 찾은바 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이날 인터뷰에서 "기본소득과 지역화폐를 통해 영세 자영업자들의 매출을 늘려주는 효과를 내고 있다"면서 "코로나19가 앞으로 우리가 맞게 될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양극화를 급작스럽게 앞당기고 있어 경제적 대안정책으로 기본소득의 도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해당 영상은 유튜브에도 소개돼 14일 현재 29만건이 넘는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영상을 시청한 사람들은 "지역화폐를 글로벌 체인 등을 제외하고 지역에서 사용하게 한 것은 매우 참신한 아이디어다", "미국에서는 개인정보 추적에 대한 우려로 (지역화폐)정책시행을 주저하는데, 한국의 사례가 경제부양을 위한 좋은 선택으로 보인다" 등의 댓글을 남겼다. 
#이재명 #경기도 #기본소득 #월스트리트저널 #WSJ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