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일본, 베를린 소녀상 철거 보류에 "향후 움직임 지켜볼 것"

가토 관방 "일본의 생각을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할 것"

등록 2020.10.14 14:49수정 2020.10.14 14:49
0
원고료로 응원

독일 베를린에 세워진 '평화의 소녀상' 철거 명령 논란을 보도하는 NHK 뉴스 갈무리. ⓒ NHK


독일 수도 베를린 당국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기리는 '평화의 소녀상' 철거 명령을 보류하자 일본 정부도 "지켜보겠다"라는 입장을 나타냈다.

일본 NHK에 따르면 14일 일본 정부 대변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은 정례회견에서 "(이 결정은) 독일의 사법 절차에 관한 것"이라고 말을 아끼면서도 "앞으로의 움직임을 지켜보겠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위안부 문제에 관한 일본 정부의 생각과 노력을 다양한 방식으로 설명하고 국제사회에서 정당한 평가를 받고 싶다"라고 강조했다.

독일 주재 일본대사관 측도 베를린 당국의 결정에 대해 "당분간 상황을 예의주시하겠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앞서 가토 장관은 베를린에 소녀상이 세워진 지난달 29일 "일본의 입장과 지금까지의 대응으로 볼 때, 있을 수 없는 지극히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라며 강하게 반발한 바 있다.

소녀상 소식에 가토 장관 "지극히 유감스러운 일" 

또한 베를린의 미테구가 소녀상에 대한 철거 명령을 내리자 "전향적인 움직임"이라며 환영하기도 했다. 


모테기 도시미쓰 일본 외무상도 하이코 마스 독일 외무장관과의 회담에서 강한 유감을 표명하며 소녀상 철거를 요청하는 등 일본 정부는 전방위 압박과 로비를 펼치고 있다. 

한편, 이런 가운데 일본 언론은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한국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을 시정할 때까지 한국을 방문하지 않겠다는 뜻을 한국 측에 전달했다며 오는 12월 한국에서 개최하려는 한중일 정상회담이 사실상 어려워졌다고 일제히 보도했다.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 외무성의 한 간부는 "(한국 법원에 압류된) 일본 기업의 자산이 언제 매각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총리가 한국을 방문할 여건이 갖춰질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위안부 소녀상 #일본 #독일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2. 2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