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외교부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결정? 국제사회와 대응"

복수 일본 언론 "바다에 방류 방침 굳혀... 이달 중 각료회의에서 결정"

등록 2020.10.16 15:16수정 2020.10.16 15:16
1
원고료로 응원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도쿄전력이 후쿠시마 제1 원자력발전소 원전 부지 내에 보관 중인 방사성 오염수를 30년에 걸쳐 버릴 계획이다. ⓒ 일본 NHK 홈페이지 캡쳐

 
정부는 16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를 위해 바다에 방류하기로 결정했다는 언론보도에 대해 "일본 측은 현재 오염수 처리 방법을 아직 결정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도 "국제사회와 공조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마이니치신문> <아사히신문> 등 일본 주요 언론은 이날 보도에서 "정부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의 방사성 물질 농도를 낮춰 바다에 방류하는 방침을 굳혔으며, 이달 중 각료회의를 열어 결정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외교부는 "우리 정부는 그간 일본 측에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분 관련 투명한 정보 공유 및 국제사회와의 소통을 지속적으로 강조해왔으며, 주변 환경과 인체에 대한 영향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할 것을 요구해왔다"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 정부는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문제에 범정부 차원으로 대응하고 있으며 최근 오염수 대응 강화를 위해 관계부처 회의를 차관급으로 격상(9.29.)한 바 있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또 "앞으로도 정부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보호를 최우선적 기준으로 삼아 일본 측에 오염수 처분 관련 활동을 지속 예의주시하고, 국제사회와의 공조에 기반한 조치를 강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외교부는 지난 8월 "국제기구 그리고 피해가 우려되는 태평양 연안 국가들과도 긴밀히 협력해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출 문제에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어 주한 일본대사관 공사를 초치해 사실 관계 확인과 향후 처리 계획에 대한 공식 답변을 요청하는 구술서를 전달한 바 있다.

한편 후쿠시마 제1원전 주변에는 핵연료를 냉각시키는데 사용된 오염수가 이미 120만 톤 쌓여있고 지금도 하루에 140톤씩 늘어나고 있어, 오는 2022년에는 보관에 한계에 이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각의에서 방류가 결정되더라도 실제 방류에는 필요한 설비 공사나 원자력규제위원회의 심사에 2년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일본 언론들은 보도했다.

오염수 방류시 어업에 심각한 피해를 우려한 일본 전국어업협동조합연합회는 12일 경제산업성을 방문해 "국민의 이해를 얻지 못한 방류에는 절대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후쿠시마 #오염수 #원전 #외교부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