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고양시, 전국 최초로 '배달종사자 안전·건강증진 조례안' 입법예고

보호장구 지급, 안전교육 실시, 근무환경 개선 등... 내년 1월초 공포·시행

등록 2020.10.20 14:01수정 2020.10.20 14:11
0
원고료로 응원
a

지난 9월 2일 오후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인근에서 배달 라이더가 오토바이를 세운 뒤 잠시 목을 축이고 있다.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배달 주문량이 급증하면서 배달원 수급에 어려움이 이어지고 있다. ⓒ 연합뉴스

 
고양시(시장 이재준)가 전국 최초로 배달종사자의 안전과 건강증진을 위한 조례 '고양시 배달종사자 안전 및 건강증진에 관한 조례안'을 입법 예고했다고 20일 밝혔다.

배달업은 일반적으로 배달 건수로 배달료가 정산돼 빠른 시간 안에 많은 배달을 해야 하는 상황 때문에 각종 위험에 노출돼있다. 이런 구조 탓에 교통법규를 위반하고 사망사고까지 발생해 배달종사자는 물론 다른 사람들의 안전까지 위협받고 있다. 오토바이 사고는 한 해 평균 인명피해 414명, 부상자 1만5383명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으로 배달 수요가 크게 늘어난 가운데 택배기사 10명이 과로사로 숨져 배달종사자의 처우 개선이 사회적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번 조례안은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배달대행사 및 음식점에 △배달종사자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보호장구 지급 △정기적인 안전교육 실시 △근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조항 등이 담겼다. 이와 더불어 시는 3년마다 배달종사자의 안전 및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실태조사를 통한 개선계획을 수립해야 하는 조항도 명시했다. 

이번 조례안은 지난 16일 입법예고한 이후 조례규칙심의위원회와 시의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내년 1월 초에 공포‧시행될 예정이다.

이재준 고양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해 급성장한 배달시장에 예상치 못한 부작용이 곳곳에서 발생하고 있다"면서 "고양시는 종사자들이 안전한 배달환경을 조성하고 배달종사자를 포함한 모든 시민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배달종사자 #안전 #건강증진 #고양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사람에 대한 기사에 관심이 많습니다. 사람보다 더 흥미진진한 탐구 대상을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