또 '문재인정부 규탄' 내건 민중대회, 전국 곳곳 동시진행

11월 14일 창원, 진주 등 집회 ... 경남준비위 "민중의 고통, 민중의 북을 울려라”

등록 2020.10.21 13:39수정 2020.10.21 14:42
2
원고료로 응원

"민중의 고통, 민주의 북을 울려라" 경남민중대회 준비위는 10월 21일 창원노동복지회관에서 ‘민중대회 선포’를 했다. 올해 민중대회는 11월 14일 전국 곳곳에서 동시다발로 열린다. ⓒ 윤성효

 
"민중의 고통, 민중의 북을 울려라."

또 '문재인정부 규탄'을 내건 민중대회가 열린다. 민주노총, 전국농민회총연맹,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전국빈민연합 등 단체들은 오는 11월 14일 서울 100여곳을 포함해 전국 곳곳에서 동시다발 '민중대회'를 연다.

전국민중대회준비위는 올해 민중대회 제목을 "민중생존권 쟁취, 사회 불평등 해소, 한반도 평화실현, 문재인정부 규탄"으로 결정했다. '문재인정부 규탄' 구호는 2018년부터 해마다 나오고 있다.

올해 민중대회는 서울에서 대규모로 열려고 했지만 코로나19 상황 속에 전국 100여곳에서 100명씩 모이는 동시다발 집회로 연다.

준비위는 "미증유의 전방위적 민생위기에도 문재인 정부는 안이한 대응으로 일관했다"라며 "비상의 대부분은 대기업의 도산을 막는 데로 집중됐고 '그린뉴딜'이라는 이름 아래 이전 정권들의 토건 부양책이 부활했다"고 지적했다.

민중대회는 경남 곳곳에서도 열린다. 창원과 진주에서 이날 집회가 열리고 거제와 김해 등지에서도 거론되고 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를 비롯한 단체들은 '경남민중대회 준비위'(아래 경남준비위) 를 결성했다. 경남준비위는 21일 창원노동복지회관에서 '민중대회 선포'를 했다.


한현기 전농 부경연맹 정책위원장은 "농민기본법 제정부터 우리 농업의 근간을 지키기 위해 투쟁을 하고 있다. 특히 경남에서는 농민수당 쟁취 투쟁을 벌이고 있다"고 했다.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은 "코로나19로 사회 전반의 위기 속에 정부는 기업과 경영계에 대해서만 여러 지원을 하고 있다. 현장 노동자는 길거리로 내몰리고 있다"고 했다.

황철하 6.15경남본부 상임대표는 "한반도 전쟁위기와 미국의 방위비 분담금 인상 문제 등이 있다. 방위비를 인상할 것이 아니라 민생 복지로 돌려야 한다"며 "평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박종권 경남기후위기비상행동 대표는 "30여년간 환경운동을 해왔지만 요즘처럼 참담한 시기는 없었다. 기후위기는 누구보다도 노동자와 농민, 민중에 대한 피해가 크다"고 했다.

박봉렬 진보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민중의 삶이 파탄 나고 있다. 함께 투쟁하자", 김소영 경남대학생진보넷 대표는 "코로나19로 대학생과 청년의 삶도 어려워지고 있다"고 했다.

하원오 경남진보연합 대표는 "문재인 정부는 촛불혁명이라 했는데, 지금까지 보면 무엇 하네 제대로 된 게 없다. 국회에서 압도적 의석을 갖고 있지만 노동자와 농민을 위한 입법은 되지 않고 있다. 촛불혁명을 도둑질 당했다는 생각이 들 정도다"고 했다.

경남준비위는 "민중대회를 열어 민중의 고통을 알리고, 이 땅 민중 생존과 민주주의, 평화와 통일을 위한 분노의 북, 투쟁의 북을 울릴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여전히 안심할 수 없는 방역 상황을 고려하여 전국 동시다발로 연대"며 "집회장에서의 철저한 방역 수칙 준수를 통해 감염 확산을 방지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정부와 경남도는 방역을 빌미로 한 과도한 집회의 자유 제한 시도를 중지하고 헌법에 보장된 표현의 자유를 보장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경남준비위는 "노동개악 중단하고 전태일3법 입법하라", "식량주권 확보하고 농민기본법 제정하라", "노점철거 중단하고 주거권을 보장하라", "국방 중기계획 철회하고 국방비를 민생 복지 예산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해고를 금지하고 전국민고용보험 실행하여 사회안전망 확대하라", "재벌의 사내유보금을 환수하여 노동자기금을 설치하라", "분단악법 국가보안법 즉각 폐지하라"고 내세웠다.

또 경남준비위는 "평화협정 체결하고 한반도 평화통일 실현하자", "일반 산켄전기 먹튀폐업, 한국산연 청산철회하라", "경남도민 생명 위협하는 진해미군세균부대 추장하라", "경남도는 기후위기 대책을 수립하라"고 외쳤다.
 
a

경남민중대회 준비위’는 10월 21일 창원노동복지회관에서 ‘민중대회 선포’를 했다. ⓒ 윤성효

#민중대회 #민중생존권 쟁취 #전태일3법 #평화실현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