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스가 "압류자산 현금화하면 한일 관계 심각해져, 절대 피해야"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 여부는 입장 '유보'

등록 2020.10.21 14:19수정 2020.10.21 14:19
2
원고료로 응원
a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취임 한 달째인 16일 오전 도쿄 소재 일본 총리관저에서 취재에 응하고 있다 ⓒ 연합뉴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가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로 압류된 일본 기업의 자산이 현금화되면 심각한 사태가 올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일본 NHK에 따르면 21일 취임 후 처음으로 해외 순방에 나선 스가 총리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최근 한일 갈등의 배경인 강제징용 피해 배상과 관련한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그는 "(원고 측이 압류한) 일본 기업의 자산이 현금화되면 한일 관계에 매우 심각한 사태를 초래하므로 절대로 피해야 한다"라며 "이는 그동안 여러 차례 말한 바 있다"라고 강조했다. 

스가 총리는 일제 강제징용 피해 배상이 1965년 체결한 한일청구권 협정으로 완전히 해결되었다며 원고 측에 배상을 명령한 한국 법원의 판결은 국제법에 어긋난다는 아베 신조 전 총리의 주장을 이어가고 있다. 

앞서 일본 언론과 외무성 관계자는 한국 정부가 일본 기업 자산의 현금화를 막을 대책을 내놓지 않으면 스가 총리가 연내 한국에서 개최할 예정인 한중일 정상회의에 불참하는 것을 비롯해 한국을 방문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하기도 했다.

다만 스가 총리는 이날 기자회견에서 한중일 정상회의 참석 여부에 대해 "아직 일정이 공식적으로 정해지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라고 말하며 유보적인 입장을 나타냈다.

한편, 스가 총리는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전 방사성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하기로 방침을 정해 논란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 "아직 어떤 방침이나 시기를 결정하지는 않았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더 이상 방침을 정하지 않고 미룰 수는 없다"라며 '풍평(風評) 피해'(소문이거나 사실과 다른 보도로 발생하는 피해를 의미하는 일본식 한자성어)를 막기 위한 대책 마련에도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스가 요시히데 #강제징용 판결 #한중일 정상회의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