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일본 방사능 오염수 처리 못하는데, 원전 더 짓자고?"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반대"

등록 2020.10.21 15:29수정 2020.10.21 15:30
0
원고료로 응원
a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은 21일 양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장기 보관 정책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 김해양산환경연합

 
경남 양산지역 단체들이 일본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반대하고 나섰다.

김해양산환경운동연합은 21일 양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계획을 장기 보관 정책으로 전환하라"고 촉구했다.

두드림, 민주노총, 안전하고행복한 양산만들기주민모임, 양산여성회, 양산YMCA, 양산학부모행동, 정의당, 진보당, 평화를잇는사람들, 하제운과곰마실아이들도 뜻을 같이 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가 시행하겠다는 2차 정화 작업은 방사성 물질을 얼마나 제거할 수 있는지 연구 결과조차 없다"며 "2차 정화 작업의 결과가 확실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모든 방사성 물질을 제거할 수 있는 듯 주장하는 것은 눈속임에 지나지 않는다"고 했다.

또 이들은 "현재 860조 베크렐로 추정되는 삼중수소의 경우 기준치 이하로 희석하여 안전하게 방류하겠다고 하지만, 버려지는 방사성 물질의 총량은 변함이 없기에 인류 최악의 해양 오염을 불러올 수밖에 없다"고 했다.

김해양산환경연합은 "일본 정부의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규탄한다"며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철회하고, 방사능 오염수의 장기 저장을 위한 정책으로 전환하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지역에서 수시로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고 원전을 더 지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에게 묻고 싶다"고 했다.


이어 "후쿠시마 원전 사고가 일어난 지 10년이 지난 지금까지 방사능에 오염된 오염수를 처리하지 못한다. 그래도 원전을 더 지어야하는 지 묻고 싶다"고 덧붙였다.

우리 정부에 대해, 김해양산환경연합은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저지를 위해 지금보다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을 철회하지 않는다면, 후쿠시마를 포함한 8개 현의 수산물 수입 금지 조치를 일본산 수산물의 전면 수입 금지로 확대하는 등의 후속 조치를 마련하길 바란다"고 했다.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김해양산환경연합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남자들이 부러워할 몸이네요"... 헐, 난 여잔데
  5. 5 고립되는 이스라엘... 이란의 치밀한 '약속대련'에 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