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노동자 잇따른 죽음 ... 정부가 해결 나서야"

택배노동자 잇따른 죽음에 민주노총 경남본부, 진보당 경남도당 '정부 해결' 등 촉구

등록 2020.10.21 17:03수정 2020.10.21 17:03
0
원고료로 응원
a

20일 로젠택배 노동자가 극단적 선택을 했다. 생활고에 시달려온 그는 부조리한 상황을 고발하는 유서를 남겼다. ⓒ 김보성

 
택배 노동자의 죽음이 계속되는 가운데, 노동단체들은 정부가 나서 해결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20일 로젠택배 부산 강서지점에서 일하던 40대 택배기사가 대리점으로부터 갑질과 생활고에 시달렸다는 내용의 유서를 남기고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이는 올해 들어서 11번째 택배 노동자 사망이다. 발생한 것이다. 지난 8일에도 한 택배노동자가 대리점의 갑질과 생활고를 견디다 못해 스스로 목숨을 끊었고, 또 12일에는 경북 칠곡의 쿠팡 물류센터에서 분류작업을 하던 20대 청년 일용직 노동자가 근무 뒤 사망했다.

18일에는 한진택배 서울 동대문지사에서 근무하던 택배노동자가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되었다. 지난 8일 CJ대한통운에서는 택배노동자 고(故) 김원종(48)씨가가 택배 배송 도중 숨지는 사건이 발생했다.

고인은 사망 나흘 전 동료에게 '너무 힘들다'는 내용의 문자메시지를 보내기도 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21일 낸 자료를 통해 "우리나라 택배노동자는 지난 2015년부터 올해 8월까지 택배 노동자 중 14명이 산재 사망했고, 택배 노동자가 업무상 사고 또는 질병으로 산재 승인받은 건은 무려 400건에 이르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했다.

민주노총 경남본부는 "야간 근무의 경우 근무시간의 30%를 가산하여 계산하므로 주 40시간 이상의 야간노동은 과로사의 원인이 된다"며 "우리는 입에 닿도록 수차례 호소하고 경고 한 바가 있다"고 했다.


이들은 "전국의 택배노동자는 또다시 발생한 이번 죽음 앞에 참담함을 금치 못하고 있다"며 "계속되는 택배 노동자의 죽음을 멈추기 위해 더 이상 참고 기다릴 수만은 없다"고 했다.

이어 "과로사를 끊기 위한 대책으로 분류인력 투입, 민관 공동위원회 구성을 강력하게 요구하며 정부는 재발 방지를 위한 강력한 대책에 힘써야 할 것"이라며 "우리의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전국의 택배 노동자들과 함께 다양한 투쟁을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진보당 경남도당도 이날 낸 자료를 통해 "갑질과 과로사에 택배노동자가 운명을 달리하고 있다. 올해만 11명이 세상을 떠났다. 도대체 얼마나 죽어야만 지옥같은 노동착취를 멈출 것인가"라고 했다.

이들은 "정부는 택배사의 관리감독을 강화해야 한다. 손해배상 요구 등 갑질 의혹을 철저하게 조사하여 택배사가 책임을 지도록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또한 한파, 폭염 등 노동자의 안전대책을 의무화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무엇보다 택배노동자 과로사와 장시간노동의 주범인 '분류작업'에 즉시 추가인력을 투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진보당 경남도당은 "로젠택배 노동자의 명복을 빌며, 중앙당 방침으로 21~24일까지 전국 집중 실천 계획을 진행한다"며 "택배현장의 갑질을 없애고 택배노동자가 더 이상 죽지 않는 그날을 위해 적극 앞장 서서 투쟁할 것"이라고 했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택배연대노동조합 등으로 구성된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위원회'는 지난 17일에 이어 오는 24일 경남도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토요일 배송 중단'을 선언했다.
#택배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