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인영 "공무원 피살 사건, 남북간 대화로 해결방안 찾아야"

[국감-외통위] "바이든 당선되면 대북정책 '클린턴3'기 될 수 있어"

등록 2020.10.23 12:00수정 2020.10.23 12:00
1
원고료로 응원
a

23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인영 통일부장관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북한군의 총격으로 숨진 해양수산부 소속 공무원 사건과 관련, "남북간 대화로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23일 오전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공동조사를 위해 북한의 협력을 어떻게 이끌어낼 것이냐'는 국민의힘 조태용 의원의 질문에 "남북 간 접근과 대화를 통해서 원만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우선적으로 찾아봐야 할 것 같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언제까지 기다릴 것이냐'는 질문에 이 장관은 "(북한이) 시신이 발견되면 돌려보낼 조치 등을 언급한 바 있다"면서 "늦더라도 시신이 수습되어 가족의 품으로 돌아올 수 있는 노력은 끝까지 우리가 포기할 수 없는 일"이라고 답변했다.

이 장관은 '다음 달부터 재개하기로 한 판문점 견학이 시기상조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선 "판문점 견학 중단 과정은 앞 정권에서도 꽤 심각한 사례들이 있었지만 7∼10일 정도 지나면 재개했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유엔사 쪽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상황보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상황이 가라앉은 상태에서 관리 가능한 쪽에서 조기에 견학 재개를 요청하는 수요도 꽤 있었다"고 설명했다.

다음 달 치러지는 미국 대선 결과가 향후 남북 관계에 미칠 영향에 대해 이 장관은 "미국 대선의 결과가 어떤 경우든 다 대비해 조기에 혼란 없이 대응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이 탄생할 경우, 오바마 정부와 같은 전략적 인내 정책이 반복될 것으로 보느냐"라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질문에 이 장관은 "바이든 행정부가 들어설 경우 오바마 행정부 3기가 아닌, 클린턴 행정부 3기가 될 가능성이 있다"면서 "예단해서 보지 않겠다"고 답했다.

이어 이 장관은 "오바마 정부 초기에 정책을 세우는 과정에서 이명박 정부 입장을 상당히 감안하고 그걸 반영했다는 평가들이 있었던 만큼 만약 바이든 정부가 들어선다면 한국 정부의 입장을 상당히 존중할 수 있다"고 기대감을 비치기도 했다.
#이인영 #통일부 #공무원 사살 사건
댓글1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