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게 내 평생직업일까?' 고민이 드는 당신에게

[관서동 사람들] 일반인을 위한 예술문화공간, 헬로에이치스페이스

등록 2020.10.28 08:42수정 2020.10.28 08:42
0
서울 관악·서초·동작 청년들과 함께 알고 싶은 가게를 소개해드립니다. 관·서·동 청년세대 지원센터 '신림동쓰리룸'과 '프로딴짓러' 박초롱 작가가 안내하는 '관서동 사람들'은 당신 주변의 바로 그 사람들이 동네에서 먹고, 살고, 나누고, 웃는 이야기입니다.[편집자말]
예술의 문턱이 낮아지고 있다. 예술을 전공하고 오래 공부한 사람이 아니더라도 그림을 그리고, 전시도 한다. 아트마켓이나 크라우드펀딩을 이용해 작품도 내놓고 소소하게 수익도 올린다. 퇴근 후에는 집 근처 학원이나 공방에 들러 아트클래스도 수강해본다. 예술이라는 높은 담벼락이 서서히 낮아지면서 생활 속 예술인도 많아지고 있다. 

이런 흐름의 뒤에는 일반인이 일상에서 예술을 즐길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사람과 단체, 공간이 있다. 서울 서초구 반포동의 복합문화공간 '헬로에이치스페이스'도 그중 하나다.


서울청년센터 관악오랑 청년문화공간 신림동쓰리룸에서는 지역 가게를 소개해 지역민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동네 상권 안에서 소비할 수 있도록 돕는 '관서동 사람들'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헬로에이치스페이스의 진미라 매니저를 만나보았다. 

지역민과 함께하는 로컬 아트 스페이스
 

헬로에이치스페이스 ⓒ 서울청년센터 관악오랑 청년문화공간 신림동쓰리룸

 
- 헬로에이치스페이스를 소개해주신다면요?
"일반인도 일상에서 예술을 보고, 즐길 수 있도록 다양한 이벤트와 문화활동을 펼치고 있는 복합문화공간입니다. 지역민과 함께 하는 로컬 아트 스페이스로 꾸준히 전시를 열며 아트클래스와 아트마켓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미술에 대한 흐름을 소개하기 위해 중견작가의 전시도 연중 기획하고 있으며, 신진작가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다양한 프로그램도 기획하고 있어요."

- 이름이 헬로에이치스페이스인 이유는 뭘까요?
"H에는 Hello, High라는 의미가 숨겨져 있어요. 예술에 인사를 한다는 의미도 되고, 최상의 공간이라는 뜻도 가지고 있습니다."

- 지역민, 청년, 신진, 입문자들을 위한 플랫폼으로 알려져 있어요. 이렇게 예술의 문턱을 낮추는 일을 하게 된 계기는요?
"제 남편인 김대남 관장의 의견이었어요. 김대남 관장은 사진작가로 쭉 일해왔기 때문에 다른 예술가들과 소통을 자주 하고는 했는데, 신진작가들이 첫 개인전시를 열기가 쉽지 않다는 이야기를 들었다고 해요. 첫 전시가 중요한데 막상 전시를 할 기회를 갖기는 어려운 거죠.

그런 분들을 위해 저희가 공간을 만들면 어떨까 했어요. 2018년에는 계원예술대학교 미술관 KUMA의 주관으로  '2018 HELLO! ARTya' 특별기획전도 열었고, 2018년 3월 도쿄 치요다 아트페어에 참가를 했으며, 최근에는 서초문화재단의 후원으로 '서초구 달빛 전시회'도 진행했지요."


'달빛 전시회'는 서초구에서 2019년부터 진행한 '달마다 빛나다'라는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서초구에서 활동하는 동아리의 예술 작품을 전시한 행사였다.
 

헬로에이치스페이스 ⓒ 서울청년센터 관악오랑 청년문화공간 신림동쓰리룸

 
- 기억에 남는 전시가 있다면요?
"2016년 갤러리를 오픈한 이후로 꾸준히 전시를 열었어요. 지금 기억에 남는 건 강병섭 작가님의 개인전이에요. 강병섭 작가님은 저희 공간에서 첫 전시를 한 예술가이기도 하시고 계원예술대학교미술관과 함께 한 특별전에도 참여하셨어요. 작가님은 부드러운 파스텔톤을 많이 사용하시는데 보는 사람에게 밝고 따뜻한 긍정적 에너지를 주더라고요. 저희 갤러리에서 전시를 하신 후에 더욱 적극적으로 예술 활동을 하시고, 아트 클래스도 운영하시는 것 같아서 더 기억에 남는 것 같아요. 저희가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잘 해온 것 같다는 생각도 들고요."

- 그럴 때 보람을 느끼시겠어요. 신진 작가들이 예술가로서 지속가능한 활동을 할 수 있는 받침이 된다고 느끼시나요?
"작품을 팔아드릴 때면 그런 생각이 들죠. 갤러리를 운영하면서 놀랐던 건 작품을 사시는 분들 중에 의외로 일반인분들이 계시다는 거였어요. 작품은 컬렉터들만 산다고 생각했었거든요. 저희 갤러리 앞을 산책하다가 자신의 옛날 모습이 생각나는 그림이라며 아마추어 예술가분의 작품을 구매하신 분도 계시고요. 기성작가들뿐 아니라 취미로 예술을 하는 분들의 작품도 팔릴 때면, 선순환의 알고리즘이 만들어지는 것 같아 기분이 좋습니다."

예술의 문턱을 낮추다

- 아트마켓도 운영하신다고 들었어요.
"저희 갤러리에서 여는 아트마켓에서는 작품뿐 아니라 다양한 굿즈도 팔아요. 작가분들이 그림만 그릴뿐 아니라 작은 소품들도 만드시는데요. 그런 소품들도 판매가 된다면 작품 활동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시작하게 됐죠. 저희가 아트 클래스도 운영하는데 수강생 분들도 아트마켓을 통해 자신이 만들어 본 작품을 판매해 볼 수 있는 기회를 드려요."

헬로에이치스페이스는 신진작가들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일반인을 위한 아트 학교의 기능도 한다. 누구라도 이 공간에 와서 예술을 배워볼 수 있다.
 

헬로에이치스페이스 ⓒ 서울청년센터 관악오랑 청년문화공간 신림동쓰리룸

 
- 아트클래스는 어떻게 운영되나요?
"다섯 가지 클래스가 있어요. 인상주의 명화를 감상하고 유화를 그려보는 '헬로아트', 기초드로잉이나 수채화, 아크릴화를 그리는 '그리다', 패브릭드로잉을 배우는 '드로잉앳홈', 종이접기나 DIY를 함께 해보는 '힐링아트', 마음을 치유하는 다양한 미술활동인 '아트&하트'가 그것들이죠."

- 누가 가르치세요?
"저희 갤러리에서 전시를 했던 작가님들이나 소개로 알게 된 작가분들이 강사로 활동하세요. 일부 클래스는 제가 가르치기도 하고요."

- 주로 어떤 분들이 오세요?
"직업은 정말 다양해요. 회사원, 전문직, 프리랜서 등이요. 취미 생활을 하고 싶은데 마땅한 곳이 없어서 오신 분, 문화센터랑 시간이 맞지 않아서 찾아오시는 분, 주변에 사시는 분들이 주로 오시죠. 이 동네에는 예술품 소장에도 관심이 많고 배워 보고자 하시는 분들도 많아서 좋아요. 서초구가 예술의 전당 근처라서 그런지 작가들도 많고 관련업에 종사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예술의 문턱을 낮추고 있는 진미라 매니저는 원래 어떤 일을 하던 사람이었는지 궁금해졌다. 일반인이 예술을 대하는 마음을 이해하고 있으니, 어쩌면 그녀의 시작점도 일반인과 다름없지 않았을까?
 

헬로에이치스페이스 ⓒ 서울청년센터 관악오랑 청년문화공간 신림동쓰리룸

 
- 매니저님은 갤러리 운영 전에는 어떤 일을 하셨나요?
"2016년 이 공간을 오픈하기 전까지 저는 예술을 하던 사람도 아니고 갤러리를 잘 알지도 못했어요. 대학 때 시각디자인을 전공한 후에 20년 이상 이랜드라는 패션회사에서 아동복 디자이너로 일했죠.

그러다 중국으로 발령이 났는데 가족을 데리고 갈 수가 없었어요. 한창 아이들이 자랄 때라서 저 혼자 훌쩍 넘어가기 망설여졌어요. 전부터 남편과 문화예술공간을 운영하자는 꿈에 대해서 이야기는 했었는데 그 꿈을 앞당기자 싶었습니다. 회사를 그만두고 바로 갤러리를 열었죠."

"고민이 된다면, 한번 해보세요"

- 안정적인 회사를 그만두고 갤러리를 운영하시는 삶에는 만족하시나요?
"네. 수입이 불규칙하다는 단점은 있지만 내 생각을 펼쳐볼 공간이 있다는 데 만족해요. 시간 운영도 나름대로 자유롭고요. 어딘가에 매여 있지 않으면서, 내가 구성하고 기획하고 해보고 싶었던 일에 도전할 수 있다는 점이 날마다 새로운 꿈을 꾸게하는 것 같아요."

- 회사에서는 그렇지 않았나요?
"회사에서도 그런 기회를 주셔서 신규브랜드 론칭도 하고 다양한 브랜드 운영도 했었지만, 원하는 기획이라고 해서 다 해볼 수는 없는 구조니까요."
 

헬로에이치스페이스 ⓒ 서울청년센터 관악오랑 청년문화공간 신림동쓰리룸

 
- 다른 분들께도 그럼 공간 운영을 추천하고 싶으세요?
"회사 생활을 오래 하다 보면 '이게 내 평생 직업일까?'라는 고민이 들잖아요. 물론 어떤 분은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회사에서 하기도 하겠지만요. 하지만 그런 고민이 든다면 직장이 있더라도 시간을 투자해서 다양한 경험을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자신의 생각을 미리 테스트 해볼 수 있는 공간이 있으면 더 좋겠죠. 그래서 저는 이 공간이 누군가의 꿈의 무대가 되었으면 해요. 상상 속에만 있던 사업 모델을 시도해볼 수 있는 공간이요. 그래서 준비하고 있는 것도 있어요."

- 그게 뭘까요?
"저희 공간을 공유해서 4명의 매니저가 각자 주 1회씩, 한 달에 총 4회를 이용해보도록 하고 싶어요. 일종의 회원제 공유 아트스페이스인 거죠. 스스로 기획한 어떤 프로그램이나 행사를 이 공간에서 해볼 수 있도록요. 미래에 자신이 열어보고 싶던 꿈의 가게를 여기서 시도해 볼 수 있었다며 기뻐하시던 모습처럼 미래에 대한 특별한 꿈을 가지고 펼쳐보고 싶으신 분이 계시다면 저희 갤러리에서 시도해 볼 수 있는 기회를 함께 나누고 싶어요."

- 이곳에 오시려는 분들께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요?
"해보고 싶었던 특별한 일이 있다면, 생각만 하지 말고 기회가 보인다면 잡으세요. 일단 행동해보세요. 그렇게 말하고 싶어요. 현재는 코로나19로 모든 일상들이 위축되어 있겠지만, 이 또한 새로운 개념의 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기회로 삼을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가 있다면, 저희 헬로에이치스페이스가 그런 기회를 함께 나누고 싶습니다."

시도하지 않으면 그것은 영원히 꿈에 머무르지 않을까? 행동해보고 싶은 사람들을 위해 반포동에 헬로에이치스페이스가 기다리고 있다. 이곳에서 예술에게 가볍게 인사를 건네보자. 헬로, 아트! 헬로, 에이치스페이스!
#신림동쓰리룸 #관악청년문화공간 #헬로아트스페이스 #청년문화공간
댓글

서울청년센터 관악오랑 청년문화공간 신림동쓰리룸. 서울시와 관악구의 청년정책을 수행하는 중간지원조직입니다 :-) 현재 시설(관악구 신림동 241-22, 302)은 휴관 중이며 대부분의 지원업무는 온라인으로 진행 중입니다. 잘부탁드립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