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지사, 코로나19 이후 시대 '핵심가치는 연대-협력'

27일 '한일해협연안 8개 시도현지사 화상회의' … 위기 속 연대 강화

등록 2020.10.27 17:15수정 2020.10.27 17:25
0
원고료로 응원
a

김경수 경남지사가 한일해협연안 8개 시도현지사 화상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경남도청

 
김경수 경남도지사는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핵심가치는 '연대'와 '협력'라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27일 오후 경남도청 중회의실에서 진행된 '2020 한일해협연안 시도현지사 화상회의' 의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코로나 대응 과정에서 민관의 협력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경험했고 그 과정에서 사회적 대화와 타협, 시민들의 참여, 시민들과의 협치가 필수이자 핵심"이라고 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 지사를 비롯해 한국 측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 김영록 전남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일본 측 오가와 히로시 후쿠오카현지사, 야마구치 요시노리 사가현지사, 나카무라 호도 나가사키현지사, 무라오카 쓰구마사 야무구치현지사 등 8개 회원 시도현지사가 모두 참석했다.

'한일해협연안 8개 시도현 교류 지사회의'는 1991년 한-일 외무부장관 회담시 합의되어 1992년부터 매년 개최되고 있다. 본회의는 코로나19로 인해 2021년으로 연기됐고, 이날은 특별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회의를 주재한 김 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92년부터 시작된 회의가 코로나라는 세계적인 위기 속에서도 중단되지 않고 영상으로나마 진행된 것은 대단히 의미 있고 뜻깊다"며 "한일 양국 간 7개월 가까이 입국이 제한됐다가 지난 8일부터 기업인 특별입국절차가 시행된 것을 환영하며 지방정부 간 상호교류도 활발해지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의제발표에서 김 지사는 역학조사관 확대 배치, 신속한 대규모 진단검사체계, 매일 아침 진행되는 18개 시군과의 영상회의, 지역 의료진과의 긴밀한 협조, 교육청과의 협력 강화 등 도내 발생 이전부터 시행한 경남도의 선제적 대응 조치를 소개했다.


김 지사는 "코로나19 이후 시대의 핵심가치는 연대와 협력"이라며 "민관의 협력, 지방정부 간 협력이 강화되고 있고 국가 간 협력도 대단히 중요하다. 한-일 관계도 새로운 연대와 협력이 중요한데 특히 지방정부가 주도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내년 교류회의 30주년을 맞아 경남에서 열리는 회의를 양국 지방정부 간 협력을 더욱 강화해나가는 뜻깊은 자리로 잘 준비하겠다"고 했다.
 
a

한일해협연안 8개 시도현지사 화상회의. ⓒ 경남도청

#김경수 지사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단독] 김건희 일가 부동산 재산만 '최소' 253억4873만 원
  4. 4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