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시 '라파엘의 집' 핫라인 구축...시스템 일원화 총력대응

이항진 여주시장, 집단감염 초동 대처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

등록 2020.10.28 18:20수정 2020.10.28 18:22
0
원고료로 응원
 

이항진 여주시장은 27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중증장애인 요양시설 ‘라파엘의 집’ 집단감염과 관련 상황 및 긴급대응 방안에 대해 밝혔다. ⓒ 여주시

   
"전 직원 방역비상체제를 갖추고 질병관리청과 긴밀한 공조를 통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항진 여주시장은 지난 27일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중증장애인 요양시설 '라파엘의 집' 집단감염과 관련 상황 및 긴급대응 방안에 대해 밝혔다. 

이항진 시장은 "라파엘의 집 첫 확진자가 24일 양성 판정을 받았지만 첫 발열이 발생한 19일에서 5일 전인 14일을 기점으로 관련자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하고 있다"며 "이는 접촉된 외부 요인을 최대한 조사해 확산을 최대한 방지하기 위한 조치"라고 밝혔다. 

이어 "역학조사관을 지원하는 보조인력을 비롯해 총 4명의 인력을 현장에 추가 배치하고 드론을 이용한 공중방역도 실시했다"고 전했다. 

또 "서울시와 강남구청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강남구청 관여시설인 '라파엘의 집'에서 발생된 일인 만큼 내부 돌봄 인력과 방역물품을 최대한 지원해주기로 약속했다"며 두 지자체에 고마움을 표시했다.

이항진 시장은 "상황이 위중한 만큼 시설 쪽에 양해를 구하고 시장 직권으로 시설을 코호트 격리토록 조치했다"며 "여주시 전 지역에 대해서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에 준하는 행정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무엇보다도 겨울철 2차 대유행이 올 것을 대비해 시민맞춤형 방역지원을 위해 디지털 체온계를 여주시 전 세대에 배부하기로 했다"며 "시민들에게 개인위생수칙에 철저를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시는 개인 체온계 배부에 재해·재난 목적 예비비 3억 6백만 원 상당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 시장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경기도 코로나19 즉각 대응팀과 긴밀한 협조를 통해 집중대응체계를 갖추고 신속 대응하고 여주시 내 소재한 집단 요양·치료시설 등에 대해서도 코로나19 감염 전수조사를 실시 중"이라고 덧붙였다. 
  
또한 "각 읍·면·동에는 코로나19 방역에 각별히 신경 써줄 것을 지시하고 현재 상황이 종료될 때까지 여주시 주최·주관 행사 등을 모두 취소한다"며  "각 기관 및 사회단체, 종교단체의 모임, 행사, 예배 등에 대해 자제 요청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시설 코호트 격리로 시내로 확산될 우려는 적지만 혹시 모를 상황에 대비해 학생들의 등교 일정에 대해서 교육청과 지속 협의해가고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추이를 보며 상인회 등과 협의해 5일장도 당분간 폐쇄하고 경로당 등을 소독하는 한편 개방 중인 경로당 재폐쇄도 고려할 계획"이라며 "어르신들의 불편에 대해서는 생활 안정을 위한 지원도 병행하겠다"고 했다. 

이 시장은 "터미널과 여주역, 세종대왕릉역, 여주프리미엄아울렛, 관광지 등 다중이용시설은 철저히 방역하는 등 지역 감염 차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며 "집단감염 상황에서 초동 대처는 무엇보다도 중요한 만큼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더 이상의 확산이 없도록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한편 여주시 강천면 소재 '라파엘의 집' 집단감염은 지난 24일 20대 중증장애인이 코로나19 양성 판정을 받으면서 시작됐다. 첫 확진자 발생 후 종사자 85명과 입소자 127명과 외부 강사 6명 및 외부 접촉자 13명 등 총 231명에 대해 검체 채취 결과 총 30명이 양성으로 판명됐다. 

입소자가 20명, 종사자가 9명, 외부강사 1명의 확진자는 모두 치료시설로 이동해 치료를 받고 있으며 재검사가 필요한 미결정 5명은 재검사에 따라 조치가 취해질 계획이다.  

아울러 음성으로 분류된 196명에 대해서는 11월 초까지 3~4일 간격으로 추가검사를 진행한다. 현재 여주시 확진자는 총 42명이다.
#이항진 #여주시 #라파엘의집 #코로나19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