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민주묘지 참배→5.18법 당론→현장 최고위... 이낙연, 연이은 '호남' 행보

광주서 첫 현장 최고위 열어... "예산 심의 과정서 반드시 반영할 것"

등록 2020.10.30 11:16수정 2020.10.30 11:17
2
원고료로 응원
a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30일 오전 광주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이낙연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지역균형 발전 현장 최고위원회의 첫 일정으로 30일 광주·전남을 찾았다. 지난 24일 이 대표의 광주 5.18 민주묘지 참배, 27일 민주당의 5.18 진상규명특별법 개정안·역사왜곡 처벌법 당론 채택에 이어 연이은 호남 집중 행보다. 민주당은 이날 현장 최고위원회를 시작으로 앞으로 수요일마다 권역을 돌며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시의회에서 열린 '지역 상생을 위한 지역균형 뉴딜 광주·전남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지역균형 뉴딜을 위한 최고위원회의를 가장 먼저 호남권에서 열기 위해 광주에 왔다"라며 "지역균형 뉴딜을 통해 모든 게 해결되진 않겠지만, 새로운 대한민국을 건설해가는 역동적인 과정에서 균형발전은 가장 핵심적인 가치로 작동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어 "광주의 현안인 송정역 확장과 전남·전북이 공통으로 관심을 갖는 전라선 KTX 문제에 대해 내년부터 2030년까지 추진하게 되는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하도록 오늘 아침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에게 부탁 드렸다"라고 했다.

이 대표는 또 "5.18 묘역 중 제1묘역 확장을 위한 용역비도 내년 예산에 반영해주시도록 정무위원회 위원장과 민주당 간사에도 부탁 드렸다"라며 "이번 예산 심의 과정에서 꼭 관철해야 할 것들은 반드시 반영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에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이용섭 광주시장은 "지역균형 뉴딜 현장 첫 최고위원회의를 광주·전남에서 개최해준 이낙연 대표와 당 지도부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라고 화답했다. 이 시장은 "정부의 1호 상생형 지역 일자리 사업으로 지정된 광주형 일자리에 대해 주거비 지원을 부탁 드린다"라고 했다.

김영록 전남도지사도 "국회에 제출된 정부예산안이 7200억 정도라 전남이 예산을 많이 확보하긴 했지만 지난 8~9월의 기록적 집중호우 등 누적된 재난이 많기에 아직 통 큰 지원이 더 필요하다"라고 요청했다. 김 지사는 "올해가 여수순천 10.19 사건이 발생한지 72주년으로 대부분 유족들이 사망하거나 고령이라 국가 차원의 진실 규명과 희생자 명예회복이 시급하다"라며 "이번 정기국회에서 특별법 제정이 시급하다"라고도 했다.
 
a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앞줄 가운데)가 30일 오전 광주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현장최고위원회에서 참석자와 지역균형뉴딜을 다짐하고 있다. ⓒ 연합뉴스

 
한편, 이 대표는 이날 오후 전북 부안으로 이동, 전북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하며 호남권 행보를 이어간다. 이날 발표된 한국갤럽 여론조사를 보면 민주당은 호남에서 65%의 정당지지도를 기록하며 가장 성적이 좋았다. 전국 지지도 40%를 크게 웃도는 수치다.

문재인 대통령 직무수행 평가도 '잘하고 있다'가 62%로 전국에서 호남이 가장 높았고, 전국 평균 43%를 크게 상회하고 있다(한국갤럽이 지난 27일부터 29일까지 전국 만 18세 이상 100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로, 95% 신뢰수준에서 표본오차는 ±3.1%포인트였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갤럽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고).
#이낙연 #호남 #민주당 #현장최고위 #지역균형뉴딜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그래서 부끄러웠습니다"... 이런 대자보가 대학가에 나붙고 있다
  3. 3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동작을] '이재명' 옆에 선 류삼영 - '윤석열·한동훈' 가린 나경원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