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이인영 "탈북민 정착 핵심은 '좋은 일자리', 적극 지원할 것"

"북한이탈주민은 먼저 온 통일, 여야 따로 없이 노력"... 탈북민 생산품 특별전시회 축사

등록 2020.11.02 11:19수정 2020.11.02 11:35
0
원고료로 응원
a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0 북한이탈주민 생산품 특별전시회'에서 축사를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이인영 통일부장관은 2일 "좋은 일자리야말로 탈북민 정착의 핵심"이라며 탈북민 취업과 창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탈북민의 정착을 돕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 제2로비에서 열린 '북한이탈주민 생산품 특별전시회'에 참석해 축사를 통해 "북한이탈주민들은 '먼저 온 통일'이기에 탈북민 정착 노력에 있어서는 국회와 정부, 여야가 따로 없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장관은 축사에서 장석주 시인의 시 '대추 한 알'을 인용하기도 했다.

"저게 저절로 붉어질 리는 없다. 저 안에 천둥 몇 개, 저 안에 태풍 몇 개, 저 안에 벼락 몇 개"라는 시의 한 구절을 언급한 이 장관은 "새로운 삶의 터전에서 하나의 사업체를 꾸리시고 이렇게 생산품을 전시하기까지 수많은 고민과 노력이 있었음을 알기에 그 결실이 더욱 값지게 느껴진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장관은 "전시된 물건들이 만들어지고 소비되는 전 과정은 탈북민 일자리 창출로 이어진다"고 지적했다.
  
a

이인영 통일부 장관과 송영길 외통위위원장 등이 2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2020년 북한 이탈주민 생산품 국회 특별전시회'에 참석, 전시 생산품을 살펴보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이 장관은 지난 6월 연 하나원 직업교육관을 언급하며 "훈련 직종과 교육시간을 확대하고 연령·수준별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해 취업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면서 "정부 차원에서 탈북민의 취업과 창업에 대한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해나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취업 장려금도 현실화해 대상자별로 50만 원씩 더 지원할 수 있도록 내년도 예산안을 증액했다"면서 "국회와도 긴밀히 협의해가겠다"라고 다짐했다.

이인영 장관은 탈북민 일자리를 양적·질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올해 경영개선자금 143건을 지원했고 259명을 대상으로 창업교육을 실시했다"면서 "19개 탈북민 사업체가 생산품 홍보관에 입점할 수 있도록 기회를 마련했다"라고 말했다.

이 장관은 "앞으로 정부는 개인의 전문성을 개발하고 창업의 전 과정을 실효적으로 뒷받침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면서 "관계 부처·남북하나재단을 포함해 지자체·기업·민간단체와도 협력해 역량을 모아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인영 #탈북자 #하나원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김도균 기자입니다. 어둠을 지키는 전선의 초병처럼, 저도 두 눈 부릅뜨고 권력을 감시하는 충실한 'Watchdog'이 되겠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3. 3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4. 4 "남자들이 부러워할 몸이네요"... 헐, 난 여잔데
  5. 5 고립되는 이스라엘... 이란의 치밀한 '약속대련'에 당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