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진짜뉴스 Q&A] 2050년에 '탄소 중립'이 된다고요?

등록 2020.11.04 12:15수정 2020.11.04 12:15
0
 

- '탄소 중립'이 뭔가요?
"같은 말로는 '온실가스 넷제로'라고 하기도 합니다. 전력난방·교통 분야 같은 에너지나 산업시설, 농·축산 등과 같은 부문들을 온실가스 내뿜는 온실가스 배출원이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숲과 토양, 습지와 해양과 같은 생태계는 온실가스를 흡수하는 흡수원의 역할을 합니다. '탄소 중립'이란 배출원이 배출한 만큼을 흡수원이 다시 흡수하도록 해 실질적 온실가스 배출량을 '0'으로 만든다는 것입니다."

- '2050 탄소 중립'만 달성하면 기후위기를 막을 수 있나요?
"아닙니다. UN IPCC의 '1.5℃ 특별보고서'에서도 5℃ 이상으로 지구 온도가 상승함에 따른 생태계 시스템의 붕괴를 막으려면 전 세계가 2050년까지 탄소 중립을 달성해야 한다고 지적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탄소 예산'이라는 것도 있어서 1.5℃ 상승 전까지 우리가 배출할 수 있는 온실가스의 양도 예산처럼 한정되어 있습니다. 탄소 예산 이상으로 온실가스를 배출하면 '2050 탄소 중립'을 달성하더라도 이미 늦을 수 있습니다. 2050 탄소 중립이 의미 있으려면 '2030 감축 목표' 같은 중간 목표들도 적극적일 필요가 있습니다."

- 탄소 중립을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배출원의 배출량은 대폭 줄이고, 흡수원을 확대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30%에 가까운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석탄화력발전소의 폐쇄를 앞당기고 신규 석탄발전소 건설도 중단해야만 탄소 중립에 가까워질 수 있습니다.

내연기관차 퇴출 로드맵 수립을 비롯해 산업과 농축산 부문의 감축도 공격적으로 이루어져야 합니다. 아울러 생태계 보호구역의 광범위한 확대를 통해 흡수원을 보전·복원하는 전략도 함께 수반되어야 할 것입니다."
덧붙이는 글 에너지진짜뉴스는 환경운동연합 홈페이지와 SNS에 중복 게재됩니다.
#환경운동연합 #기후위기 #LEDS #탄소중립 #넷제로
댓글

"자연과 공존하는 초록의 길에서, 지구 그리고 당신과 함께합니다" 8만회원, 54개 지역환경연합, 5개 전문기관, 8개 협력기관으로 구성된 환경운동연합은 전국 환경 이슈의 현장 속에, 그리고 당신의 생활 속에 언제나 함께하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