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 후, 한반도 평화의 기회다

[김종대·정욱식의 평화로] 12회: 2020 미국 대선 분석

등록 2020.11.13 10:04수정 2020.11.13 10:07
0
원고료로 응원
 

[2020 미국 대선 분석] "김대중?클린턴과 같은 '환상의 조합'을 기대한다!" 김종대 연세대 통일연구원 객원교수와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가 20일 오후 오마이TV '김종대·정욱식의 평화로' 열두 번째 방송을 진행했다. 이번 방송은 '2020 미국 대선과 한반도 평화'를 주제로 진행됐다. ⓒ 김윤상

 


김종대 연세대 통일연구원 겸임교수와 정욱식 평화네트워크 대표의 "평화로" 12회 방송을 5일 유튜브 라이브로 진행했다. 이번 방송에서는 미국 대통령 선거와 이와 관련된 한반도 평화의 중요 이슈들에 대해 논의했다.

미국 대선 결과에 대해서 정욱식 대표는 "오늘 새벽을 지나면서 바이든 후보가 역전하고 분위기가 바뀌고 있다"고 하자 김종대 교수는 "시간이 지날수록 역전이 된다는 것은 우편 투표에 민주당 표가 다수 있어서 바이든이 되는 것인가"라며 진행 중인 개표 상황을 언급했다.

김 교수는 "미국 의회가 한반도 종전선언 결의안도 추진해왔고 바이든 행정부에서 코로나 시대에 다자주의와 공존의 질서 행보를 할 수도 있다"는 새로운 흐름을 밝혔다. 정 대표는 "반면에 미국이 동맹국에게 역할의 분담을 더 강하게 요구할 수도 있다"는 측면도 거론했다. 김 교수는 "트럼프 이전으로 돌아간다고 보면 커트 캠벨, 웬디 셔먼 같은 사람들이 나오는가"라고 질문했고 정 대표는 "바이든의 외교 참모 핵심은 대부분 오바마 행정부 때 사람들이 거의 그대로 있다. 그때 북핵 위협을 한미일 3각 동맹의 명분으로 삼았다. 앞으로 중요한 것이 일본이 될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정 대표는 "미국도 코로나, 경제 위기, 기후 위기의 도전을 받고 있는데 기존의 관성을 유지하면서 국방비만 1조 달러인데 이것을 그냥 두고 이런 도전적 과제를 해결할 수 있느냐는 문제의식이 있다"고 언급했다. 김 교수는 "바이든에 대해서 요구하는 것은 변화의 가능성인데 이런 현상을 잘 타파할 수 있는 에너지를 바라고 문재인 대통령이 견인해 준다면 앞으로 절호의 기회가 된다"고 보았다. 정 대표는 "우리가 잘 해야 한다. 내년 2월이나 3월 한미연합훈련을 선제 중단하는 것이 종전선언 추진하는 것보다 훨씬 실효적이다"라고 제안했다. 김 교수는 "그렇게 될 것 같지가 않다. 전시작전권 문제나 정전협정 관리, 한미연합훈련 문제를 보면 군사 당국의 자체 논리에 종속된다. 하나씩 현실적으로 해야 한다"고 보았다. 정 대표는 "전작권 전환 문제만 봐도 내년에 연합훈련을 하면 오히려 한반도 역내환경이 나빠지게 된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김 교수는 "현재 북한이 가장 복잡해지는 당사자다. 미 대선으로 구도가 바뀌는데 한국 정부의 역할이 너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 대표는 "진영논리가 아니라 반성적으로 성찰해서 이 기간에 잘 준비하자. 우리의 실효적인 선택이 무엇인지 생각해보자"고 제안했다.

"김종대·정욱식의 평화로" 방송은 매주 한 차례 특정 주제를 선정하여 진행하고 있다. 유튜브 라이브는 오마이TV와 평화네트워크 채널에서 동시에 볼 수 있으며 시청자들도 라이브 채팅으로 방송에 참여할 수 있다.
#평화로 #김종대 #정욱식 #미국대선 #한반도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평화를 만드는 작지만 큰 힘! 평화네트워크(www.peacekorea.org)입니다. 오마이TV "평화로"는 매주 목요일 유튜브 생중계로 방송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