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빨갱이 며느리를 밀쳤는데 귀한 손주가 죽었다

해남군 마산면 이병희 일가가 겪은 한국전쟁

등록 2020.11.20 20:57수정 2020.11.21 17:30
3
원고료로 응원
 
a

진도 갈매기섬 ⓒ 해양수산부

 
"이 빨갱이년, 당장 나가거라!"
"어머니 왜 이러세요."
"시끄럽다. 서방 잡아먹은 년이 웬 말이 많아."
"어머니, 제가 잘못했어요. 고정하세요." 

며느리 이혜영은 시어머니에게 울먹이는 소리로 싹싹 빌었다. 하지만 시어머니의 악다구니는 계속되었다. "아이고, 빨갱이 집에서 온 년이 내 아들(윤기봉)을 잡아먹었네. 아이고..." 마당에 털썩 주저앉아 땅을 치며 통곡하던 시어머니는 벌떡 일어서더니 "당장 나가!"라며 고함을 질렀다. 이혜영은 울음을 삼긴 채 고개를 숙였다.

바로 그때였다. 시어머니가 며느리의 가슴을 힘껏 밀치며 "빨갱이년, 죽어라"라고 하는게 아닌가. 이혜영은 얼떨결에 뒤로 벌러덩 넘어졌다. 순간 "앙"하는 비명과 함께 혜영의 등에 업혀 있던 아기의 숨이 끊어지고 말았다.

시어머니가 며느리를 밀쳐 돌이 갓 지난 아기가 죽은 것이다. 이혜영은 1년 전인 1949년에 쌍둥이 아들을 출산했는데, 낳자마자 한 명이 죽었다. 거기다 또 다른 아기는 시어머니가 죽인 것이다. 남편 윤기봉이 죽은 데다 아기까지 잃은 이혜영은 더이상 시어머니와 한집에 살 수 없었다. 결국 시댁인 전남 해남군 마산면 남계리를 나와 마산면 외호리 친정집으로 왔다. 1950년 11월 말의 일이었다.

이혜영의 시어머니는 왜 며느리를 구박하고, 결과적으로 손주를 죽게 했을까? 불과 열흘 전에 아들 윤기봉이 경찰과 대한청년단 손에 학살된 일을 '며느리 탓'으로 돌렸기 때문이다.

처남·매제가 붉은데기서 함께 죽어

인민군이 점령했다가 다시 경찰이 수복한 이후 전남 해남군 마산면에서는 인민군 부역혐의자들이 자수하거나 체포됐다. 그들은 면소재지인 화내리의 지서 유치장과 소방대 차고에 구금됐다. 이후 부역혐의자 60여 명은 두드럭재와 붉은데기에서 학살되었다. 윤기봉은 일제강점기 때 농민운동을 했고 1946년에는 추수봉기에 참여했다. 


인민군 점령 때 마산면 분주소에서 일했던 이광춘(당시 33세, 마산면 산막리)은 수복 후 목포를 거쳐 처가인 해남군 산이면 금송리로 피신했다. 하지만 이광춘은 마산지서 경찰에게 체포됐고 1950년 11월 7일 화내리 두드럭재에서 처형됐다. 그와 함께 20여 명이 죽었다.

"내 남편 왜 죽였소?"라고 경찰에게 항의한 이광춘의 처 임순례(당시 34세)는 5일 뒤인 11월 12일 노하리 붉은데기에서 처형됐다. '붉은데기'에서는 11월 12일(37명)과 16일(4명) 두 차례 학살이 벌어졌다.

11월 12일 학살은 소위 '홍광표 부대'라고 일컬어지던 대한청년단이 주도했다. 인공(인민공화국) 시절 홍광표 사촌누나의 아들 2명이 마산면 산막리 이목동에서 주민들과의 감정 대립으로 죽었다. 수복 후 그에 대한 보복으로 홍광표는 대한청년단을 대동하고 붉은데기 학살을 주도했다(진실화해위원회, 『2008년도 상반기 조사보고서』). 그곳 붉은데기에서 이혜영은 가족을 둘이나 잃었다. 바로 남편 윤기봉과 오빠 이병희였다.

"자네가 위원장 좀 맡아주소." "안 됩니다. 저는 절대 맡을 수 없습니다." 인민군이 진주한 후 '인민위원회'를 만들자 마을 사람들은 이병희에게 인민위원장(이장)을 맡아달라고 사정했다. 하지만 이병희는 극구 사양했다.

이병희는 동생 이병연이 한국전쟁 발발 직후 갈매기섬에서 국민보도연맹사건으로 학살되었기에, 어떤 감투도 맡지 않겠다는 생각이었다. 그의 아버지 이경식도 만류했지만 마을 사람들은 막무가내였다. 누군가는 인민위원장을 해야 하는데, 그나마 이병희가 맡으면 피해가 덜 갈 거라고 여긴 것이다. 결국 이병희는 울며 겨자 먹기로 인민위원장이 됐다.

미군정도 인정한 '해남군 인민위원회'
 
a

1945년 8월 16일 서울 휘문중학교에서 조선건국준비위원회 발족을 선언한 여운형이 환호하는 군중들에게 둘러싸여 있다.(㈔몽양여운형선생기념사업회 홈페이지에 수록된 사진)

 
"남과 북, 좌와 우가 하나 되는 단일민족국가를 만듭시다!" "와~"

1945년 8월 전남 해남군 해남읍 서림에서 열린 여운형의 연설은 말 그대로 포효였다. 청중들은 우레와 같은 박수를 쳤다. 해남건국준비위원회가 주최한 이날의 행사는 대성황이었다. 며칠 후 해남에는 인민위원회가 만들어졌다. 미군정이 국내에 진주하기 직전에 건국준비위원회가 행한 전국적 조치의 일환이었다.

해남인민위원장은 해남군 계곡면 방춘리 출신 김정수가 맡았다. 해남군 인민위원회는 해방 직후 지역에서 가장 강력하고 활발한 정치집단이었다. 인민위원회는 군의 모든 부분을 통제했으며, 현지의 버스 운수업, 김 양식업, 초등학교 21개를 운영했다. 1945년 11월 23일 해남에 진주한 미 제45군정 중대는 인민위원회를 인정할 수밖에 없었다. 결국 미군정은 인민위원장 김정수를 해남 초대군수로 임명했다.(해남신문사, 『이데올르기에 갇힌 해남의 근·현대사』)

그런데 미군정은 입장을 바꿔 인민위원회를 탄압했다. 해남에서는 1946년 초부터 인민위원회 탄압이 시작됐고, 그해 11월 11일 '추수봉기' 때 정점을 찍었다. 추수 봉기 지도자였던 김정수는 결국 경찰의 검거를 피해 월북했다. 그와 함께 월북한 허진은 강동정치학원을 졸업하고 헝가리 대사를 역임한 후 <고려신문> 주필을 맡았다. 김정수는 초대 평양시장을 맡았지만 이후 숙청되었다고 한다.

파리떼가 구름처럼 날아다녀

"윙"하는 소리가 마치 비행기가 날아가는 것처럼 들렸다. 수천 마리의 파리떼가 구름처럼 날아다니며 시신의 피를 빨아 먹고 있었다. 아수라장이 따로 없었다. 코와 입을 틀어막은 이병희는 어머니 오성례와 제수씨와 함께 동생 이병연의 시신을 찾아 갈매기섬을 헤집고 다녔다. 한여름이라 부패 정도가 심했고, 더군다나 석유를 뿌리고 불을 질러 시신은 걸레 조각에 가까웠다.

불행 중 다행으로 이병연의 시신을 수습할 수 있었다. 이병연의 아내가 자신의 바느질 모양새를 보고 남편임을 확인했다. 1950년 7월 진도 갈매기섬에서 죽은 이병연은 일제 때부터 농민운동에 적극 참여했고 그 이유로 1949년 국민보도연맹에 가입됐다. 

이병희가 동생의 시신을 수습할 수 있었던 것은 갈매기섬 생존자 박태운(산이면 업자리)이 알려주었기 때문이다. 박태운은 인공 시절 산이면 분주소장을 했는데, 그는 마을에서 '박태길'로도 불렸다. 수복 후 경찰은 박태길을 잡기 위해 혈안이 돼 있었다. 그런데 같은 마을에 박태길과 동명이인이 있었다. 경찰은 다른 박태길을 붙잡아 부역혐의로 산이면 진산리 '뻔지'에서 죽였다. 이름이 같다는 이유로 억울하게 죽은 박태길은 다름 아닌 이병희의 처남이었다. 경찰이 실제로 잡으려 했던 박태길 역시 진산리 '뻔지'에서 학살됐다.

이병연 집안은 해남군 마산면에서 지조 있는 집안으로 유명했다. 이병연 아버지 이경식은 해남읍, 송지면, 완도 등지에서 서당 훈장도 했고, 한의학을 배워 한의원도 열었다. 일제강점기 말에는 창씨개명도 거부하고 채권구매 강요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그런 아버지 밑에서 자란 이병연도 일찌감치 농민운동을 통해 사회변혁을 꿈꾸었다. 이병연의 외사촌 형 오장록은 해방 직후 해남군 농민위원장을 맡았고, 이종사촌형 허진(해남군 산이면)은 김정수와 함께 월북했다.

그리고 이병연은 보도연맹사건으로 갈매기섬에서, 이병희는 부역혐의사건으로 붉은데기에서 학살당했다. 때문에 이병희·이병연의 여동생인 이혜영에게 시어머니가 '빨갱이 집안' 운운한 것이다. 사실 이혜영의 남편 윤기봉 역시 일제강점기부터 농민운동을 한 사실은 앞에서도 밝힌 바 있다.

소도 말을 안 들어

큰아들(이병희), 작은아들(이병연), 사위(윤기봉)을 6.25 전쟁에 잃은 아버지 이경식은 화병으로 1953년 사망했다. 그러다 보니 집안에 남정네라고는 이병희 아들 이창준을 포함한 그의 어린 형제들만 있었다. 이창준의 할머니, 어머니, 고모가 한집에 살았다. 한 울타리에 과부가 셋이었다. 1955년 이창준의 할머니 오성례도 화병 때문에 중풍이 와 쓰러져 세상을 떴다. 이창준 집안은 5년간 6명이 줄초상을 치른 것이다.

이창준 집안은 마을에서 '빨갱이 집'으로 호가 났다. 품앗이도 해주지 않고, 같은 마을 사람으로 인정하지 않았다. 그러니 결국 이창준은 어릴 때부터 농사일에 매달렸다. 친구들이 가방 메고 학교 다닐 때 그는 쟁기질을 해야만 했다. 결국 그는 초등학교 졸업으로 가방끈이 끊어졌다. 또한 이창준의 형 이창배 역시 쟁기질을 했는데, 웃지 못할 상황이 연출되었다. 이창배는 키가 작아서 쟁기 뒤에 서면 보이지도 않았다. 그나마 소도 말을 안 들었다. 꼬맹이라고 소가 코웃음을 친 것이다.

이창준은 농사를 지으면서나 1968년 해병대에 입대해 1970년 베트남전쟁에 자원을 하면서도 '빨갱이의 자식'이라는 꼬리표를 달고 다녔다. 군 제대 후 직장 생활을 할 때도 마찬가지였다.

광주항쟁에 시민군으로 참여
   
a

증언자 이창준 ⓒ 박만순

 
1979년 이창준은 광주의 광명택시에 입사하면서 노동조합 활동에 참여했다. 그런데 1980년 5월 18일 광주민주화운동이 일어났다. 그는 광주시민들이 불법적으로 학살당하는 걸 보고만 있을 순 없었다. 시민군으로 참여한 그는 5월 20일 밤 차량 시위에 참여했는데 버스 7대가 선두에 서고 택시 200대가 뒤이은 감동적인 시위였다.

그는 시민군으로 '광주공원'을 지켰는데, 진압되기 전날 밤 그곳을 지키지 못했다. 그런데 광주공원을 같이 지켰던 학생 유동운, 김영진이 계엄군의 총격에 5월 27일 사망했다. 평생을 죄의식에서 살아온 이창준은 민주화운동에 손을 하나 얹는다는 마음으로 광주에서 시민사회운동에 참여해왔다.

이창준은 1995년 지방선거에서 광주광역시 북구의원(기초의원)에 당선돼 지역 사회를 위해 봉사했다. 또 2015년에는 '해남유족회' 회장을 맡아 한국전쟁 때 억울하게 죽은 사람들의 명예회복을 위해 애쓰고 있다. 
#갈매기섬 #붉은데기 #부역혐의 #시민군 #추수 봉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검찰 급했나...'휴대폰 통째 저장', 엉터리 보도자료 배포
  2. 2 재판부 질문에 당황한 군인...해병대 수사외압 사건의 퍼즐
  3. 3 [단독] 윤석열 장모 "100억 잔고증명 위조, 또 있다" 법정 증언
  4. 4 "명품백 가짜" "파 뿌리 875원" 이수정님 왜 이러세요
  5. 5 '휴대폰 통째 저장' 논란... 2시간도 못간 검찰 해명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