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알릴레오 재개한 유시민 "우리 사회, 다른 견해 내놓으면 핍박"

시즌3는 도서비평..."노무현 대통령 살아계셨다면 이런것 하셨을 것"

등록 2020.11.07 11:31수정 2020.11.07 11:31
3
원고료로 응원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홍규빈 기자 =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6일 "우리 사회가 권력을 가진 사람들, 다수 여론이 찬성하는 쪽과 다른 견해를 내놓는 사람을 핍박한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재단 유튜브 방송 '알릴레오 시즌 3'(알릴레오 북's)에서 "그 사람이 인격에 하자가 있는 양, 말을 함부로 하는 사람인 양 막말, 망언이라고 한다. 이런 식으로 덮어씌워서 사람들이 자기 내면의 의사 표현을 할 때 눈치 보게 만든다"며 이같이 밝혔다.

알릴레오 시즌3는 교양서를 다루는 도서 비평 프로그램으로, 이날 존 스튜어트 밀의 '자유론'을 주제로 첫 방송 했다.

유 이사장은 '자유론' 속 한 문장인 '전체 인류 가운데 단 한사람이 다른 생각을 한다고 해서 그 사람에게 침묵을 강요하는 일은 옳지 못하다. 한 사람이 자기 생각과 다르다고 나머지 사람 전부에게 침묵을 강요하는 것만큼이나 용납될 수 없다'는 문장을 소개하면서 "아무런 반대, 도전이 없는 통설은 아무 의미가 없게 돼 사람의 행위에 영향을 주지 못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모든 생각은 내가 만든 것이 아니고 사회에서 성장하며 가지게 된 생각이고, 거기에 속하지 않는 어떤 견해를 말할 때 사회에서 오는 압력이 무서운 것"이라고도 했다.

유 이사장은 "국보법(국가보안법) 같은 것은 자유론에 비춰보면 존재해서는 안 될 법"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사회를 맡은 조수진 변호사가 "소수의견이 어떤 해로운 생각을 담고 있을 수도 있다"고 지적하자 유 이사장은 "'일베류의 저런 것'도 표현의 자유로 우리가 용납해야 하는가의 문제제기가 있을 수 있다"고 호응했다.


그는 이번 시즌을 책 비평 프로그램으로 기획한 데 대해 "노무현 대통령이 안 돌아가시고 살아계셨다면 이런것 하셨을 것 같다"며 "깨어있는 시민들의 조직된 힘이 민주주의의 최후 보루라고 하셨었는데, 깨어있고자 하는 시민에게 필요한 것이 책"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유시민 #알릴레오
댓글3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바른 언론 빠른 뉴스' 국내외 취재망을 통해 신속 정확한 기사를 제공하는 국가기간뉴스통신사입니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AD

AD

AD

인기기사

  1. 1 아니, 소파가 왜 강가에... 섬진강 갔다 놀랐습니다
  2. 2 "일본정치가 큰 위험에 빠질 것 우려해..." 역대급 내부고발
  3. 3 시속 370km, 한국형 고속철도... '전국 2시간 생활권' 곧 온다
  4. 4 100만 해병전우회 "군 통수권" 언급하며 윤 대통령 압박
  5. 5 두 번의 기회 날린 윤 대통령, 독일 총리는 정반대로 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