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듣기

유승민 "윤석열·안철수·홍준표 모두 링 위에 올라야"

서울시장은 "안 나가"... 차기 대권 향한 의지 드러내

등록 2020.11.18 17:01수정 2020.11.18 17:23
9
원고료로 응원
a

유승민 전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희망 22'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이 차기 서울특별시장 보궐선거에 출마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대신 '대권'으로 직행할 의지를 밝히며 야권 대선주자로 회자되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홍준표 무소속 의원 등이 "다 같이 링 위에 올라가서 경쟁"하는 '공정 경선'을 주장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희망22'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이 자리에서 그는 "서울시장 선거 자체가 전임 시장의 권력형 성범죄 때문에 갑자기 생긴 선거"라며 "출마에 대해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다"라고 잘라 말했다.

"나는 대선 출마 의지 밝혀온 사람... 금태섭, 환영한다"

유 전 의원은 서울시장 후보 차출설에 대해서 "당에서는 제가 한 번도 직접 들은 적이 없고, 저도 최근에 언론 기사를 통해서 몇 번 봤다"라며 "당 지도부가 결정할 문제는 아니라고 생각한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당으로부터 공식적인 요청이 오더라도 "제가 답은 해야겠지만, 지금 현재로 서울시장 출마는 전혀 생각해 본 적이 없다는 게 분명한 사실"이라며 "'희망22'를 시작하는 이유도 저는 대선 출마에 대해서 여러차례 의지를 밝혀왔던 사람"이라고 강조했다. "그런(대선 준비) 차원에서 이런 노력(사무실 개소 등)을 공개적으로 시작한다"라고도 덧붙였다.

유 전 의원은 "서울시장 출마 가능성이 높다고 (기사를) 쓰시는 분들이 있으면, 오보 가능성이 높다"라고 지적했다. "서울시장이 얼마나 중요한가. 서울시장 자리는 천만 서울시민의 일상을 다 책임지는 자리"라며 "그런데 제가 정치를 21년째 하면서 한 번도 생각해 본 적 없는 걸 갑자기 선거가 생겼다고 해서 나간다? 그런 식으로 정치한 적 없다"라고 잘라 말했다.
 
a

유승민 전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희망 22'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이 과정에서 금태섭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에 관한 질문도 나왔다. 금태섭 전 의원은 같은 날 오전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 앞에서 마이크를 잡고 서울시장 선거 출마에 대해 깊이 고민하고 있음을 밝혔다(관련 기사: 금태섭 "서울시장 깊이 고민 중" 국민의힘 입당은 거절).


유 전 의원은 "본인이 민주당을 나올 때에는 무슨 생각이 있었을 것"이라며 "상식적으로 금태섭 전 의원이 정의당으로 가진 않을 거잖느냐? 선택지가 뻔하다"라고 말했다. 민주당을 탈당한 금 전 의원이 어떤 방식으로든 국민의힘과 힘을 합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예상한 것이다. 

그는 "(금 전 의원이) '혁신이 덜 됐다', '변화 의지가 없다', '국민 비호감'이라고 말하는데 그건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라며 "우리가 노력하면 금태섭도 우리 쪽에 와서 경쟁을 같이 하면 어떻겠느냐"고 제안했다. 그는 이어 "(당) 경선준비위원회가 그런 분들을 받기 위해서 국민(평가)의 비중을 높이는 것 아니냐"면서 국민의힘 경선규칙 개정의 흐름이 금 전 의원에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점도 부각했다. 

다만 유 전 의원은 "일회성으로 서울시장만을 위해서 그런 제안할 수는 없고, 금태섭 전 의원이 국민의힘 하고 정치를 같이 해보겠다는 결심이 서야 한다"라며 "저는 (금태섭을) 환영하고, 우리의 경선 룰이 (금태섭 등도) 받아들이고,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경선 룰이 됐으면 좋겠다"라고 이야기했다.

"야권 혁신 플랫폼 반대할 이유도, 윤석열 막을 이유도 전혀 없다"
  
a

유승민 전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희망 22' 사무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 공동취재사진


한편, 유 전 의원은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제안한 야권 혁신 플랫폼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견해를 보였다(관련 기사: 안철수 "2030은 국민의힘에 비호감, 반문연대론 답 없다"). 그는 관련 질문이 나오자 "안철수 대표를 최근에 만난 적이 없다. 직접 (그의 구상에 대해) 듣기 전에 '플랫폼'이라는 단어를 가지고 설명할 순 없다"라면서도 "다음 대선 승리, 서울시장·부산시장 선거 승리를 위해서는 국민의힘이 모든 문호를 개방하고 공정한 룰로 힘을 합치자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라고 평했다.

유 전 의원은 "안철수 대표가 어떤 생각이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대선이라면 대선에서 안철수·홍준표 등 지금 바깥에 있는 분들이 다 와서 넓은 링 위에 올라와야 한다"라며 "공정하게 다퉈서 누가 중도보수의 단일후보가 되는 게 제일 좋은지 가려놓고, 모든 사람이 적극적으로 도와주는 방식으로 가야 된다"라고 말했다.

그는 "안철수 대표도 혁신이 필요하다는 건 충분히 말했고, 국민의힘도 (혁신을) 해야 된다"라며 "그 플랫폼이 누구를 배제하는 게 아니라 다 같이 링 위에 올라가서 경쟁하고 거기서 서울시장 후보든 대통령 후보든 뽑는 것을 말하는 거라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라고 강조했다.

또한, 보수·야권의 차기 대권주자로 거론되고 있는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해서도 "정치는 다 사람이 하는 것"이라고 가능성을 열어뒀다. 그는 "누구든지 불교에서 말하는 발심이 있다. 뭘 하기 위해서 소명의식을 가지고 자기 마음이 동하는 것"이라며 "윤석열 총장께서 그런 발심의 단계에 있는 것 아닌가"라고 추측했다.

유 전 의원은 "그분이 민주당 후보로 갈 거라 생각하는 국민은 거의 없지 않나"라며 "만약 정치를 한다면, 야권 혁신 플랫폼을 말했듯 제가 말한 링에 당연히 참여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그런 차원에서 국민의힘은 열려있어야 한다. 다른 분들의 성함도 말했지만, 저는 그분(윤석열)한테도 늘 열려있는 게 좋겠다고 생각한다"라는 것.

다만 "그분이 밖에 나와서 정치를 해야 한다. 현직으로는 정치를 못하잖나"라며 "임기를 채우든, 안 채우든, 그만두고 정치에 뛰어든다면 제가 말씀드린 그 운동장, 링 위에 같이 올라왔으면 좋겠다"라며 "우리가 그 분을 막을 이유가 전혀 없다"라고 강조했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나 주호영 원내대표가 윤석열 총장의 정계 입문에 부정적 견해를 드러낸 것과 결을 달리한 셈이다.

유 전 의원은 홍준표 의원의 복당 문제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냈다. "홍준표 전 대표가 어떤 분인가"라며 "2017년 대선 때 자유한국당 후보였고, 24%를 득표한 분"이라고 이야기했다. "지금도 대선에 대한 뜻을 갖고 계시고, 누가 봐도 그분은 넓게 생각해서 중도보수 안에 포함되는 분"이라는 것.

그는 "(이념적) 스펙트럼이나 정치적 위치를 떠나서, 대선 국면에 가서는 그분도 링 위에 올라오셔서 단일후보를 뽑아야 한다. 그분도 원하는 게 그거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결국 대선 국면을 앞두고 "홍준표 전 대표는 될 수 있으면 빨리 같이 들어와서 경쟁하고 그분도 나중에 결과에 대해 승복하는 상황이 꼭 좀 됐으면 좋겠다"라는 게 그의 바람이었다.
#유승민 #금태섭 #윤석열 #안철수 #국민의힘
댓글9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2014년 5월 공채 7기로 입사하여 편집부(2014.8), 오마이스타(2015.10), 기동팀(2018.1)을 거쳐 정치부 국회팀(2018.7)에 왔습니다. 정치적으로 공연을 읽고, 문화적으로 사회를 보려 합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2. 2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