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여는광주연대, 여성청소년 월경용품 보편지급 토크쇼 열어

등록 2020.11.19 11:41수정 2020.11.19 11:42
0
원고료로 응원
 

함께여는 광주연대(이하 광주연대)에서 18일 10시30분 광주지역 여성청소년 월경용품 보편지급을 위한 시민 토크쇼 ‘월경권! 모이고! 떠들고! 만들자!’를 개최했다. ⓒ 광주연대

   
함께여는광주연대(이하 광주연대)는 지난 18일 오전 10시30분 광주지역 여성청소년 월경용품 보편지급을 위한 시민 토크쇼 '월경권! 모이고! 떠들고! 만들자!'를 개최했다. 

경기도 광주시의회가 여성 청소년에게 월경 용품을 무상으로 지급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조례 제정을 앞두고 시민과 학생 당사자 및 교사등의 의견을 듣는 자리로 유튜브로 생중계됐다.

이날 토크쇼는 경기여성연대 최순영 상임대표의 인사말과 황소제 광주시의회 행정복지위원장의 축사에 이어 중국소수민족 전통춤 공연과 "여러분의 월경은 안녕하십니까?"라는 주제로 청소년, 학부모, 여성인권전문가, 학교교사가 패널로 나와 30여분간 토크쇼에 이어 꿈의학교 뮤지컬 공연으로 마무리됐다. 행사는 경기여성연대와 씨알여성회, 광주연대의 주관으로 씨알여성회 교육실에서 진행됐다. 

최윤행 광주연대 대표의 사회로 진행된 토크쇼에선 학생대표로 참여한 우예영(광남중1)학생이 경제적 부담과 함께 학교보건실에서 무상 월경대를 받을 때의 부담감 등을 토로했다. 

이어 학부모대표로 나온 임재순씨는 역시 경제적 부담을 말하면서 건강을 생각해서 좋은 제품을 써야 함에도 여러 사정상 그러지 못함을 안타까워했다. 

이에 여성인권전문가인 씨알여성회의 류복연 소장은 여성이 월경을 당당하게 드러내고 말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어야 하며 권리로서 인정받아야 함을 강조했다. 

광수중 교사로 재직중인 조돈봉 선생님은 학교에서 여학생이 월경시 경제적 어려움으로 월경대 사용 횟수를 피치 못하게 줄이는 경우 위생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사례를 들었다. 또, 학교에서 체육복 등 다른 옷을 갈아입어야 하는 경우 대단히 어려운 상황이 생길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나타냈다.


그러면서 학교에서 생리공결제를 통해 월경이 심할 날의 결석을 출석으로 인정해 주는 제도를 설명하자 학생과 학부모 모두 처음 듣는 제도라며 참석자들이 놀라기도 했다. 제도의 취지에 따라 학생들이 월경시 충분히 이용할 수 있는 홍보 필요성이 전해졌다. 

주최 측은 "이번 토크쇼는 그동안 드러내지 못했던 여성의 월경을 권리로 인정하고 자연스러운 몸의 변화임을 모두 인식해야 한다는 차원에서 공개적으로 월경과 월경권을 말하는 의미 있는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한편, 광주시의회는 황소제 행정복지위원장의 발의로 여성청소년의 월경용품 보편지급을 위한 조례안이 입법예고되어 조례제정을 앞두고 있다. 
#광주시의회 #광주연대 #월경용품보편지급 #광주시 #황소제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삶은 기록이다" ... 이 세상에 사연없는 삶은 없습니다. 누구나의 삶은 기록이고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사람사는 세상 이야기를 사랑합니다. p.s 오마이뉴스로 오세요~ 당신의 삶에서 승리하세요~!!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