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4개 시민단체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하라"

등록 2020.11.19 11:45수정 2020.11.19 11:46
0
원고료로 응원
 

18일 전국 환경 관련 단체들과 정의당 강원도당은 강원 삼척시청 앞에 모여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 김남권

 
전국의 환경, 청소년, 시민 단체와 삼척주민들은 18일 신규 석탄발전소를 짓고 있는 강원도 삼척에서 집회를 갖고 "정부와 국회는 말잔치에 그치지 말고 삼척 석탄발전소 건설부터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강원도 삼척시청 앞에서 열린 이 날 집회에는 전국 24개 단체로 구성된 전국 탈석탄 공동캠페인 '석탄을 넘어서' 등 전국에서 모인 시민들과, 삼척 주민들로 구성된 '맹방해변원상복구공동대책위원회' 등이 참석했다.

단체들은 이 날 "대규모 석탄발전소를 7기나 건설하는 와중에 이에 대한 철회 계획없이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이야기하는 건 말장난에 지나지 않는다"며 문재인 정부를 강하게 비판했다.

현재 국내에는 포스코에너지 주도로 강원도 삼척에 건설중인 2기의 석탄발전소(삼척블루파워)를 비롯 충남 서천의 신서천(한국중부발전), 경남 고성의 고성하이 1,2호기(고성그린파워), 강원도 강릉의 강릉안인 1,2호기(강릉에코파워) 등 7기의 석탄발전소가 건설 중이다.

이들 석탄발전소의 발전 규모는 총 7260MW(메가와트)로, 현재 운영중인 석탄발전소 60기 전체 규모의 20%에 달하는 수준이다. 그 중에서도 강원도 삼척 맹방해변 및 안정산 일대에 건설중인 삼척 석탄발전소의 경우 호기당 1050MW 규모로, 발전기 기준 국내 최대 규모로 꼽힌다.

삼척 석탄발전소는 지난 2018년 7월 착공 이후 현재까지의 약 26%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이지언 환경운동연합 에너지기후 활동가는 "신규 석탄발전소 7기가 모두 완공될 경우 통상 500MW 규모에 그치는 노후 석탄발전소 15기에 맞먹는 규모의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배출할 것"이라며 "국내 최대 규모이며 공정률과 투입 비용이 가장 적은 삼척발전소 건설부터 즉각 중단하지 않는다면, 정부의 2050 탄소중립 목표는 선언에 그칠 것"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18일 전국 환경 관련 단체들과 정의당 강원도당은 강원 삼척시청 앞에 모여 삼척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중단을 요구하고 있다. ⓒ 김남권

 
한편, 삼척 석탄발전소의 경우 온실가스 배출량 외에도 미세먼지, 해안 침식, 경제성 논란 등 착공 이후 여러 비판이 계속해서 제기돼 왔다. 특히 삼척 석탄발전소의 해상공사로 인한 맹방해변의 해안침식 문제는 지난 21대 국감에서도 수차례 지적됐다.


이에, 환경부에서는 올해 연말까지 1단계 침식저감시설 설치를 요구하고, 설치 이전까지 방파제 공사를 중단할 것을 산자부에 통보했으며, 산자부에서 맹방지역 항만공사 중단 조치 명령을 내리면서 지난 10월 26일자로 해상공사는 일단 멈췄다.

이에 대해 유새미 녹색연합 기후에너지팀 활동가는 "항만 공사 중단 명령이라 하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사실상 이미 진행하던 공사에 속도를 더 붙여주는 셈"이라며 "제작장을 짓던 와중에 공사 중단 명령이 내려졌는데 제작장 설치는 계속해도 된다고 한 데다가, 효과도 의심스러운 침식저감시설 설치 시기를 당초 계획보다 5개월이나 앞당겼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정의당 강원도당도 같은 날 "2050 탄소중립을 위해 영동권 신규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을 중단하고, 재생에너지와 그린뉴딜로의 과감한 전환"을 촉구했다.

정의당 강원도당은 보도자료에서 "문재인 정부는 기후위기의 심각성을 인정하고, 국제사회와 함께 기후 변화대응으로 2050년 탄소중립을 발표하였습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감축 계획과 온실가스 배출 관리 강화에 대한 방안은 국제 사회의 탈석탄 기준에도 미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삼척시 #삼척화력발전소 #정의당강원도당 #삼척블루파워 #에코파워
댓글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3. 3 "총선 지면 대통령 퇴진" 김대중, 지니까 말 달라졌다
  4. 4 민주당은 앞으로 꽃길? 서울에서 포착된 '이상 징후'
  5. 5 '파란 점퍼' 바꿔 입은 정치인들의 '처참한' 성적표
연도별 콘텐츠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