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지리산 산악열차 추진 중단" 촉구

지리산산악열차반대대책위원회.한국환경회의, 국회 정문 앞 농성 돌입

등록 2020.11.19 18:10수정 2020.11.19 18:41
2
원고료로 응원
a

지리산산악열차반대대책위원회, 한국환경회의가 19일 오전 국회 정문 앞에서 “기획재정부, 한걸음모델 규탄 농성”에 돌입했다. ⓒ 대책위

 
"문재인 정부는 지리산 산악열차 추진을 중단하라."

하동 지리산권 주민과 환경활동가들이 국회 앞에서 외쳤다. 지리산산악열차반대대책위원회, 한국환경회의가 19일 오전 국회 정문 앞에서 "기획재정부, 한걸음모델 규탄 농성"에 돌입한 것이다.

하동군은 지리산 형제봉에 산악철도와 케이블카, 모노레일, 호텔을 짓는 이른바 '하동알프스프로젝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재부는 이 사업을 '한걸음모델'로 선정해 논의하고 있다.

대책위는 "지리산이 위기다. 산악관광활성화를 명목으로 지리산 형제봉에 산악철도와 케이블카, 모노레일, 호텔을 건설하는 하동 알프스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들은 "기재부는 한걸음모델이라는 듣지도, 보지도 못한 제도를 만들었다"며 "여기에 상생조정기구를 만들어 다수의 찬성 측 인사들이 참여하는 밀실회의를 운영 중에 있다"고 했다.

기재부는 오는 27일 한걸음모델 관련 마지막 회의를 열 예정이다.

대책위는 "기재부는 한걸음모델이 찬반갈등을 조정하는 것이라고 말한다"며 "모든 결정은 상생조정기구에서 한다고 말한다. 지리산이 훼손된 일은 없다고 말한다. 반달가슴곰이 위험하지 않다고 말한다. 모든 것이 거짓말이다"고 했다.


이어 "하동 알프스프로젝트가 한걸음모델에 선정되고 나서부터 지역은 찬반으로 쪼개졌다. 갈등은 심화되고 있다"고 덧부였다.

이들은 "상생조정기구는 법정기구도 아닌 임시회의체다. 아무런 자격도 없는 사람들이 법과 제도를 주무르고, 지역의 100년을 결정하려 한다. 문재인정부가 이를 용인하고 있다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했다.
#지리산 #형제봉 #하동군
댓글2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오마이뉴스 부산경남 취재를 맡고 있습니다.

AD

AD

AD

인기기사

  1. 1 61세, 평생 일만 한 그가 퇴직 후 곧바로 가입한 곳
  2. 2 천연영양제 벌꿀, 이렇게 먹으면 아무 소용 없어요
  3. 3 버스 앞자리 할머니가 뒤돌아 나에게 건넨 말
  4. 4 "김건희 여사 라인, '박영선·양정철' 검토"...특정 비서관은 누구?
  5. 5 죽어라 택시 운전해서 월 780만원... 엄청난 반전이 있다
연도별 콘텐츠 보기